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해 10월 17일 경북 문경교육지원청이 이 지역 초등학교에 보낸 '돌봄교실' 교구 신청 공문과 특정업체의 교구 홍보물.
 지난 해 10월 17일 경북 문경교육지원청이 이 지역 초등학교에 보낸 '돌봄교실' 교구 신청 공문과 특정업체의 교구 홍보물.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새누리당 현직 국회의원의 비서관과 문경교육지원청의 교구(학교용품) '알선' 의혹에 대해 경북도교육청이 7월 2일께부터 특별감사에 착수한다. 전교조 경북지부는 새누리당과 경북도교육청에 "교구 알선 의혹에 연루된 비서관과 학교장, 문경교육청 관계자를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경북도교육청, '특정 업체 알선 여부' 등 감사

29일 경북도교육청은 지난해 말과 올해 초 교육부 특별교부금의 '인센티브' 예산을 놓고 벌어진 새누리당 비서관과 문경교육청, 5개 초등학교의 1억 원대 '교구' 알선·유착 의혹과 관련해 "오는 7월 2일쯤부터 문경 현지를 방문해 감사를 벌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북도교육청 핵심 관계자는 "(지난 26일쯤부터) 문경교육청을 대상으로 서류상 문제를 찾는 내사를 벌이고 있다"라면서 "오는 2일쯤부터 3∼4일간 진행하는 현지감사에서는 '특정 업체 소개' 여부 등에 대해 사실 관계를 조사하겠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현직 새누리당 비서관에 대한 조사와 관련 "도교육청 소속 공무원이 아니기 때문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오마이뉴스>는 지난 25일 '새누리당 비서관, 교구 구입 알선 의혹'(관련기사 보기) 기사에서 "현직 새누리당 비서관이 교구 홍보물을 갖고 교장실에 들어와 '돌봄교실 관련 특정 교구를 구입할 것을 종용했다'는 현직 교장의 증언이 나왔다"라면서 "비슷한 시기 해당 교육청도 돌봄교실 관련 교구 구입을 일선 학교에 안내하고 실제 1억 원 정도의 예산까지 지원한 사실이 확인됐다"라고 발굴 보도한 바 있다.

29일 전교조 경북지부는 '경상북도교육청은 철저한 감사를 통해 책임자를 징계하고, 새누리당은 해당 지역 교육계에 사과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 "교육부의 인센티브(특별교부금)로 생긴 이번 교구비리 사태는 금액의 출처 등으로 짐작컨대 도교육청이 사전에 인지하지 않았을까 하는 의구심을 감출 수 없다"라고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전교조 "새누리당, 해당자 비리 밝히고 사과하라"

그러면서 전교조 경북지부는 "경상북도교육청은 관련 학교장, 문경교육청 책임자를 감사하고 처벌하라"면서 "새누리당은 해당 비서관의 비리를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법과 규정에 의거하여 조치한 뒤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재익 경북지부 대변인은 "만일 사건의 책임자들이 증거를 인멸하는 등의 불법 행위를 저지른다면 지역 교육단체들과 함께 불법 알선과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해당 비서관과 교육청에 대한 고발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 편집ㅣ김지현 기자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냈습니다.



태그:#새누리 비서관 알선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