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큰 지진이 발생한 네팔과 한국에 사는 네팔 출신 이주민을 돕기 위한 모금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6일 경남도청(홍준표 지사)은 네팔 결혼이주여성 등 피해가족을 돕기 위해 재정지원하기로 했고, 창원대(이찬규 총장)는 교직원 모금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경남도청은 대지진 발생으로 가족이 피해를 입은 도내 거주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왕복 항공료와 현지 체재비 등 총 1억 원을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다. 경남도 조사결과 도내 거주 네팔 출신 결혼이주여성 143명 중 이번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가족은 절반에 가까운 67가족(46.8%)으로 나타났다.

현재까지 파악된 피해는 인명 피해 30여 명, 주택 파손 62가구(전파 56, 일부 파손 6), 천막 기거 등 이재민이 42가구로 집계되었다. 지역 거주 네팔 출신 결혼이주여성의 모국 피해가족 대부분은 주택이 전파되어 이재민 생활을 하고 있으며, 인명 피해자 30여 명 중 25명은 연락 두절로 피해 상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모국 피해' 네팔 여성들 상대로 왕복항공권·체재비 등 긴급 지원

네팔 출신 결혼이주여성의 도내 거주 지역별 피해 상황을 보면 44가족이 거주하는 함양군의 경우 피해 가족 역시 가장 많은 19가구로 나타났다. 그다음으로는 산청 거주 13가족과 진주 거주 9가족의 모국 가족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인명피해와 주택 전파로 모국 가족이 이재민 생활을 하고 있는 네팔 결혼이주여성들을 대상으로 170만 원 상당의 왕복 항공권과 7일간 머무를 수 있는 82만 원의 체재비 등 친정방문 비용 1억 원을 긴급 지원한다.

경남도는 이와 함께 5월 한 달을 '네팔 대지진 피해 다문화가족 돕기 집중모금운동' 기간으로 정하고, 민간 차원의 모금활동도 전개한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후원금 모금을 위한 전용 창구(055-274-8337)를 개설했다.

6일 창원대 국제교류원 앞에 네팔 대지진의 빠른 피해복구를 염원하는 펼침막이 걸려 있다.
 6일 창원대 국제교류원 앞에 네팔 대지진의 빠른 피해복구를 염원하는 펼침막이 걸려 있다.
ⓒ 창원대학교

관련사진보기


창원대학교는 대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네팔을 돕기 위한 교직원 성금모금에 나섰다. 성금모금은 6~8일(3일간)이며, 성금모금 전액은 오는 11일 유네스코(UNESCO) 한국위원회(사무총장 민동석)를 통해 네팔에 전달될 예정이다.

창원대 교수회의 제안으로 추진된 이번 성금모금은 창원대 교직원 560여 명 전원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며, 성금목표액은 1000만 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창원대는 "지난해 6월 전국 국·공립대 최초로 교육부의 국제협력선도대학육성·지원사업에 선정돼 네팔 국립종합대학인 트리부번대학교에 특수교육학 대학원을 설립·운영하는 등 네팔과의 활발한 ODA(공적개발원조)사업을 펼치고 있어 이번 대지진으로 신음하는 네팔 국민들을 돕자는 대학 구성원들의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네팔 지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