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의 메이지 일본 산업혁명 시설 세계문화유산 등록 권고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의 메이지 일본 산업혁명 시설 세계문화유산 등록 권고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조선인 강제징용의 슬픈 역사가 담긴 일본 산업혁명 시설이 세계 문화유산 등록을 앞두고 있다.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4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산하 민간자문기구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는 메이지 일본 산업혁명 유산 23곳을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하도록 유네스코에 권고했다고 발표했다.

ICOMOS는 일본의 산업혁명 시설 23곳이 "서양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량해 일본의 필요와 전통에 적합하게 만들어 불과 반세기 만에 산업화를 달성한 것은 세계사에서 의미 있는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세계 문화유산 등록은 오는 6월 28일부터 독일 본에서 열리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에서 21개 위원국의 합의를 거쳐 최종 결정되며, 지금까지 일본 정부가 추천하고 ICOMOS가 권고한 문화유산이 등록 실패한 사례는 없다.

일본 정부 관방 담당자는 기자회견에서 "ICOMOS의 권고를 존중하여 앞으로의 절차를 잘 준비하겠다"며 "권고를 받은 산업혁명 시설의 역사적 의미를 잘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일본은 지난해 1월 후쿠오카현 나가사키현의 나가사키 조선소(미쓰비시 중공업)와 해저탄광 하시마, 후쿠오카현 기타큐슈의 야하타 제철소 등 전국 23곳의 산업시설을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 신청했다.

권고 뒤집힌 사례 드물어... 또 '대일 외교' 실패?

이 가운데 일본은 나가사키 조선소를 비롯한 7개 시설에 조선인 5만7900여 명을 강제로 끌고 가 열악한 환경에서 노동력을 착취했으며, 이 과정에서 수천 명이 숨지거나 행방불명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조선인을 강제징용한 산업시설이 세계 문화유산의 가치와 정신에 위배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따라서 나란히 위원국에 이름을 올린 한국과 일본의 치열한 외교전이 펼쳐질 전망이다.

그러나 ICOMOS의 권고가 뒤집힌 사례가 거의 없어 이를 막지 못했다는 대일 외교 실패 논란이 다시 불거질 것으로 전망된다. ICOMOS는 전 세계 130여 개국의 전문가 1만여 명이 각 국가가 등재 신청을 한 문화유산을 평가한다.

이를 최종 결정하는 세계유산위원회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독일, 알제리, 콜롬비아,  세네갈, 세르비아, 터키, 베트남, 크로아티아, 핀란드, 인도, 자메이카, 카자흐스탄, 레바논, 말레이시아, 페루, 필리핀, 폴란드, 포르투갈, 카타르 등 21개국이다.

○ 편집ㅣ장지혜 기자



태그:#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강제징용, #ICOMOS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