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대체 : 15일 오후 4시 53분]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저는 부정부패의 책임이 있는 사람은 누구도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국민도 그런 사람은 용서하지 않을 것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엄정 대처 입장을 재차 밝혔다. 무엇보다 박 대통령은 "이번 수사 과정에서 최근에 새로운 의혹이 제기됐는데 이 문제는 정치개혁 차원에서 반드시 바로잡고 넘어가야 할 일"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인사들이 자신의 측근 인사라 할지라도 '예외'는 없다고 못 박은 것이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12일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 성역 없이 엄정히 대처하기를 바란다"라는 기본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성 전 회장이 남긴 메모지에는 허태열·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병기 현 대통령 비서실장, 이완구 국무총리, 유정복 인천시장, 서병수 부산시장, 홍준표 경남지사,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 등 8명의 이름이 적시돼 있다.

"부정부패와 적폐는 생명까지 앗아가는 문제, 뿌리 뽑아야"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세월호 1주기 관련 현안점검회의에서 "세월호 같은 문제도 쌓이고 쌓인 부정부패와 비리, 적당히 봐주기 이런 것으로 이런 참극이 빚어진 것 아니냐"라며 "부정부패와 적폐는 생명까지도 앗아가는 그런 문제다, 부패 문제는 어떤 일이 있어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히고 뿌리 뽑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최근 어떤 극단적인 문제가 발생해서 안타깝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문제를 여기에서 그냥 덮고 넘어간다면 우리의 미래는 보이지 않을 것"이라며 성 전 회장의 자살에도 자원외교 비리 관련 수사는 계속돼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서는 "이번 기회에 우리 정치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문제가 있는 부분은 정치개혁 차원에서 완전히 밝힐 필요가 있다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즉 자신의 측근이더라도 의혹이 불거진 만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부패문제를 뿌리 뽑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정치개혁을 이루는, 이 두 가지를 제대로 해내는 것이 우리의 소명이자 미래로 가는 길"이라며 "이 문제를 놔두고 경제 살리기,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보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정말 깨끗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하겠고 여러분들과 우리 모두가 이 문제에 있어서는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어떤 경우에도 흔들림이나 중단됨 없이 반드시 해내겠다는 각오를 다질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이처럼 박 대통령이 '용납 불가' 입장을 재차 천명하면서 이 총리의 진퇴 여부는 더욱 주목받게 됐다. 박 대통령은 이날 의혹 당사자들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천명하면서도 야당의 '직무 정지' 요구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았다.

이 총리는 "2013년 충남 부여·청양 재선거 당시 3000만 원을 줬다"는 성 전 회장의 주장과 구체적인 정황 증언들이 추가 공개되면서 여야 모두로부터 사실상 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
○ 편집ㅣ최은경 기자



태그:#박근혜, #성완종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