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시민단체들이 활동 시한 마감을 앞둔 국회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등 핵심인물 5명을 증인으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촉구했다.

이 단체들이 청문회 증인 채택 및 출석을 요구하는 'MB자원외교 5인방'은 이 전 대통령과 이상득 전 의원, 박영전 전 차관, 최경환·윤상직 장관 등 5명이다.

이들은 "이 거대한 사기 의혹의 핵심에 5인방이 있었다는 것은 이제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라면서 "무려 수십조원에 달하는 세금 탕진, 범 정권 차원의 망국적 프로젝트가 이들이 개입하지 않고서 벌어졌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국정조사 활동 시한은 다음 달 7일이지만 새누리당의 고의적인 방해로 5인방에 대한 청문회 증인 채택이 무산돼 청문회도 한 번 못 열고 종료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새누리당은 국정조사 시한을 연장하는 동시에 5인방의 청문회 증인 채택에 즉시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자원외교, #이명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