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 청와대는 19일 북한의 잇단 도발로 무산 가능성이 점쳐지는 남북 2차 고위급 접촉과 관련, "예정대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2차 고위급 접촉의 성사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지난번 인천아시안게임 폐회식날 있었던 (북한 실세 3인방 방남을 계기로 이뤄진) 남북 오찬 확대회담에서 합의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주 수석은 북한이 지난 15일 있었던 군사 당국자간 접촉 결과를 일방적으로 공개하며 남측 태도를 비난한 것에 대해서는 "(북측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우리는 남북한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해왔기 때문에 잘못된 부분은 없었다고 보인다"며 "성실하게 진정성을 갖고 했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차 고위급 접촉이 지장없이 열리기를 기대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 수석의 이러한 언급은 지난 4일 북한 최고위급 실세들의 방남 계기로 어렵사리 조성된 남북대화 무드가 북한의 잇단 도발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깨진 것은 아니라는 판단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이 지난 7일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남 경비정 침범과 대북 전단 총격(10일)에 이어 군사 당국자간 접촉(15일)이 결렬되자 회담 결과를 일방적으로 공개하며 2차 고위급 접촉 무산 가능성을 거듭 시사했지만 이것이 '판 깨기' 차원보다는 '판 흔들기'나 '고위급 접촉 전 기선잡기'의 측면이 강하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 수석은 박 대통령이 지난 17일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서 핵무기나 인권 등 북한이 민감해 하는 이슈를 거론한 배경에 대해 "북핵과 북한 인권 문제는 남북한의 문제이기도 하면서 국제사회의 문제이며, 북한도 인권문제에 대해서는 상당히 능동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그래서 국제사회도 알아야 하고, 함께 걱정하고 풀어가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북핵이나 북한 인권 문제가 국제사회와 함께 풀어갈 현안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박 대통령의 언급이 북한을 자극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주 수석은 이어 "북한에 대해 좋은 권고를 해주는 그런 뜻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며 "다른나라도 북한과 대화가 있다. 북한의 경제발전을 위해서 인권문제를 개선하고 핵문제 해결을 종용하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아셈 및 이탈리아 공식 방문을 마치고 전날 귀국한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21일 청와대에서 한반도 문제 전문가인 탕자쉬안(唐家璇) 전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을 만날 예정이어서 박 대통령의 대북 메시지가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6월 남북 당국간 대화가 '격(格)' 문제 대립 끝에 무산된 직후에도 탕 전 국무위원을 만나 "대화를 위한 대화가 아니라 진정성 있는 대화를 이뤄나갈 수 있도록 중국 측이 북한을 설득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남북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