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가토 다쓰야 전 서울지국장 불구속 기소에 항의하는 일본 <산케이신문> 9일 자 1면 갈무리.
 가토 다쓰야 전 서울지국장 불구속 기소에 항의하는 일본 <산케이신문> 9일 자 1면 갈무리.
ⓒ 산케이신문

관련사진보기


일본 <산케이신문>의 가토 다쓰야 전 서울지국장이 박근혜 대통령 명예훼손 혐의로 한국 검찰에 의해 불구속 기소되자 신문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사건의 당사자인 <산케이신문>은 9일 자 신문 1면 머리기사로 사장 명의의 성명을 내고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하고 명백한 침해"라며 가토 전 지국장에 대한 기소 철회를 촉구했다.

또한 검찰 기소를 비판하는 기사를 쏟아내며 "검찰의 기소가 한일 관계 개선 노력에 찬물을 끼얹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가토 전 지국장의 허위 보도에 대한 사과는 없었다.

또한 서울지국발 기사에서는 "가토 전 지국장이 관련 칼럼에서 사용한 '실종'이라는 단어가 한국에서는 일본보다 더 강한 의미로 해석된다"며 "기소 배경에는 이 같은 언어문화의 차이도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신문협회도 성명을 통해 "(가토 전 지국장에 대한) 기소 강행은 매우 유감이며 강력히 항의한다"며 자유로운 취재와 보도 활동이 위협받게 될 것을 깊이 우려한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정례회견에서 "가토 전 지국장이 기소된 것은 보도의 자유 및 한일 관계의 관점에서 유감"이라고 비판했고, 일본 외무성도 주일한국대사관 관계자를 불러 항의했다.

미국도 이번 사태에 관심을 나타냈다. 젠 사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정례회견에서 산케이신문 특파원이 가토 전 지국장의 기소와 관련한 의견을 묻자 "언론을 통해 검찰 기소를 알고 있으며 수사 초기부터 주시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사키 대변인은 "더 이상 알고 있는 것은 없다"면서 "우리는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광범위하게 지지하고, 매년 보고서를 통해 한국의 관련 법에 대한 염려를 표명해 왔다"고 덧붙였다.


태그:#산케이신문, #가토 다쓰야, #스가 요시히데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