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열린 19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개막식.
▲ 19번째 부산국제영화제 개막! 지난해 열린 19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개막식.
ⓒ 이정민

관련사진보기


부산국제영화제(BIFF) 지원 예산을 절반 가까이 삭감한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를 향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지역 문화단체들까지 나서 영진위의 예산 삭감을 'BIFF 말살'로 규정하고 규탄에 합세했다.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구성한 부산문화를 지키는 범시민대책위원회와 부산영화인연대 12일 '지역문화를 말살하는 야만적인 문화정책을 규탄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영진위의 예산 삭감 조치가 "BIFF를 그동안 성장시켜 온 관련 영화인들과 부산국제영화제를 지지해온 부산 시민들을 분노하게 한다"고 밝혔다.

또 이들 단체는 "부산지역문화의 대표적인 상징인 부산국제영화제 지원 예산을 삭감한다는 것은 문화정책으로 보아도 앞뒤가 맞지 않다"면서 "국제적 명성을 갖춘 세계 유수 영화제들이 예산을 늘리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현실을 조금이라도 이해한다면, 부산국제영화제 지원예산을 삭감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부산시의 영화 정책에도 강한 유감을 드러냈다. 이들 단체는 "이러한 결정이 날 때까지 영화 도시를 기치로 내걸고 있는 부산시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묻고 싶다"면서 "그동안 부산시가 BIFF에 보여준 형태를 생각할 때, 수수방관한 결과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떨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부산 민예총·대학 교수들도 'BIFF 예산 삭감' 규탄 예정

특히 이들 단체는 "영진위의 이번 결정은 올해 초 BIFF의 이용관 위원장 사퇴 압력에서부터 시작된 일련의 사건들의 연장선상이며 정치적 보복이다, 이런 사태가 계속된다면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로 성장한 부산국제영화제는 하루아침에 그 위상이 추락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하루 앞선 11일에는 표현의 자유 사수를 위한 범 영화인 대책위원회 영진위의 BIFF 예산 삭감 조치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대책위 역시 "BIFF 예산 삭감은 영화 진흥과 아무 관련도 없는 일"이라며 "이래서야 '영화진흥위원회'라 불릴 자격이 없다"고 영진위를 비판했다.

문화예술인들을 중심으로 한 BIFF 예산 삭감에 대한 반발은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부산 지역 대학 교수들을 중심으로 항의 서명과 성명서 발표가 준비되고 있고, 민예총도 이주 내로 항의 성명과 기자회견을 계획하고 있다.

한편 영진위는 지난달 30일 공지한 올해 '글로벌 국제영화제 육성지원 사업' 심사 결과에서 BIFF 지원 예산을 8억 원으로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예산인 14억5천만 원에서 6억5천만 원이 삭감된 것으로 함께 지원을 받는 6곳 중 예산이 삭감된 영화제는 BIFF가 유일하다(관련기사 : 영진위의 보복? 부산영화제 지원 대폭 삭감).


태그:#부산국제영화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