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노동자들이 12일 오후 부산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단협이행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노동자들이 12일 오후 부산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단협이행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금속노조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12일 오후 5시 11분]

단협 이행을 놓고 사측과 갈등을 빚어온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아래 노조)가 고용노동부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단체협약 위반을 감독해야 할 고용노동부가 사측의 합의 불이행을 방치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즉각적인 조사 감독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12일 오후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을 찾은 노조 관계자들은 진정서 제출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고용노동부가) 사측의 고의적인 합의불이행을 방치한 것은 책임있는 태도로 볼 수 없었다"라면서 "고용노동부에 보증책임 이행을 촉구한 바도 있었으나 관할을 운운하며 적극적인 지도를 차일피일 미뤄왔다"라고 비판했다.

"삼성전자서비스 사측, 임금 체불... 중대 단협 위반"

특히 이들은 "무엇보다도 중대한 단체협약 위반은 바로 임금의 체불"이라며 "사측의 행태는 단체협약의 파기에 가깝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설을 앞두고 임금체불에 고통받는 노동자들의 불만을 잠시 잠재우기 위한 생색내기가 아니라면, 고용노동부는 이행보증의 당사자로서 책임있게 임금체불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또 노조는 고용노동부를 향해 "(사측의) 단체협약 위반과 임금 체불 진정 사건에 대한 조사에 돌입하라"고 주문했다. 동시에 이들은 고용노동부가 "엄정한 조사를 실시하지 않는다면, 앞에서는 이행을 보증하고 뒤에서는 삼성 자본의 부당노동행위, 노조와해공작에 조력하는 이중플레이를 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노조는 진정서 제출과 함께 "사측의 단체협약 위반을 응징하기 위한 사실적·법적 절차에 돌입한다"라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그동안 사측과 고용노동부를 상대로 지속적인 요구를 해왔음에도 실질적인 대처가 없다고 판단해 우선 진정을 제기하게 됐다"라면서 "향후 상황을 판단해 투쟁 수위를 높여가겠다"라고 말했다.

부산고용노동청 "감독관 배정해 노사 출석 요구할 것"

이날 진정서를 접수한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은 지청별로 사안을 분류해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노동청 관계자는 "노동청 차원에서도 안내를 해왔지만 단협의 일부 내용을 놓고 노사의 해석이 달라 문제가 빚어지고 있다"라면서 "진정이 지청별로 접수가 되면 감독관을 배정하고 노사에 출석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서비스 측은 노조와 협력사가 맺은 단협에 대한 책임을 원청인 자신들에게 묻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관련기사 : 삼성전자서비스노조 단협 이행 놓고 사측과 갈등).


태그:#삼성전자서비스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