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5년 새해 들어 팔공산 갓바위에 이어 두 번째 산행으로 경북 경주 외곽의 오봉산을 찾았다. 건천읍 신평리로 해서 여근곡을 지나 주사암과 정상을 오르는 코스로 산행은 시작되었다.

이제 마을 입구부터 이정표도 잘 되어 있고 넓은 주차장도 마련되어 찾아가는 데는 어려움이 없다. 주사암은 임도로 이어져 정상까지도 차로 접근이 가능하다.

여근곡으로 가는 길
▲ 여근곡으로 가는 길 여근곡으로 가는 길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여근곡으로 가는 길
▲ 여근곡으로 가는 길 여근곡으로 가는 길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여근곡으로 가는 길 유학사
▲ 여근곡으로 가는 길 여근곡으로 가는 길 유학사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여근곡에서 주사암 가는 길
▲ 여근곡에서 가는 길 여근곡에서 주사암 가는 길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부산성 성문 터
▲ 부산성 성문 터 부산성 성문 터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유학사에서 오르기 시작해 여근곡을 거쳐 쉼터에서 잠시 쉬고 산행로를 따라 가파른 계단을 거치고 중간중간 쉬었다가 주사암에 가는 일정이다.

건천읍 신평리 오봉산 골짜기에 여근곡은 지형이 누워 있는 여자의 국부처럼 생겼다. 그 아래에 있는 연못은 옥문지라고 한다. 신라 선덕여왕 때에 겨울인데도 이 연못에서 개구리들이 울어대어 신하들이 여왕께 이를 아뢰자 여왕은 각간 알천과 필탄이라는 두 장수에게 군사 2천명을 주어 여근곡에 숨어 있는 백제군사 5백명을 무찌르도록 하였다.

군사들이 적을 무찌르고 돌아오니 신하들이 여왕께 어떻게 이것을 알 수 있었는지 물었다. 여왕이 말하기를 개구리는 눈이 불거져 있어 성난 군대를 상징하고 옥문은 즉, 여근으로 음에 속하므로 흰 것을 뜻하며, 흰 것은 서쪽을 상징하는데 남근은 여근에 들어가면 반드시 죽으므로 그들을 잡을 수 있음을 알았느니라고 하였다고 한다.

한 시간여를 오르면 이제 가파른 길은 거의 평탄해지고 임도로 연결되는 길로 이어진다. 임도로 걸어오로면 주사암 입구에 부산성을 알리는 문화재 안내문이 있다.

여근곡에서 주사암으로 가는 길
▲ 여근곡에서 주사암으로 가는 길 여근곡에서 주사암으로 가는 길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주사암 영산전에는 삼존불이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 주사암 영산전 주사암 영산전에는 삼존불이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오봉산 정산에서 본 전망
▲ 오봉산 정산에서 본 전망 오봉산 정산에서 본 전망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부산성은 경주의 서쪽에 있는 여러 봉우리와 계곡을 걸치고 있고 자연석으로 쌓은 석축은 험준한 비탈 7.5㎞정도를 둘렀다. 성안은 25만여 평의 거대한 분지로 물이 많고 농사에도 적합했다.

부산성을 지키는 화랑 중에 '득오'가 있었다. 거대한 성채에는 사방으로 문이 나 있었고 창고와 훈련장도 있었다. 성의 창고지기에 임명된 '득오'가 자신을 찾아온 '죽지랑'과의 우정을 노래한 향가가 바로 '모죽지랑가(慕竹旨郞歌)이다. 오봉산(五峯山·633m) 정상은 주사암 입구에 오르는 길이 있다. 이곳에서는 경치가 좋아서 주변이 한눈에 다 들어온다.

마당바위 지맥석
▲ 마당바위 지맥석 마당바위 지맥석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마당바위 지맥석
▲ 마당바위 지맥석 마당바위 지맥석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주사암을 지나면 오봉산 정상 아래의 거대한 바위벼랑 일명 마당바위가 있다. 이곳은 김유신 장군과 화랑들이 호연지기를 닦던 곳으로 김유신 장군이 군사를 훈련시키며 보리로 빚은 술을 나눠줬다는 곳이다. MBC에서 방영되었던 인기드라마 <선덕여왕>과 <동이>의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100명 이상이 앉을 수 있다는 넓은 바위로 탁 트인 조망이 좋다.

임도에서 만나 벌목 현장
▲ 임도에서 만나 벌목 현장 임도에서 만나 벌목 현장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내려올 때는 임도길로 내려 오는데 최근 벌목작업을 해 문제가 된 소나무를 비롯한 각종 나무가 무차별 잘려나간 현장이 보였다. 차량으로도 경사가 심한 이 길은 벌목작업 해서인지 예전에 비하여 주변이 황량한 느낌이었다.

한참을 걸어 내려오면 마을에 주사암으로 진입하는 길로 이어진다. 역사와 전통이 있는 오봉산에 여근곡과 주사암에서 올 한해의 산을 찾는 여유로움을 느끼고 돌아왔다.


태그:#경주 오봉산, #주사암, #여근곡, #경주산, #선덕여왕촬영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전국의 문화유적을 찾아 답사를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구석진 곳에 우리문화를 찾아서 알리고 문화관련 행사를 좀 더 대중에게 보급하고자 하며 앞으로 우리문화재의 소중함을 일깨워 나아가려고 합니다. 괌심분야는 역사유적, 석조조형물과 민속,고건축물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