메뉴 건너뛰기

close

보도국 해체와 인사 발령, 징계 등으로 내부 갈등을 겪고 있는 미디어협동조합 국민TV의 노동조합이 22일 오전 제작 거부를 선언하고, 사측에 정상화를 촉구했다. 김영환 비상대책위원장은 그는 "보도국이 없는 언론사, 언로가 막힌 언론사, 노동조합을 탄압하고 노조탄압의 수단으로 비정규직의 계약상 취약을 이용하는 지금의 <국민TV>는 정상적인 언론사라고 할 수 없다"라며 정상화를 위한 노사 대화를 열자고 촉구했다.
 보도국 해체와 인사 발령, 징계 등으로 내부 갈등을 겪고 있는 미디어협동조합 국민TV의 노동조합이 22일 오전 제작 거부를 선언하고, 사측에 정상화를 촉구했다. 김영환 비상대책위원장은 그는 "보도국이 없는 언론사, 언로가 막힌 언론사, 노동조합을 탄압하고 노조탄압의 수단으로 비정규직의 계약상 취약을 이용하는 지금의 <국민TV>는 정상적인 언론사라고 할 수 없다"라며 정상화를 위한 노사 대화를 열자고 촉구했다.
ⓒ 손지은

관련사진보기


조직개편과 인사발령·징계를 두고 갈등을 겪던 미디어협동조합 <국민TV>(아래 국민TV)의 내부 갈등이 결국 표면화되고 말았다. 노조는 부당 징계와 인사발령·조직개편안 철회를 요구하며 제작거부에 들어갔고, 사측은 법적 조치를 예고하며 압박했다.

22일 <국민TV> 노동조합 비상대책위원회는 서울시 합정동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직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날 오전 0시부로 제작 거부에 돌입한 노조는 "지난 20일 사측은 보도국이 사라진 조직개편안을 통보했다"며 "이는 인력 운용 효율화라는 명분 뒤에 숨어서 보도국 폐지를 주창해 온 사측이 기어이 공정언론의 기반을 내던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프리랜서 포함됐다고 '노조 아님' 통보, 대화 거부

또한 이들은 조직개편안에 따른 인사발령이 일방적으로 강행됐다고 반발했다. 노조는 "사측이 <국민TV>의 유일한 방송 뉴스인 '뉴스K'를 고사시키려는 의도를 내비쳤고, 이에 직원들이 '뉴스K'를 지키면서도 방송 편성을 확대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했지만, 한 마디 설명도 없이 조직개편을 통보했다"며 "이 과정에서 7년 차 시사보도 PD와 5년 차 그래픽 디자이너가 사전 설명 없이 사무국으로 인사발령 되는 등 무리한 보도국 해체로 단체협약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사측이 대자보 부착을 이유로 직원을 징계한 일도 갈등의 한 축이다. 지난 5월  직원 13명은 보도·제작국 안 의사결정과 소통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며 고우 보도국장 대행에게 해명과 사과, 재발방지를 요구하는 기명 대자보를 부착했다. 하지만 사측이 이를  즉시 철거하자, 직원들이 반발하며 다시 대자보를 게시하고, 일부는 사무실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결국 사측은 단체협약과 취업규칙을 위반한 불법 집단행동이라며 지난 20일 직원 12명에게 정직·감급 10%·견책 등의 징계를 결정했다. 징계의 근거로는 단체협약 조항 15조(홍보활동보장)와 취업규칙 65조 (징계사유) 등을 들었다. 여기엔 노조위원장의 날인이 찍힌 유인물만 특정 게시판에 부착할 수 있으며 허위사실이 담긴 유인물은 회사가 철거할 수 있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또한 노조가 일련의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노사 공식 테이블을 만들어 논의하자고 요구했지만, 사측이 노조 조합원 중 프리랜서가 포함됐다는 이유로 '노조 아님'을 통보하고 대화를 거부하면서 갈등이 심화됐다. 전체 조합원 36명 중 20여 명이 제작거부에 참여했다.

노조측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은 김영환 촬영감독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보도국이 없는 언론사, 언로가 막힌 언론사, 노동조합을 탄압하고 노조탄압의 수단으로 비정규직의 계약상 취약을 이용하는 지금의 <국민TV>는 정상적인 언론사라고 할 수 없다"며 "언제든 대화의 창구는 열려있으니 (정상화를 위해) 대화의 장으로 나오라"고 사측에 촉구했다.

'뉴스K' 앵커 노지민 PD도 "대자보를 철거하는 일은 대학 캠퍼스에서조차 수치스러운 일이고, (언론사에서) 보도국이 사라진다는 일은 상상을 초월하는 일"이라며 "일방적이고 찍어 누르기 식의 조직 개편안이 미디어협동조합인 국민TV 관철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없다"고 밝혔다.

사측, "정당 쟁위 행위 아닌 실정법 위반... 절차대로 처리하겠다"

하지만 사측은 강경한 입장이다. 이날 노조의 기자회견이 끝난 뒤 조상운 사무국장도 사무실에서 설명회를 열고 노조 측의 입장을 반박했다. 그는 먼저 "조직 개편은 변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방송정책TF를 꾸려 한 달 이상 논의한 결과이고, 이 과정에서 직원들에게 큰 윤곽을 설명한 적이 있다"며 일방적인 강행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시사보도 PD를 사무국으로 발령하는 등 직무 변경을 강제했다는 주장에는 "내년 총선에서 전국 조합원이 보내온 기사와 영상을 담당하는 업무를 배정한 것이니 완전한 직무 전환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보도국 해체와 '뉴스 K' 폐지 수순에 대해선 "기존 보도국은 뉴미디어국으로 이관될 뿐 기능은 존속되며, '뉴스 K' 또한 폐지가 아닌 포맷 변화를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 측의 대화 제안에는 거부 입장을 명확히 했다. 그는 "이번 일은 노사 협상 대상이 아니다"라며 "의견이 있다면 내일(23일) 오전에 열리는 직원 조회에 참여해 (개별적으로) 이야기해야 한다"고 전했다. 동시에 "이번 제작거부는 노동법에 근거한 쟁의 행위가 아닌 업무방해 등 실정법 위반에 해당한다"며 "누가 제작거부에 참여했는지 진상조사를 벌여 법과 절차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 편집ㅣ손병관 기자



태그:#국민TV, #제작거부, #미디어협동조합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