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지역 보건의료 단체들이 인천시의 공공의료 예산 삭감 방침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공공의료포럼, 건강과 나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인천지부,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 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부천지역본부, 보건의료노조 인천의료원지부, 인천지역지부 등의 인천지역 보건의료 단체들은 29일 오전, 인천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시의 공공의료 예산 삭감으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재정 여건이 열악한 상황에서 예산 절감 자체를 반대하지는 않는다"며 "다만, 우선순위의 문제다. 인천의료원 예산이나 '보호자 없는 병실 사업' 같은 공공의료 예산은 줄이거나 아예 없애면서 의료관광 예산은 높이는 것은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특히, 인천의료원 예산 삭감에 따른 인천지역 공공의료의 질적 저하를 우려했다.

이들은 "인천의료원은 인천시 재정이 투입되는 지역의 유일한 공공의료기관으로 그동안 인천지역의 의료소외계층과 사각지대에 있는 인친시민들은 위한 다양한 공공의료사업을 펼쳐 왔다"며 "인천시민들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의료기관을 통해 인천시민들은 더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 받을 권리가 있기에 인천시는 인천의료원에 재정을 지원하고 국가는 공공의료기관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보호자 없는 병실 사업' 예산의 전액 삭감 움직임에 대해서는 "연간 이용환자가 9000여 명으로 병실 가동율이 97%에 이른다"며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인천시민들에게 직접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임과 동시에 간병노동자들의 일자리를 창출함은 물론 간호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공공의료기관에서 제공되는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사업"이라고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유정복 인천시장을 향해 "무엇으로 시민이 행복한 인천을 만든다는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아울러 "살림이 어려울수록 집안에 아픈 사람이 없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인지상정이다"라며 "인천시민들의 행복과 건강 위해 돈을 써야지 무엇에 돈을 써려는 것인가"라며 "재정난으로 인해 예산을 축소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그 축소되는 예산이 시민들의 복지와 공공의료의 축소를 가져오고 그렇게 마련된 재정을 송도 워터프론트 같은 토목예산으로 쓰려는 것이라면 당장 정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들은 "돈이 없어 병원에 갈수 없다는 시민이 전국에서 3번째로 많다"며 "인천시민들의 생명과 안전 복지에 대한 어떠한 대안도 없이 무원칙한 예산삭감과 토목예산으로의 전용은 미래 경제적 사회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돈이 없어 아파도 병원을 가지 못하는 인천시민의 삶을 더욱 나락으로 빠트릴 뿐이다"라고 강조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KNS뉴스통신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천시, #인천의료원, #공공의료, #인천시 재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