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개헌 문제에 대해 정홍원 국무총리에게 질의하고 있다.
▲ 이정현 "개헌은 정치권 문제 아니라 국가 차원의 문제"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개헌 문제에 대해 정홍원 국무총리에게 질의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이 31일 국회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개헌 불가론'을 폈다.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내는 등 '박근혜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이 의원이 앞장서 '상하이발 개헌론'을 계기로 당 안팎을 흔들고 있는 개헌 논의를 적극 차단하고 나선 것이다.

이 의원은 "개헌은 정치권 문제가 아니라 국가 차원의 문제라고 본다, 국민의 완전한 합의 없이 (개헌은) 될 수도 없고, 되어서도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1987년 헌법을 정상적인 국가에 맞게 고칠 필요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국민적 공감대 즉, 국민 합의가 전제조건"이라며 "총리는 지금 국민적 합의가 있거나 그런 흐름이 조성되고 있다고 보나"라고  정홍원 국무총리에게 물었다.

이에 정 총리는 "제가 지난 8월 버스와 지하철을 타고 다니며 (시민들의 얘기를) 들어봤지만 90%가 요구하는 것은 경제다, 경제 좀 살려달라는 얘기"라며 개헌 얘기를 할 시점이 아니라고 밝혔다. 또 "정부는 경제활성화가 급하고 (이를 통해) 국민이 행복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게 급한 문제라 생각한다"라며 "이런 문제가 선결되고 난 뒤에 개헌 문제를 논의하는 게 바람직하다"라고 밝혔다.

이 의원 역시 "본 의원도 같은 생각"이라며 "개헌이 모든 아젠더의 블랙홀이 되지 않도록 경제지표, 여론지수, 남북소통 등이 안정 수준에 도달할 때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한다"라고 맞장구쳤다.

이 의원은 또 당 안팎의 개헌론자를 향한 날선 발언도 쏟아냈다. 그는 "여당과 야당이 주고 받는 '밀당헌법', 이씨·김씨 주장만 반영되는 '위인헌법', 내용을 미리 정해놓고 하는 '짜고치기 헌법', 시한을 정해 놓고 하는 '시한부헌법'이 돼서는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씨·김씨 주장만 반영"이라는 발언에서는 '상하이발 개헌론'을 점화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나 '개헌전도사'를 자임하는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을 연상케했다.

"시대와 현실 안 맞는 법·관행 정리하는 '총정리 위원회' 꾸리자"

무엇보다 이 의원은 "국회가 개헌 주체의 한 축이 되려면 국회 개혁부터 선행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국회에 대한 힐난도 쏟아졌다. 그는 "우리 사회에서 '무노동 무임금'이 적용되지 않은 유일한 집단이 국회이고, G20국가 중 법을 만드는 사람이 법 안 지키는 나라는 대한민국이다"고 주장했다. 또 "선거제도가 정착된 나라에서 국회의원이 단식투쟁을 하는 곳도 우리 뿐"이라며 "여기서부터 국회의원의 특권이 시작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회 개혁'을 위해 '헌정 후 총정리 위원회' 구성도 제안했다. 이 의원은 "헌정 후 지금까지 국회에서 통과시켜왔으나 시대와 현실에 맞지 않은 모든 법과 국회의 잘못된 관행을 총정리 하는 기회를 한 번 갖자"라며 "이를 위해 5년 시한의 '헌정 후 총정리 위원회'를 출범시키자"라고 밝혔다.

반면, '개헌'은 이날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 주요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뒤이어 연단에 오른 정청래 새정치연합 의원은 "개헌에 대한 정부의 입장이 뭐냐"라며 "(경제활성화에 전력했으면 한다고) 대통령이 나서서 국회의원의 입을 막는 것은 삼권분립에 어긋난다"라고 정 총리를 질타했다.

정 총리는 "(대통령이) 입을 막았다는 것은 과한 말씀 같다"라며 "(개헌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간곡히 호소한 것"이라고 답했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질의에 답변하는 정홍원 국무총리 정홍원 국무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태그:#이정현, #개헌, #대정부질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