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서산관내 아파트 경비원들의 근무환경이 열악해 개선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올해 1월 20일까지 서산시노사민정협의회 사업으로 서산노동인권센터가 실시한 '서산지역 아파트경비원 고용 및 근로실태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관내 아파트경비원들의 주된 근무형태는 24시간 격일교대제 근무가 78.3%로 가장 많았고, 12시간 맞교대가 13.3%, 3교대(8시간)는 3.3%를 차지했다. 24시간 근무 중 휴게시간이 5~8시간인 경우가 68.3%로 휴게시간을 제외하고도 16~19시간을 근무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53.8%가 100~149만 원대의 임금수준에 그쳐 저임금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장시간의 노동에도 불구하고 경비원들의 휴게시설을 갖추지 못한 아파트가 76.7%로 많은 경비원들이 경비초소 의자나 간이침대에서 쪽잠을 자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산시 아파트 경비원 231명(여성 1명) 중 98.7%가 55세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65세 이상 고령자 비율이 55.8%로 경비직이 대표적인 고령자 취업 직종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고용유형 조사에서는 61.7%가 아파트관리회사 또는 경비용역회사와 근로계약을 맺는 간접고용 근로자로 근로기간은 93.3%가 1년 단위로 계약을 하는 비정규직이며 일명 '기간 쪼개기'라 불리는 6개월 단위의 근로계약도 존재했다.

방범, 순찰, 입출입자 관리 등의 고유한 경비업무 외에도 가지치기, 제초, 택배배달·관리 등 부가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91.7%에 이르렀다.

부당한 업무지시나 인격무시에 관한 응답에서는 23.3%가 입주민으로부터 인격을 무시당하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은 사실이 있다고 대답해 잠재적 갈등관계를 형성하는 주된 대상이 관리사무소 관리자가 아닌 입주민으로 상호존중 관계형성을 위해 사회적 노력이 요구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서산시대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아파트, #경비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