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삼성전자가 지난 2월 24일 오후(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언팩에서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갤럭시S5.
 삼성전자가 지난 2월 24일 오후(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언팩에서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갤럭시S5.
ⓒ 삼성전자

관련사진보기


[기사 수정 : 7일 오전 11시 40분]

갤럭시 S5의 악몽은 아직 끝난 게 아니었다. 스마트폰 판매 부진이 계속 이어지면서 삼성전자 3분기 실적이 1년 만에 반 토막이 났다.

삼성전자는 7일 올해 3분기 매출은 47조 원, 영업이익은 4조 1천억 원이 예상된다고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분기 영업이익이 10조 원을 넘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던 지난해 3분기 절반에도 못 미치는 최악의 실적이다.

매출 역시 59조 원에 달했던 지난해 3분기보다 20.45%가 줄었고, 영업이익 하락률은 59.65%로 60%에 육박했다. 매출 52조 3500억 원, 영업이익 7조1900억 원으로 처음 '어닝쇼크(실적 충격)'를 기록했던 지난 2분기에 비해서도 각각 10.22%, 42.98%나 떨어진 수치다.

삼성전자 분기 영업이익이 4조 원대를 기록한 건 2011년 3분기 4조 2530억원 이후 3년만이다.

"스마트폰 판매 부진과 공격적인 마케팅 비용이 원인"

삼성전자는 3분기 실적이 감소한 이유로 ▲ 무선 사업 실적 큰 폭 감소 ▲ 무선 제품 수요 약세에 따른 시스템LSI와 OLED 패널 사업 수익성 약화 ▲ TV 판가 하락과 계절성 제품 성수기 조기 종료 등 3가지를 들었다.

무선사업의 경우 "스마트폰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판매량은 소폭 성장했으나 하이엔드 제품 판매 비중 축소와 구 모델 가격 인하 등으로 인해 ASP(평균 제품 가격)가 큰 폭 하락"했고 "공격적인 마케팅 비용 집행도 마진 축소의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TV 사업의 경우 패널 가격 강세 등 비용이 증가한 반면 비수기를 맞아 판가가 하락하면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됐으며 생활가전도 계절성 제품인 에어컨의 성수기 조기 종료로 인해 실적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반면 "메모리 사업은 PC, 서버 등의 계절적 성수기 수요 속 안정적인 수급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가격 안정화에 접어들었고 공정전환에 따른 원가절감으로 실적이 개선되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분기 영업이익 추이
 삼성전자 분기 영업이익 추이
ⓒ 대신증권

관련사진보기


지난달 말 출시한 갤럭시 노트4에 기대를 걸고 있는 4분기 실적 전망 역시 부정적이다. 삼성전자는 "블랙프라이데이를 전후한 TV 사업 성수기 도래, 스마트폰 신제품 확판 등이 기대되나 경쟁사 스마트폰 신제품이 본격 출시되고 중저가 가격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IM 사업 불확실성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은 신소재를 활용한 디자인 혁신 및 스펙과 가격경쟁력을 제고한 중저가 신규 제품 시리즈를 준비중"이고 "OLED 패널 등 부품사업은 기술혁신과 함께 거래선을 확대하는 등 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신증권 김경민·박강호 애널리스트는 지난달 25일 삼성전자 3분기 실적 추정치를 7조 3천억원에서 3조9500억으로 절반 가까이 낮추면서 "스마트폰 판매 부진은 중국 및 신흥 시장의 현지 기업들이 수익성과 무관하게 고성능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기 때문"이라면서 "스마트폰 제품 라인업의 전면적 교체가 완료되는 2015년 1분기까지 4조 원 내외의 영업이익 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태그:#삼성전자, #스마트폰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