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보수 성향의 도시이지만 통합진보당(아래 진보당)이 제1 야당으로 자리매김해오면서 '진보정치일번지'로 불린 울산. 하지만 지난해 진보당 해산 결정으로 위축되는가 싶던 진보정치가 다시 부활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19일 헌법재판소의 진보당 해산 결정으로 하루아침에 뿔뿔이 흩어졌던 옛 진보당 정치인들이 지난 22일 대법원의 '내란음모 무죄, 혁명조직(RO) 실체없음' 최종판결로 다시 뭉친 것이다.

특히 이들은 "진보당 해산은 원천무효이며 더 이상 움츠리거나 좌시하지 않고 정면으로 승부하며 끝까지 싸우겠다"고 천명하고 나섰다.

그동안 울산에서 지방의석 30% 가량을 유지해온 진보당은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에 영향을 받아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참패, 9명의 기초의원만 당선됐다. 헌재 결정으로 이조차 무소속으로 신분이 바뀌었지만, 진보정치 부활에는 이들 무소속 지방의원들이 구심점에 섰다.

9명의 무소속 기초의원들이 '울산진보정치포럼'을 추진하면서 흩어졌던 옛 진보당 정치인들도 여기에 가세할 예정인 것. 여기다 진보정치 일번지의 근원이 된 노동자들도 진보당 해산을 부정하고 나서는가 하면 지역 시민사회도 진보당 해산 원천무효를 선언하고 나서면서 진보정치가 다시 꿈틀거리고 있다.

기초의원 9명 주축된 '울산진보정치포럼'이 옛 진보당 부활 구심적 역할

김진석 전 울산시당위원장, 김종훈 전 울산 동구청장, 윤종오 전 북구청장(왼쪽 4번째부터) 등 옛 진보당 울산 정치인들과 현재 무소속으로 있는 기초의원들이 23일 오후 2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당 해산은 원천무효"라고 선언하고 있다
 김진석 전 울산시당위원장, 김종훈 전 울산 동구청장, 윤종오 전 북구청장(왼쪽 4번째부터) 등 옛 진보당 울산 정치인들과 현재 무소속으로 있는 기초의원들이 23일 오후 2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당 해산은 원천무효"라고 선언하고 있다
ⓒ 최완

관련사진보기


안승찬 울산 북구 의원(무소속·옛 진보당)은 25일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9명의 무소속 기초의원들이 '울산진보정치포럼'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꺼져가던 진보정치를 되살리고자 나섰다"며 "앞으로 옛 진보당 정치인들과 진보적 시민사회 등 각계도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의원은 "26일 오전 11시 3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트에서 시민들에게 '울산진보정치포럼' 추진위 결성 소식을 알리고 박근혜 정권의 서민 세금폭탄 부당성도 알려낼 것"이라며 "정권의 폭정과 옛 진보당의 진정성을 시민들에게 호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같은 진보정치 부활 움직임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울산지역 첫 여성 국회의원을 지낸 이영순 전 의원을 비롯해 김창현 전 울산 동구청장, 김종훈 전 동구청장, 윤종오 전 북구청장, 김진석 전 시당위원장, 이은주 전 시의원 등 쟁쟁한 옛 진보당 정치인들이 총선에서 명예회복을 벼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옛 진보당 울산시당 지도부와 공직자들은 지난 23일 오후 2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법원의 내란음모 무죄판결로 진보당 해산은 원천무효라는 것이 확인됐다"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움츠리거나 좌시하지 않고 박근혜 정권의 종북몰이에 정면으로 승부하며 시민들의 삶을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결의했다.

이들은 "대법원은 내란음모를 무죄판결하고 이른바 RO도 실체가 없다고 재확인했다"며 "이에 따라 이석기 전 의원의 내란음모사건이 국정원 대선부정을 덮고 정권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조작사건임이 명백해진 것"이라며 이같이 결의했다.

특히 옛 진보당 울산 정치인들은 "RO가 실체 없음을 인정하면서도 내란선동은 있다는 해괴한 판결로 사법부의 치명적 오점을 남겼고, 헌법적 권리인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정치판결이라 깊은 유감과 반대의 뜻을 분명히 밝힌다"며 "헌법재판소가 서둘러 해산을 판결한 이유는 더욱 명확해졌다"며 앞으로의 활동 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헌법재판소 8인은 합리적 증거에 의한 법리 판단이 아닌 박근혜 정권을 감싸기 위한 충성판결을 하면서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10만 당원들을 능멸하며 국민들의 기본권을 철저히 훼손시킨 공안정치 판결을 내렸다"며 "역사와 국민 앞에 사죄하고 당장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시민사회·노동계 "진보당 해산 합리적 판단 아니었음이 국민 앞에 밝혀져"

헌재의 진보당 해산 결정을 전후해 구성된 '민주수호를 위한 울산원탁회의'도 대법원 판결 직후인 22일 성명을 내고 "RO의 부재와 내란음모 무죄, 그리고 내란선동 유죄도 대법원 내에서 반대의견이 존재했다"며 "그럼에도 내란선동 혐의를 인정한 것은 사법부가 박근혜 정권에 눈치를 본 결과로, 이번 재판결과에 분명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내란음모혐의와 RO의 존재를 인정하며 통합진보당에 대한 정당해산까지 감행한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합리적 증거와 법적판단에 의한 것이 아니었음이 국민들 앞에 낱낱이 밝혀졌다"며 "헌재 스스로 헌법을 파괴한 악행에 대해 역사와 국민의 심판이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이제 남은 것은 내란음모사건과 이를 활용한 정당해산을 감행하며 온 나라를 종북광풍으로 몰아넣은 박근혜 정권이 책임지고 국민들에게 무릎꿇고 사과하는 것 뿐"이라며 "박근혜 정권에 의해 무너져가는 민주주의를 지켜내고 공안몰이의 종식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며 '종북몰이의 종국적인 파산'을 선고했다.


태그:#진보정치일번지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