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8기 언론노조 집행부가 인사를 하고 있다.
▲ 새집행부 8기 언론노조 집행부가 인사를 하고 있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산별노조 8기 김환균 전국언론노조 새집행부가 2일 공식 출범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은 2일 오후 7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산별7기 이임식 및 산별 8기(언론노동조합연맹 14기) 출범식'을 열어 "언론자유와 이 땅의 민주주의를 위해 힘차게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 김환균 위원장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이날 취임한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은 "취임 전 팽목항에 갔었는데 너무 부끄러웠다"며 "우리 언론은 어디에 있었는가를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이 침묵하면 참사가 일어난다는 것을 알았다"며 "1980년 5월에 언론은 침묵했고, 2014년 4월에 언론은 권력과 야합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완벽하게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겠지만, 언론이 바로 서야 우리 사회 민주주의가 올바로 갈 것"이라며 "언론의 자유가 민주주의를 지키는 가장 기초가 되는 토대라는 것을 잊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임을 한 강성남 전 언론노조위원장은 "수석부위원장 2년, 위원장 2년 등 4년 동안 힘든 일도 있었고 기쁜 일도 있었지만, 이제 7기 집행부의 중요한 임무를 8기 집행부로 넘기겠다"면서 "7기 집행부의 미흡한 부분을 8기 집행부가 담당해 힘 있는 투쟁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출범선언문을 통해 "전국언론노조는 그동안 언론자유를 지키기 위해 권력의 탄압과 자본의 전횡에 맞서 왔다"며 "언론자유와 이 땅의 민주주의를 위한 먼 길을 언론노동자들과 함께 가겠다"고 밝혔다.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이 강성남 전언론노조위원장에게 감사패를 증정하고 있다.
▲ 감사패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이 강성남 전언론노조위원장에게 감사패를 증정하고 있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강성남 전언론노조위원장이 전국언론노조 깃발을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에게 전달하고 있다.
▲ 깃발 강성남 전언론노조위원장이 전국언론노조 깃발을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에게 전달하고 있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행사에서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은 강성남 전언론노조위원장과 이경호 전수석부위원장에게 감사패를 증정했고, 언론노조 깃발 전달식도 했다. 또한 8기 언론노조집행부에 바라는 각계 인사 측하 영상물도 선보였다. 신임집행부 소개, EBS노조 노래패 공연, 출범선언문 낭독이 이어졌다.

이날김중배 언론광장 대표, 장행훈 신문발전위원회 위원장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 이취임식 행사 이날김중배 언론광장 대표, 장행훈 신문발전위원회 위원장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김중배 언론광장 상임대표, 노웅래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 김종철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위원장, 전규찬 언론연대 대표, 고삼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현상윤 새언론포럼 대표, 최용익 언론소비자주권행동 공동대표, 최승호 뉴스타파 앵커,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 손관수 방송기자협회장, 임순혜 기독미디어연대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 김환균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취임사 취임전 팽목항을 방문한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이 취임사를 통해 소회를 밝히고 있다.
ⓒ 김철관

관련영상보기




태그:#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 취임, #산별 8기 출범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