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태조산 도리사 서대에서 바라본 새벽녘 구름바다 위에 뜬 금오산의 모습
 태조산 도리사 서대에서 바라본 새벽녘 구름바다 위에 뜬 금오산의 모습
ⓒ 이동석

관련사진보기


영남팔경 중 하나인 보봉이 있는 금오산은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여러 다른 이름으로 불려 왔다. 남숭산, 소금강, 수양산, 필봉, 와불산, 귀봉, 거인산, 노적봉, 적봉, 음봉. 여러 명칭에 담긴 의미 또한 다양하고 재미있다.

옛 선현들은 금오산을 골짜기마다 남성적인 기상이 넘치는 기암괴석으로 힘과 기백이 서려 있는 수려한 경관으로 '소금강'이라고 불렀다. 그런데 김천시 개령면 방면에서 보면 큰 도둑이 무엇인가를 훔치기 위해 숨어서 노려보고 있는 모습을 닮았다고 해서 '적봉', 성주군 방면에서는 여인네가 산발한 모습과 닮아 '음봉'이라고 불렸단다.

구름바다 한가운데 우뚝 솟은 금오산 모습
 구름바다 한가운데 우뚝 솟은 금오산 모습
ⓒ 이동석

관련사진보기


실제로 먼발치에서 바라본 금오산의 모습은 그 이름만큼이나 이채롭고 변화무쌍한 모습을 보인다. 새벽녘 일출이 빚어내는 빛의 향연과 산 아래 드리워진 운해의 웅장함 속에 솟아난 금오산의 자태는 신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자연의 신비로움을 간직하고 있다.

이동석 사진작가는 불교를 처음 전한 아도화상이 창건한 구미시 해평면에 위치한 태조산 도리사 서대에 새벽 일찍 올라 아름다운 금오산의 정경을 프레임에 담았다.

한낮에 바라본 금오산 주변 풍경
 한낮에 바라본 금오산 주변 풍경
ⓒ 다음카페 아름다운 누리

관련사진보기


웬만큼 부지런한 사람이 아니면 접할 수 없는 자연의 새벽 숨결과 모습을 감각적으로 촬영해 낸 이동석 작가. 그의 본업은 구미 금오종합사회복지관의 관리총무, 그리고 구미시철인연맹 전무이사이자 철인 선수다.

이동석씨는 근육질의 람보를 닮은 듯한 우람한 체격과는 다소 거리가 멀것 같은 섬세한 예술감각을 지녔다. 그는 주변의 지인들에게 사진봉사로 사진 촬영을 해줘 감동을 준다. 촬영할 때면 온몸을 사리지 않는 예술가의 혼을 발휘해 모델이 되는 사람들 또한 진지하게 몰입하게 한다.

주변 지인들의 사진봉사 요청이 있을 때면 언제든지 달려가 열정적으로 촬영에 임한다.
▲ 평범하지 아니한 자세로 촬영하는 이동석씨 주변 지인들의 사진봉사 요청이 있을 때면 언제든지 달려가 열정적으로 촬영에 임한다.
ⓒ 김도형

관련사진보기


평범함을 예술로 승화 시키는 그의 멋진 작품사진 세계는 산과 강과 들녘을 거침없이 달리는 철인의 세계에서 형성된 열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지 않을까.

이동석씨는 구미참여연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운동가이기도 하다.
▲ 구미마라톤클럽 회원들의 운동 모습을 프레임에 담는 이동석씨 이동석씨는 구미참여연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운동가이기도 하다.
ⓒ 김도형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한국유통신문>과 <한국유통신문>의 카페와 블로그에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태조산 도리사 서대, #이동석 사진작가 겸 철인, #한국유통신문 오마이뉴스 후원, #구미김샘수학과학전문학원 수학무료동영상강의, #이동석 구미철인연맹 이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는 빨간이의 땅 경북 구미에 살고 있습니다. 주변의 사람들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우리네 일상을 기사화 시켜 도움을 주는 것을 보람으로 삼고 있으며, 그로 인해 고맙다는 말을 들으면 더욱 힘이 쏫는 72년 쥐띠인 결혼한 남자입니다. 토끼같은 아내와 통통튀는 귀여운 아들과 딸로 부터 늘 행복한 일상을 살아가고 있지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