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현대자동차가 서울 강남의 요지에 있는 한국전력 삼성동 부지를 10조5500억 원에 낙찰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 현대차 울산공장의 노동자 현장조직과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일제히 낙찰 철회와 정몽구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그동안 경영위기라던 현대차가 한전부지를 고가 낙찰을 받았다는 비난과 함께, 18~19일 있었던 법원의 정규직 인정 판결과 노사가 대치 중인 상여금의 통상임금부터 적용하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번 낙찰로 현대차 그룹이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

"10조원 낙찰, 불법파견 비정규직과 통상임금 갈취한 돈"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19일 성명을 내고 "한전은 이번 부지매각의 감정가로 3조3346억 원을 제시했고 대다수 언론은 낙찰금액이 4조 원 내외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내다봤지만, 현대차자본은 한전의 감정가보다 3배가 넘는 10조5500억 원이란 천문학적인 금액을 제시했다"며 "이는 현대차공장서 불법파견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통상임금을 갈취해 나온 돈"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노총은 또 "10조5500억 원이란 낙찰금액과 별도로 부지조성비와 건설비용 추가금액으로 10조 원이 넘는 돈이 더 투입돼야 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현대차 주가는 폭락했다"며 "무리한 땅투기를 한 정몽구 회장의 과욕이 현대차 전체에 치명적인 피해를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번 매각 낙찰금액은 평당(3.3㎡) 4억3800만 원에 육박하는 수치로 전국에서 가장 땅값이 비싸다고 평가된 서울 명동의 중심 상권 땅값의 몇 배나 된다"며 "결국 정몽구 회장은 무리한 베팅으로 전국의 땅값 상승은 물론 노동자들이 피땀으로 성장시킨 현대차그룹 전체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힌 것"이라고 평했다.

특히 민주노총은 "정몽구 회장은 노동자 수탈의 결과로 땅투기, 돈잔치를 벌이면서 현대차 노동자들의 정당한 통상임금 쟁취투쟁과 비정규직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에는 '경영위기 상황에 철없는 행동'으로 비하해왔다"며 "통상임금을 적용하라는 현대차노동자들에게는 귀족노조의 배부른 투쟁, 비정규직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투쟁을 외부세력에 사주를 받은 철없는 돌출행동으로 매도해왔다"고 성토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불법파견의 진짜 주범 정몽구 회장은 기업에 심각한 손실을 끼쳐 경영할 능력도 없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매각대금의 1/20만 투자해도 사내하청노동자 전체를 당장 정규직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것이 드러난만큼, 통상임금 확대적용과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의 유일한 방법은 정몽구 회장의 퇴진과 노동자의 단결투쟁뿐이다"고 강조했다.

"그 돈으로 정규직 전환과 상여금 통상임금 적용해야"

현대차의 최대 생산공장이 있는 울산공장의 현장 노동자들도 "부동산 투기 황제경영의 적폐를 즉각 중단하고 그 돈으로 불법파견 정규직 판결 이행과 상여금 통상임금 적용부터 하라"고 요구했다.

현대차노조 내 민주노조재건투쟁위원회(들불)은 19일 성명을 내고 "현대차는 한전부지 매입을 즉각 중단하고 정몽구 회장은 퇴진하라"는 요구도 했다.

들불은 "10조 원 이상 날릴 돈이 있다면 18일~19일 불법파견 정규직 판결을 이행하고  상여금 통상임금 적용부터 하라"며 "현대차그룹의 한전부지 매입으로 정몽구 회장의 황제경영이 현대차를 다시 위기에 빠뜨리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들불은 이어 "한전부지 입찰에 현대차 정몽구회장이 자존심을 건 것은 처음부터 잘못된 판단이므로 지금이라도 당장 입찰을 포기하고 정몽구회장을 포함해 한전부지 입찰을 추진한 모든 경영진은 일선에서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태그:#현대차 한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