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13년 7월 19일 서울 근교 한 공원에서 <한겨레> 사진기자의 카메라에 포착된 정윤회씨의 모습.
 지난 2013년 7월 19일 서울 근교 한 공원에서 <한겨레> 사진기자의 카메라에 포착된 정윤회씨의 모습.
ⓒ 사진제공 한겨레

관련사진보기


"하나라도 잘못이 있으면 감방 가겠다."

'당사자' 정윤회(59)씨가 '비선(秘線) 실세'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앞서 공개된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공직기강비서관실의 내부 문건에 따르면, 정씨는 '문고리 3인방(청와대 이재만 총무비서관·정호성 제1부속비서관·안봉근 제2부속비서관)' 등을 통해 국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러나 정씨는 지난달 30일 <중앙일보>와 한 인터뷰에서 청와대 내부 문건을 '헛소문'으로 일축했다.

그는 청와대 문건 내용과 관련, "만나려면 전화해야 하고, 만나면 카메라에 찍히거나 식당종업원들이 안다, 이권에 개입하면 당장 증인이 여러 명 생긴다"라며 "그런데 지금까지 이런 사실이 하나라도 나온 게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내가 투명인간인가, 유령인가, 흔적 없이 움직일 수 있나"라며 "지난 7월 인터뷰에서도 분명히 말했다, 검찰이든 청와대든 나의 모든 걸 조사하라고, 하나라도 나오면 감옥에 가겠다고 했다"라고 강조했다.

"당신이 실세 권력이면 검찰이 제대로 파헤치지 못할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는 지적에는 "세상을 모르는 싸구려 음모론"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국정원 댓글 사건을 봤지 않은가"라며 "지금 누가 검찰을 덮을 수 있는가"라고 주장했다.

언론을 향해서도 "게으르고 무책임하다"라고 날을 세웠다. 정씨는 "일반인이야 소문을 안주삼아 얘기해도 언론은 그렇게 하면 안 된다, 취재해서 근거로 얘기해야 한다"라며 "야당도 근거가 있으면 나를 고발해서 검찰이 수사하도록 하면 된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언론이나 야당이나 그거는 못하면서 헛소문에 맞춰 광대의 춤을 춘다"라고 힐난했다.

"박 대통령이 당선 후에 전화 한 번 한 게 전부다"

"대통령이나 3인 비서관(청와대 이재만 총무비서관·정호성 제1부속비서관·안봉근 제2부속비서관)과는 연락이 없나"라는 질문에는 "당선 후에 대통령이 나에게 전화 한 번 한 게 전부"라고 밝혔다.

그는 "3인 비서관과는 그런 것도 없다, 아무런 연락이 없다"라며 "섭섭하지만 이해한다, 나에게 연락했다가 구설이라도 생기면 국정에 누가 될까봐 그러는 걸 거다"라고 말했다. 이는 정호성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 <중앙선데이>와 한 인터뷰에서 "인간적인 정을 생각하면 (내가 정씨에게) 연락이라도 한 번 했어야 했다, 하지만 괜히 말이 나올 것 같아 연락하지 않은 것"이라고 한 것과 일치한다.

정씨는 공개된 청와대 문건에 대해서는 "증권가 정보 찌라시를 대충 엮어놓은 것 같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런 따위가 동향보고서로 만들어져 민정수석실 보고라인에 유통됐다는 자체가 문제"라며 "누가 어떤 이유와 경위로 이런 엉터리 문건을 만들었는지, 바깥으로 반출된 것은 없는지, 문건에 대한 청와대의 조치는 무엇이었는지 검찰이 조사해야 한다, 이것이 검찰 수사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정씨는 "어떤 조사도 받겠다는 입장엔 변함이 없는가"라는 질문에 "모든 걸 조사하라, 하나라도 잘못이 있으면 감방에 가겠다"라고 답했다.

그는 "나는 정치인 박근혜의 10년 비서실장이었고 당시는 김대중·노무현 10년 정권이었다"라며 "야당 지도자 박근혜를 정권이 얼마나 주시했겠나"라고 강조했다. 이어, "나는 내 자신을 단속하고 업자를 만나거나 하는 일은 피했다, 10년간 잡음이 없었다"라며 "잡음이 있었다면 깐깐한 박근혜 의원이 그렇게 오랫동안 나를 썼겠나"라고 반문했다.

또 "야인이 돼서도 (내 자신을 단속한 건) 마찬가지다"라며 "박 대통령의 반대세력이 나를 잡으려고 눈에 불을 켜고 있는데 내가 왜 탈선하겠는가"라고 말했다.

김진 "정씨 주장 일리 있다"

한편, 정씨를 직접 인터뷰한 김진 <중앙일보> 논설위원은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 "진실 논란과 관련해선 정씨 주장이 일리가 있다"라고 두둔하고 나섰다.

그는 "검찰 조사로 문건 내용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대통령의 최측근 비서관 세 사람이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한 것이 되기 때문에 야당이나 반대세력에서 대통령이 책임져야 된다는 주장까지 나올 것"이라며 "그런 위험부담을 감수하고 청와대 3인방이 검찰에 수사 요구까지 한 건 그 사람들의 주장이 맞다고 판단해야 한다고 본다"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은 청와대의 수사 의뢰 결정도 지지했다. 그는 "검찰에 수사 의뢰하기 전 청와대가 자체 조사하면 되지 않느냐"는 지적에는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통화기록이라든가, CCTV 등을 조사해서 과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해야 하는데 청와대는 그런 수사능력이 없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청와대가 문건 내용이 아니라 유출 여부에 초점을 맞춰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고소인들이 이러이러한 부분을 수사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당연하다"라면서 "청와대에서 (가이드라인 제시) 움직임이 있다면 국정원 댓글사건에서 보듯 그걸 폭로하는 사람이 나타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김 위원은 "이런 찌라시를 취합해서 청와대 공식보고서로 만든 데는 수상한 배경이 있구나 이렇게 본다"라며 이번 문건을 권력 암투에 따른 산물로 판단했다.


태그:#정윤회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