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대청호 <사진제공=기상정보DB 통합정보시스템>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대청호 <사진제공=기상정보DB 통합정보시스템>
ⓒ 온케이웨더

관련사진보기


봄이 지나고 여름이 시작됨을 알리는 입하(立夏, 5월 6일) 절기를 맞아 전국이 대체로 맑은 하늘을 보이고 있다. 올해 여름은 저기압의 영향으로 흐리고 비가 오는 날이 많을 전망이다.

기상청이 지난달 발표한 '5~7월 기상전망' 자료에 따르면 5월은 남쪽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올 때가 있겠다. 남서류가 유입되면서 일사와 지형 효과로 인해 고온 현상을 보일 때도 있겠다. 기온은 평년(17.2℃)과 비슷하거나 높겠고, 강수량(101.7mm)도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겠다.

오는 6월은 이동성 고기압과 일시적인 상층 한기의 영향으로 기온 변화가 크겠다. 남쪽에서 활성화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지역에 따라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기온은 평년(21.2℃)과 비슷하거나 높겠고, 강수량은 평년(158.6mm)과 비슷하거나 적겠다.

 5~7월 평균기온 및 강수량
ⓒ 온케이웨더

7월은 저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는 날이 많겠다. 평년과 비슷하게 무더운 날씨를 보이겠고, 기온과 강수량도 각각 평년(24.5℃, 289.7mm)과 비슷하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현재 약한 엘니뇨 상태가 지속되고 있으며 올해 여름철까지 유지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이달 1~20일 사이에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 대부분의 지방에 비가 오는 날이 많았다. 남서기류의 유입으로 5일까지 기온이 높았으나 이후 대륙 고기압과 상층 한기의 영향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쌀쌀한 날이 많았다. 같은 기간(1~20일) 평균기온은 6.2℃로 평년(5.5℃)보다 높았고(평년대비 +0.7℃), 강수량도 160.3㎜로 평년(144.6㎜)보다 109%가량 많았다.

덧붙이는 글 | 최유리 (YRmeteo@onkweather.com) 기자는 온케이웨더 기자입니다. 이 뉴스는 날씨 전문 뉴스매체 <온케이웨더(www.onkweather.com)>에도 동시 게재됩니다.



태그:#날씨전망, #여름날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내최초 날씨전문 매체 <온케이웨더>: 기상뉴스,기후변화,녹색성장,환경·에너지,재난·재해,날씨경영 관련 뉴스·정보를 제공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