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체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박근혜 정부의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비판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민주노총, 민변, 참여연대 등 360여개 단체가 모여 정부의 비정규직 종합대책 저지와 노동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를 출범했다.
이들은 "박근혜 발표한 비정규직 종합대책의 실체는 자본가들을 위한 종합선물세트이다"며 "법적 초과근로시간을 더 늘이고, 임금은 더 낮게, 해고는 완전 쉽게, 비정규직은 왕창 많이 늘리는 비정규직 종합대책 전면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 1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체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박근혜 정부의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비판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민주노총, 민변, 참여연대 등 360여개 단체가 모여 정부의 비정규직 종합대책 저지와 노동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를 출범했다. 이들은 "박근혜 발표한 비정규직 종합대책의 실체는 자본가들을 위한 종합선물세트이다"며 "법적 초과근로시간을 더 늘이고, 임금은 더 낮게, 해고는 완전 쉽게, 비정규직은 왕창 많이 늘리는 비정규직 종합대책 전면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내일을 기대할 수 있는 삶'
'미생에서 완생으로,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정규직으로 인간답게 살고 싶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2015년 장그래의 소망' 손피켓에 직접 써내려 간 내용들이다. 정부가 지난해 말 내놓은 '비정규직 종합대책(일명 장그래법)'에 반대하며 참여연대와 민주노총, 청년유니온 등 국내 360여 개 단체가 모여 18일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를 출범했다.

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노동자는 새로운 신분제이자 현대판 노예"라며 "정부가 지난해 말 내놓은 종합대책은 비정규직과 간접고용이라는 또 다른 신분제를 법제화해 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기자회견에는 각자 현장 작업복을 입고, 공사장 안전모·급식 식판·건설현장 사다리 등 작업도구를 들고 온 비정규직 노동자 100여 명이 함께 했다. 이들은 "정부의 종합대책의 핵심내용은 '법적 초과근로시간은 늘리고 임금은 더 낮게, 해고는 더 쉽게, 비정규직은 많이'하는 것"이라며 정부 종합대책 전면폐기와 최저임금 인상 등을 주장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29일 ▲ 35세 이상 기간제·파견 근로자가 원할 시 최장 4년까지 동일 직장에서 근무 가능 ▲ 계약갱신 횟수 2년간 3회로 제한 ▲ 파견업종 확대와 최저임금 감액 금지 등을 골자로 한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발표했다(관련기사 보기). 그러나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정부 대책이 "'평생 비정규직 시대'를 여는 꼼수"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1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체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박근혜 정부의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비판하는 손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 비정규직 노동자 요구사항 '내일을 기대할 수 있는 삶' 1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체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박근혜 정부의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비판하는 손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1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체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소망을 손피켓에 직접 적어 들어보이고 있다.
▲ 장그래의 소망 '인간답게 살아보자' 1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체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소망을 손피켓에 직접 적어 들어보이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장그래의 소망 '해고없는 세상에 살고 싶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비정규직 노동자들 "정부 대책은 '평생 비정규직 시대' 여는 꼼수"

이들은 출범 선언문을 통해 "(정부는) 비정규직 사용기간을 현행 2년에서 4년으로 연장하고, 55세 이상 고령자 등의 파견 허용 업종을 확대했다"며 "정부 대책대로라면 노동자는 청·장년기를 기간제(노동)로 시작해 노년기를 파견노동으로 마감하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부 대책이 되레 비정규직 노동자의 불안정 고용을 더 심화시킨다는 설명이다.

한 유통서비스업체에서 근무 중인 비정규직 노동자는 이날 발언을 통해 "(종합대책은) 현재 통과되지도 않은 법인데도 제가 일하는 아울렛에서는 사업주가 마음대로 시행하고 있다"며 "박 대통령이 말하는 종합대책은 노동자를 더 깊은 나락으로 떨어뜨리고, 기업인에겐 더 많은 이익을 챙기게 하는 부익부 빈익빈 양산대책"이라고 비판했다.

운동본부 공동대표를 맡은 권영국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변호사는 "장그래는 비정규직 노동자을 상징하는 이름으로, 총 7번 준비회의를 거쳐 364개 단체가 참여했고 여전히 참가의사를 밝혀오고 있다"며 "가장 큰 목표는 3월 말 통과가 예고된 정부 대책안의 문제점을 철저히 분석해 반대여론을 형성하고 저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권 공동대표는 이어 "정부는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국민이 원해서 추진한다고 했는데 정말로 국민들이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4~5월 중으로 국민투표를 해보려고 한다"며 "오는 6월에는 전국 비정규직 노동자 10만 명을 모아, 생활임금 보장을 위한 '최저임금 1만 원'을 걸고 전국으로 행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참가자 100여 명은 기자회견 후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앞에서 각자의 작업도구와 피켓을 들고, LG 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등 통신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고공농성 중인 서울중앙우체국 쪽으로 행진했다. 이들은 행진에 앞서 "장그래에게 희망을 노동자에게 권리를", "종합대책 폐기하고 최저임금 인상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한편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에는 비정규직 노조를 비롯해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기독교인권센터 등 인권단체, 노년유니온·행동하는성소수자 인권연대 등 다양한 360여 단체가 함께 하고 있다. 공동대표로는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구교현 알바노조 위원장, 김민수 청년유니온 위원장, 권영국 민변 변호사 등 5명이 뽑혔다.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 회원들이 1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체스코 교육회관 앞에서 박근혜 정부의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비판하며 거리행진을 벌이고 있다.
▲ 장그래살리기운동본부 '함께 살기 위한 10만 장그래 행진 제안'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 회원들이 1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체스코 교육회관 앞에서 박근혜 정부의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비판하며 거리행진을 벌이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태그:#장그래 살리기, #장그래 비정규직, #비정규직대책, #비정규직 종합대책 반대,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
댓글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