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추부길 아우어뉴스미디어 대표(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자료사진.
 추부길 아우어뉴스미디어 대표(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자료사진.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측근이었던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노건평씨와 이 전 대통령의 형 이상득 전 의원 간 '핫 라인'이 2007년 대선을 앞두고 가동됐고 양측이 밀약을 맺었다는 주장을 내놨다.

이른바 '형님 라인'이 조율한 밀약의 내용은 노무현 정부가 당시 야당이 총공세를 펼치던 MB의 BBK 의혹 관련 수사에 개입하지 않는 대신, MB 측은 집권 후 노 전 대통령의 신변을 보장해 주기로 했다는 게 핵심이다.

추부길 전 비서관은 28일 보도된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노건평씨와 이상득 전 의원 간 핫라인이 만들어진 건 대통령 선거 전인 2007년 10월이었다"라며 "11월에는 채널이 본격화되면서 두 '형님들'이 여러 차례 직접 만났다"라고 밝혔다.

추 전 비서관은 "(형님 간 논의의) 핵심은 BBK 사건과 노 대통령 주변 수사에 대한 상호 조율이었고 두 사람의 밀약도 체결됐다"라며 "내용은 BBK 수사에 대해 청와대에서 인위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정권 교체 뒤) 전직 대통령을 수사 선상에 세우거나 구속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라고 전했다.

"문재인 대표가 성완종 사면 과정 몰랐다는 건 100% 거짓말"

추 전 비서관은 당시 MB 캠프 정책기획팀장으로 두 사람의 회동을 주선했다. 당시 양측의 밀약에 노 전 대통령과 이 전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됐느냐는 질문에 추 전 비서관은 "MB가 '밀약에 따르겠다'고 확약하고 협상 전권을 (형인 이상득 전 의원에게) 줬다. (노건평씨를 통해) 청와대 상황도 생중계됐다"라며 "당시 'BBK 수사에 관여하지 말라'는 노 전 대통령의 지시에 대해 청와대 참모들이 강력 반발했다. 이에 대해 노 전 대통령이 오히려 소리를 지르고 화를 냈다더라"고 주장했다.

추 전 비서관은 또 "MB가 촛불시위로 위기 상태일 때 정국을 돌파하기 위해 약속을 어겼다"라며 "당시 나는 MB에게 약속을 지키라고 했다. 그랬더니 (대선 당시) 전국 조직을 운영할 때 받은 돈을 문제 삼더라"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도 '노무현을 구속시키는 데 희생양이 필요하니 어쩔 수 없다'고 내게 얘기하더라"라고 주장했다.

추 전 비서관은 2009년 3월 '박연차 게이트' 수사 과정에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측근으로부터 돈을 받은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된 바 있다. 

그는 논란이 되고 있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특별사면에 대해 "형님 라인의 메인은 '핵심 수사'에 대한 의견 조율이었지 사면은 곁가지에 불과했다"라며 "대의(大義)를 위해 양윤재 전 서울시 부시장에 대한 사면을 노건평씨에게 부탁해 성사시켰지만, 정작 나는 사면 이후 양 전 부시장의 얼굴도 본 적이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성완종 전 회장 사면은 형님 라인을 통한 요청 대상이 아니었다. 다만 어떤 라인을 통해 성 전 회장의 사면 요구가 들어왔다고 해도 당시 비서실장이던 문재인 대표가 사면 과정을 몰랐다는 건 100%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

여야 모두 '형님 라인 밀약설' 신뢰도 의심

추 전 비서관이 <중앙> 인터뷰에서 내놓은 주장에 대해 여야 모두 '신뢰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친이(이명박)계인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YTN라디오에 출연해 "추 전 비서관의 일방적 인터뷰에 의해 기사가 나왔는데 저는 또 많은 이야기를 들었다. 추 전 비서관은 MB 정부 하에서 여러 가지 법적인 어려움을 겪은 분이어서 여러 각도에서 봐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또 "(사면에 대해) 지금은 서로 책임 떠넘기기 아니겠느냐, 마치 친이와 친노가 다시 한판 붙는 양상으로 가고 있는데 옳지 못하다"라고 덧붙였다.

김영록 새정치민주연합 수석대변인도 같은 방송에 출연해 "과거 정권 간의 정권 인수 과정 내막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추 전 비서관이 제대로 말할 수 있는 입장에 있는 사람인지 그 부분이 의심스럽다"라며 "추 전 비서관 이야기는 적절하지 않다"라고 말했다.

이어 "(추 전 비서관이) 말한 내용은 최고 의사 결정권자들이 할 수 있는 내용 같은데 그 부분을 추 전 비서관이 이야기할 수 있는지 의심스럽다"라고 거듭 의문을 제기했다. 

○ 편집ㅣ손병관 기자



태그:#추부길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