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강남구가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체납된 지방세 117억 원을 징수해 역대 최고의 징수 실적을 올렸다.

강남구는 2015년도 '지방세 체납징수 특별정리 계획'을 세워 금년 1월∼4월 말까지 '체납징수 전담반'을 적극 운영해 전년대비 60% 이상 증가한 117억 원의 체납징수 성과를 거두었다고 27일 밝혔다.

강남구는 보다 신속하고 적극적인 체납징수를 위해 올 3월부터 5월까지를 '체납징수 골든타임(Golden Time)'으로 설정하고 집중적인 체납징수 활동을 펼쳐 역대 최고의 징수실적을 거두는 성과를 냈다고 설명했다.

현장 중심의 '체납징수 전담반'은 재산을 은닉한 채 고의로 세금 납부를 회피하는 상습체납자를 집중 관리하며 한층 더 강화된 현장조사, 가택수색 등을 통해 체납징수 활동을 펼쳐 출범 이후 12억 원의 체납액을 징수하는 큰 성과를 보였다.

구는 체납세를 한 번도 내지 않는 체납자의 누이 집을 가택조사하고 10회 이상 사업장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심리적 압박과 설득 끝에 16억5천만 원의 체납액을 모두 징수했다.

또한 재산세를 1억1천만 원 체납한 90세 고령자에 대해서도 가택 진입을 통해 은닉 재산인 부동산을 찾아내 압류조치 및 매각을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신탁회사에 위탁해 놓은 재산을 위탁 등기해 놓는 수법으로, 재산세를 체납한 국내 최대 유흥주점 호텔의 전 소유자에 대해 출국금지 요청과 소장 중인 동산(그림)을 압류해 현재 전국 지자체 최초로 그림 공매를 의뢰 후 매각 진행 중이다.

구 관계자는 "체납징수 실적이 전년 대비 60% 이상 더 걷힌 것은 골든타임 기간 동안 출국금지, 고액체납자 명단공개, 관허사업 제한, 공공기록정보 제공, 번호판 영치 등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한 결과"라며 "재산을 은닉하고 버티는 지방세 체납자에 대해서는 끝까지 추적해 세금은 반드시 내야 한다는 납세의식을 확립해 상습체납자의 뿌리를 뽑겠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www.ignnews.co.kr) 게재



태그:#강남구 , #지방세 체납 징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