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6일 오후 5시 18분께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원전 3호기 건설 현장에서 가스가 누출돼 작업 근로자 3명이 질식해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모두 숨졌다. 사진은 신고리원전 3호기 전경.
 지난 26일 오후 5시 18분께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원전 3호기 건설 현장에서 가스가 누출돼 작업 근로자 3명이 질식해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모두 숨졌다. 사진은 신고리원전 3호기 전경.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3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신고리 원전 질소가스 누출 사고와 관련해 한국수력원자력(아래 한수원) 측의 부실한 대응이 비판을 받고 있다.

사고가 발생한 신고리원전 3호기 보조건물 밸브룸의 경우 환기시스템이 설치돼 있었지만 정작 가동이 되지 않는 상태였고, 사고 이후의 늑장 대응이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한수원은 밸브룸의 환기시스템이 이미 지난 11월 6일부터 가동이 되지 않는 상태였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도장작업 후 활성탄이 잘 흡착할 수 있도록 환기시스템을 꺼둔 채로 작업을 진행했다는 것이다. 환기시스템만 제대로 가동이 됐어도 이번 사고를 막을 수 있었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부실한 초동 대처도 도마 위에

동시에 부실한 초동 대처 역시 비판을 받고 있다. 이번 사고를 조사 중인 경찰이 파악한 바로는 사망한 현장 작업자 두 명이 밸브룸으로 들어간 것은 26일 오전. 경찰은 이들이 질소가스 누출된 밸브룸에 들어갔다 밸브룸 내부 산소 농도가 떨어져 사망에 이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후 이들이 발견된 시간은 오후 4시를 넘겨서 였고, 이들을 구하기 위해 현장에 들어간 홍 아무개(50)씨마저 사망했다. 한수원은 이같은 소식을 오후 5시가 돼서야 시공사인 현대건설로부터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유족들은 한수원과 현대건설이 구조인력을 부르기 앞서 자체적으로 사고를 수습하려다 피해를 키웠다고 비판하며 장례를 연기하겠다는 입장까지 내놨다.

울주군의회 원전특위, "후진국형 안전사고" 비판

해커의 사이버 공격 등 잇따른 사건·사고에 지역민들의 불안감 역시 커지고 있다. 신고리 원전이 들어서고 있는 울산 울주군의회 원전특별위원회(아래 원전특위)는 이번 질소가스 누출사고를 "후진국형 안전사고"라고 규정하며 비판 입장을 30일 밝혔다.

원전특위는 이번 사고가 해커의 사이버 공격을 막겠다며 한수원이 정한 비상체제 기간에 일어났다는 점에 주목하며 "총체적 부실을 의미한다"라고 꼬집었다. 또 이들은 "철저한 원인 규명과 현장에 투입되는 모든 근로자들의 안전교육 강화 등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한편 경찰과 고용노동부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환기시스템 등에 문제점이 있었는지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태그:#고리원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