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지도부가 10일 오전 10시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노동자가 4월 총파업의 앞장에 설 것"이라고 결의하고 있다
 민주노총 지도부가 10일 오전 10시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노동자가 4월 총파업의 앞장에 설 것"이라고 결의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4월 24일 총파업을 선포한 후 3월 21일부터 총파업 조합원 총투표를 시작하는 민주노총이 10일 노동자의 도시 울산에서 투표 가결과 총파업 참여를 독려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 등 지도부는 지난 2일 제주지역을 시작으로 전북(3일), 전남(4~5일), 경남(4~5일), 울산(9~10일)을 순회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어 부산(10~11일), 대구(11일), 충남(12~13일), 충북(12~13일), 대전(12~13일), 경기(16~17일), 강원(16~17일), 서울(18~19일), 인천(18일), 경북(24일) 등 지역의 민주노총 사업장을 방문한다.

앞서 9일 울산으로 온 한상균 위원장 일행은 이날 아침 일찍 강성신 민주노총 울산본부장과 함께 울산 남구 황성동에 있는 SK가스 앞에서 플랜트노조 조합원을 만난 데 이어 금속노조 울산지부 임시대의원 대회에 참석하는 한편 현대차지부 현장순회를 하는 등 바쁜 일정을 보냈다.

한 위원장 일행은 10일 아침에도 울산 동구에 있는 현대중공업 정문 앞에서 현대중공업 하청 노동자들을 만난 후 오전 10시 울산시청 앞에서 총파업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상균 위원장 등 민주노총 지도부는 "울산노동자가 4월 총파업의 앞장에 설 것"이라며 "조합원 총파업 투표를 힘차게 가결시켜 울산노동자가 앞장서 총파업 포문을 열어젖힐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이번 싸움 성패는 향후 20년 노동조건 결정 지을 것"

민주노총은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집권 2년의 결과는 노동자와 서민의 고통이었다"며 "자본의 탐욕과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은 세월호를 침몰시켰고 우리의 목숨을 담보로 의료 민영화를, 서민의 발을 잡고 철도 민영화를 밀어붙였다"고 상기했다.

이어 "지난 5년간 가계 소득의 10배가 넘는 소득 증가율를 보인 기업이 노동자와 서민에게 더 내놓으라 하고 더 많은 비정규직을, 더 자유로운 해고를 원한다"며 "이들의 요구를 옹호하고 대리하는 박근혜 정권은 2015년 노동시장 구조를 개혁하겠다고 밝혔지만 우리는 이를 개악이라 부른다"고 덧붙였다.

또한 "노동시간연장과 연장수당 삭감, 비정규직 사용기간 제한 연장, 사내하청 불법파견 사업장의 합법화, 파견허용 업종 확대, 거기에 더해 정규직의 경직성을 들먹이며 직무성과급을 도입하고 저 성과자 해고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한다"며 "이것이 개악이 아니고 무엇인가"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저들은 우리에게 잠자코 일만 하라 하고 노동의 대가를 온전히 자본의 탐욕을 채우는데 쓰라 한다. 하지만 빼앗길 수 없어 민주노총은 4월 총파업을 선포했다"며 "4월 24일, 80만 민주노총 조합원이 현장을 멈추는 이번 싸움의 성패는 최소 향후 20년의 노동조건을 결정지을 것이므로 어느 노동자도 피해갈 수 없다"며 울산노동자의 참여를 당부했다.


태그:#민주노총 총파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