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추석명절이지만 여느 추석 때와는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풍요한 수확 앞에서 기뻐하거나 보름달처럼 넉넉한 덕담을 나누는 모습은 쉬 찾아볼 수 없다. 아직도 지난 봄날 팽목항 바다 위에서 발생한 어처구니없는 참사로 비명에 간 자식들의 시신을 기다리며 애간장을 태우고 있는 부모들에게 올 추석은 가장 슬픈 명절일 것이다.

황망한 세월호 침몰사고 그후,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을 요구하며 낯선 광화문 거리에서 밤낮을 한숨과 눈물로 지새우는 유가족들에게도 올 추석은 가장 가슴 아픈 추석이 될 것이다. 아니, 그보다 엎드리면 코앞에 있는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 없이 싸늘하게 바라만 보고 있는 대통령의 차가움은 추석 분위기를 더욱 아프고 슬프게 한다.

세월호 특별법을 애써 외면하는 여당과 야당 할 것 없이 정치권의 매정함에 올 추석명절은 서릿발이 돋는 분위기다. 이처럼 올해는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우리 주변 모두에게 가장 무거운 추석이다. 추석 밥상머리에 미리 오른 이슈들도 끔찍한 세월호 참사와 더불어 파생된 사건사고들로 가득하다.

무심하고 비정한 대통령, 그를 비호하기 바쁜 여당, 무기력하기 짝이 없는 야당, 그들의 프레임에 갇혀 '기레기' 소리를 들어야 했던 언론이 추석 법상머리 한 가운데에 일찌감치 놓였다. 지역별로 올 추석 밥상머리에 오를 주요 이슈를 해당 지역신문들의 추석맞이 특집면과 사설 등을 통해 가늠해 보았다.

[광주·전라] 진도 팽목항, 순천 매실밭... 악연 연거푸, 한숨소리 '가득'

<광주일보> 5일자 2면.
 <광주일보> 5일자 2면.
ⓒ 광주일보

관련사진보기


광주·전남지역은 어느 지역보다 추석을 맞는 분위기가 우울하다. 연초 희망과 비전을 가득 담았던 것과는 다르게 슬픔과 걱정이 가득하다. 주요 일간지들의 추석맞이 특집기사와 사설에서 공통적으로 묻어났다. 세월호 참사가 전남 진도에서 발생한데 이어 온 국민의 눈과 귀가 집중됐던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순천에서 시신으로 발견돼 지금도 충격이 가라앉지 않은 듯하다.

<광주일보>는 여전히 팽목항에서 시선을 떼지 못하고 있다. 5일 1면 머리기사 <노래로...봉사로...위로와 나눔의 한가위>에서 "추석에도 세월호 참사는 여전히 진행형"이라고 리드에서 강조했다. 이어 "아직도 진도 앞바다엔 10명의 실종자가 잠들어 있고, 눈물이 말라붙은 실종자 가족들 곁을 지키려는 젊은이들이 있다"며 현장의 슬픈 분위기를 그대로 전했다.

2면 <임은 까딱 않는데 파도야 어쩌란 말이냐>란 이홍재 논설고문의 칼럼은 더욱 가슴을 시리게 했다. '유민이 아빠 김영오씨에 이어 너도나도 곡기를 끊고 있는데 이를 두고 각종 루머가 확산되고 있고, 대통령과 여당은 자비(?)는커녕 까딱 조차 하지 않는 세태'를 여지없이 꼬집었다. 

<전남일보>는 4일 <올 추석선물은 세월호특별법 타결로>란 제목의 사설을 내보낸데 이어 5일에도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추석되기를>에서 "세월호특별법이 오늘이라도 타결돼 유족들이 집에서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온 국민이 성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호소했다.

또 신문은 이날 1면 머리기사로 "호남 인사차별 해소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란 제목을 뽑아 시선을 끌었다. "산업화과정에서 야기된 호남의 낙후와 소외를 해소하고 상생발전을 위해서는 호남출신에 대한 정부와 대기업, 사회 각분야의 인사차별 해소부터 사라져야 한다"는 논리가 주를 이뤘다.

하루 앞선 4일 윤장현 광주시장과 이낙연 전남지사, 호남미래포럼 한갑수 이사장, 호남미래포럼 김성호 상임운영위원 등 호남출신 주요 인사 90여 명이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호남발전간담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대한민국의 번영과 호남의 도약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해 발표한 것이 도화선이 됐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지역인재 양성과 일자리 창출, 호남출신에 대한 정부와 대기업, 사회 각 분야의 인사차별 해소를 위해 대통령과 정부에 대책 마련을 정중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인근 전북은 '호남권에서도 변방'이라는 볼멘소리를 냈다. 5일 <전북일보>는 <전북, 호남권서도 변방으로 내몰린다>는 제목의 기사를 4면에 실었다. 현 정부 들어 호남 인사차별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는 가운데 '전북은 호남에서 마저 변방으로 내몰리고 있다'는 게 골자다. 박근혜 정부의 호남 인사차별은 진도 팽목항의 세월호 참사와 순천 매실밭에서 발견된 유병언씨의 주검에 이어 추석밥상머리에 오를만한 이 지역 이슈거리다. 

[대전·충청] 정부 규제완화로 대전권 '싱글벙글'... 충북도의회 '시끌'

<충청투데이> 5일 사설.(누리집 캡쳐)
 <충청투데이> 5일 사설.(누리집 캡쳐)
ⓒ 충청투데이

관련사진보기


대전·충청지역도 '세월호'와 '비정한 정치권'이 추석 밥상머리 중심에 자리하기는 마찬가지. <충청투데이>는 5일 사설 <'대한민국호 어디로 가나' 묻는 '추석 민심'>에서 국회를 질타했다. 사설은 "비리연루 국회의원을 보호하는 데는 여야가 따로 없다"며 "누가 정치권을 믿나. 대한민국 어디로 가나?"라고 반문했다.

그런가 하면 이 지역은 정부의 '도시 및 건축규제 혁신 방안'에 따른 장기방치 도시계획 시설 개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전일보>는 5일 <대전 장기방치 도시계획시설 개발 가능>을 1면 머리기사로 크게 다뤘다. 정부의 잇단 규제완화로 유성구, 대덕구 등 장기간 방치된 도시계획 시설이 활기를 띨 전망이라며 긍정적인 기사를 내보내 다른 곳과 차별성이 엿보인다.

대전시 인근 지역에서 10년 이상 미집행된 도로 및 공원의 도시계획시설은 총 325건 907만2000㎡, 도로는 308건 297만4000㎡, 공원은 17건 609만8000㎡에 달하고 있지만, 박근혜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 덕분에 희망이 나부끼고 있다.     

김종성 전 충남교육감의 '장학사 시험문제 유출 사건'에 대한 법정공방이 마침표를 찍은 것도 추석을 앞두고 이슈거리다. 그간의 법정공방이 흥미를 끈다. 1심에서는 시험문제를 미리 알려주고 그 대가로 1인당 1000만-3000만 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가 인정돼 징역 8년에 벌금 2억 원, 추징금 2억8000만 원이 선고됐었다. 그러나 2심 재판부는 무죄를 선고하고 징역 3년으로 감형했다. 이 같은 내용을 지역 언론들은 추석이슈로 부각시켰다.

충북은 두 달간 계속된 도의회 갈등문제가 단연 눈에 띤다. 10대 충북도의회의 원구성을 둘러싼 갈등은 새정치민주연합이 의회직 3석 보장을 마지노선으로 제시하면서 촉발됐다. 새누리당 소속 의원이 21명, 새정치연합 소속 의원이 10명인 만큼 9석의 의회직 중 3석은 받아야 한다는 주장인 반면 새누리당은 2석을 제안했고 서로 입장을 고집하다가 결국, 새누리당의 의회직 싹쓸이로 이어졌다. 이후 양측은 함께 식사하는 것조차 꺼릴 만큼 감정의 골이 깊게 패일대로 패여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충북일보>는 5일 사설 <충북도의회 여야 갈등 오늘로 끝내라>에서 이 문제를 짚었다. "새누리당 소속 상임위원장이 전격 사퇴하면서 갈등모드가 화해 모드로 바뀔 수 있는 요인이 생겼다"는 사설은 "이제는 새정치민주연합이 나서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통 큰 결단'을 정치권에 요구하기는 지역이나 중앙이나 마찬가지다. 

[부산·경남] 꺼진 줄 알았던 신공항 불씨, 다시 '활활'... 또 지역갈등 '뇌관'?

<국제신문> 5일 사설.(누리집 캡쳐)
 <국제신문> 5일 사설.(누리집 캡쳐)
ⓒ 국제신문

관련사진보기


신공항의 불씨가 꺼지는가 싶더니 다시 활활 지펴지고 있다. 이명박 정부가 공약으로 내세웠다가 실효성이 없다며 백지화했던 신공항을 박근혜 정부가 불씨를 되살린 때문이다. 밀양과 가덕도 유치를 놓고 신경전이 다시 뜨겁다. 원전 안전문제도 추석밥상에 오를만하다.

정치적으론 송광호 새누리당 국회의원에 대한 체포 동의안을 부결시킨데 대해 '방탄국회', '식물국회'라는 맹비난이 고조되고 있다. 그런가 하면 규제개혁이란 이름으로 수도권 위주 공장 증설 길이 결국 활짝 열렸지만 지역에선 혜택은커녕 상대적 박탈감만 커지게 생겼다며 울상을 짓고 있다.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필요한 수도권 규제가 규제개혁 열풍에 편승해 지역에 역차별을 낳고 있다는 볼멘소리도 추석명절을 맞아 슬금슬금 새나오고 있다.

<부산일보>는 5일 <'식물' 정치권, 추석 민심 제대로 듣기를>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세월호 문제부터 끄집어냈다. "세월호 특별법안을 둘러싼 정쟁으로 125일째 입법 제로 상태에 있는 식물국회에 대한 근본적인 불신이 도사리고 있다"며 "정치혐오론까지 나오고 있다"고 질책했다. 사설은 또 최근 집중호우로 원전 안전문제도 거론했다. 지진이나 해일과 같은 재난이 아닌 단순 폭우로 고리원전 2호기가 멈춰선 것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음을 경고했다.

그러더니 마침내 민감한 뇌관을 건드렸다. 신문은 사설에서 "동남권 신공항 입지 역시 양보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국가적 100년 대계에 가까운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지역 대결로 몰아가려는 움직임이 있다면 민심이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그러나 <경남신문>은 한발 더 나아가 '신공항 입지는 밀양'이라고 단도직입적으로 강조했다. 불씨를 뇌관에 더욱 가까이 가져간 셈이다. 신문은 5일 <홍 지사 "경남도민의 집 매각 추진">이란 2면 머리기사를 통해 신공항과 남강댐 물 공급 등 민감한 문제를 추석이슈로 올렸다.

"신공항 입지와 관련, 홍 지사는 '동남권 또는 남부권 신공항이라면 누가 봐도 밀양이 적지'라고 강조했다"는 기사는 "울산~함양 간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전북에서도 2시간 안에 밀양에 도착할 수 있는 등 주변 접근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 내용을 부각시킨 기사다. 

그러나 <부산일보>가 이날 <동남권 신공항 입지 혼선 끝내자>란 칼럼에서 "밀양 신공항은 27개 산봉우리 절취 난제만으로도 어렵고, 가덕도 신공항은 집단민원에서 자유롭다"는 내용과는 정면으로 배치된다. 부산시와 경남도가 남강댐 물 공급을 두고서도 견해차를 보이고 있다.

<국제신문>은 이날 <공장 규제완화 혜택 절반이 수도권인가>에서 박근혜 정부의 규제개혁은 역차별을 낳고 있다며 볼멘소리를 냈다. "규제완화로 혜택을 볼 기업들은 수도권에 49.8%가 밀집해 있다"는 사설은 "동남권에 12.5% 등 나머지 절반이 비수도권에 있으나 기업 형편상 공장을 늘릴 처지에 있는 곳이 그리 많지 않다"고 푸념했다.

[대구·경북] "신공항 우리 뜻대로"...'정치권 배신', '경주 방폐장' 등 이슈    

<영남일보>가 5일 내보낸 신공항 관련 기사.(누리집 캡쳐)
 <영남일보>가 5일 내보낸 신공항 관련 기사.(누리집 캡쳐)
ⓒ 영남일보

관련사진보기


신공항 문제가 이 지역에서도 단연 추석 밥상머리 중심에 올려졌다. 해묵은 난제인줄 알았던 신공항 문제가 건드리면 곧 터질 태세다. 2007년 당시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의 공약으로 채택된 이후 가덕도를 고집하는 부산과 밀양을 주장하는 대구·경북은 간극도 좁히지 못하고 갈등만 깊어졌다. 그런데 박근혜 정부는 신공항 갈등에 다시 기름을 붓는 양태다.

<영남일보>는 5일 <경북도의회 '신공항 입지선정' 대정부 건의문 채택>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경북도의회가 4일 남부권 신공항의 공정한 입지선정을 위한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했다"며 부산지역의 움직임을 의식해서인지 조심스럽게 접근했다.

기사는 "도의회는 남부권 신공항 건설은 투명한 절차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추진돼야 하며, 특정지역이 아닌 남부권 경제공동체의 전체 이익에 부합하도록 건설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이틀 전인 지난 3일 사설 <신공항, 정략 배제하고 결과에 승복하자>에서도 "국토교통부의 항공수요 조사 결과 발표 후 남부권 신공항이 다시 갈등의 뇌관으로 떠올랐다"며 "갈등의 저류에는 입지를 둘러싼 대구·경북과 부산의 극단적 이견이 깔려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더니 사설은 말미에서 기어코 뇌관을 건드리고 만다. "밀양은 영남권 어느 지역에서든 자동차로 1시간 이내의 거리인 데다, 바다를 매립해야 하는 가덕도에 비해 공사비가 적게 들고 공역(空域)이 중첩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고 결론지었다.

<매일신문>은 5일 사설 <여야의 특권 내려놓기 파기는 국민 배신행위>란 사설에서 "정치권의 상습적인 거짓말에 넌더리가 난다"며 "송광호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부결은 국민에 대한 정치권의 집단적 배신"이라고 비난했다. 사설은 이어 "세월호 특별법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여야는 언제 그랬느냐는 듯 이번 배신에 낯빛 하나 바꾸지 않고 의기투합했다"면서 "뒷골목 양아치의 '의리'"라고 호되게 꾸짖었다.

경주 방폐장 문제도 이슈에 올랐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은 4일 지역 언론사들과 방폐장 현안 간담회를 갖고 방폐장 활성단층, 지하수 오염, 보고서 조작 논란 등에 대해 설명했다. 지역언론은 정명섭 안전운영본부장의 말을 인용해 "안전성이 확인됐다"고 이구동성으로 전했다. 하지만 환경단체는 원자력환경공단의 설명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인천·경기] "북한 응원단 없는 '맥빠진 아시안게임', 정부 무능 탓"

<인천일보>가 5일 1면에 내보낸 머리기사.(누리집 캡쳐)
 <인천일보>가 5일 1면에 내보낸 머리기사.(누리집 캡쳐)
ⓒ 인천일보

관련사진보기


추석연휴가 끝나면 이달 19일부터 10월 4일까지 장장 16일 동안 45개국이 참가한 가운데 열리게 될 인천아시아경기대회가 최대 이슈다. 그러나 최근 북한 응원단 불참 소식이 분위기를 침울하게 하고 있다. 지역 언론들은 이 문제를 추석 밥상머리 이슈로 올렸다.

<인천일보>는 5일 1면 톱기사로 "북 응원단 무산 … 정부 무능"을 내보냈다. 기사는 "'2014 인천아시안게임'의 북한 응원단 파견 문제에 대해 인천시와 지역 여야 정치권의 침묵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집권여당 지도부에서 이 문제를 거론하며 정부를 압박하고 나섰다"며 '정부의 무능'을 비판했다.

3면 머리기사 <정부 'AG 북응원단 참여' 갈지자 행보>에서도 "추석기간 남북 협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북한 응원단 없는 '맥빠진 아시안게임'으로 진행될 우려가 크다"며 "정부의 소극·비판적 시각과 인천시의 무대응이 더해져 북한 응원단 참여를 더욱 어둡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세월호에 대한 관심도 주목을 끌만하다. 신문은 "세월호 수색 한계 도달하면 인양 고려"란 제목의 기사를 내보내면서 김영석 해양수산부 차관이 4일 언급한 발언을 비중 있게 실었다. 김 차관은 "세월호 실종자 수색작업이 한계에 도달한 후에는 배를 (인양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해두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경기일보>의 이날 "막내 손녀딸, 보름달에라도 비춰졌으면…"이란 제목의 6면 특집기사는 눈시울을 붉게 만든다. 기사는 추석을 앞두고 안산의 한 재활요양병원에서 세월호 참사로 단원고 학생이었던 손녀를 잃은 팔순인 두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추석을 함께 보내지 못하는 손녀딸을 그리워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는 사진을 함께 실었다. 

"재활요양병원 병실에서 최종환 할아버지(85)와 황영옥 할머니(83)는 오늘도 어김없이 휴대전화 속 손녀딸의 사진을 어루만진다"는 기사는 "이들 가족에게 올 추석은 아프기만 하다"고 전했다.    

[강원·제주] '군부대 자살 사건', '귀농·귀촌 지원대책 미흡' 이슈

군부대가 많은 강원지역은 최근 군에서 들려오는 병영 내 구타 사망과 가혹행위, 총기 난사사건, 군 부적응 병사들의 잇단 자살 등 온통 우울한 사건뿐인 상황에서 육군 대장이 부적절한 행동으로 강제 전역 조치됐다는 소식까지 전해지자 민심도 뒤숭숭한 분위기다.

그러나 강원도는 평창겨울올림픽 유치를 계기로 획기적인 변화를 기대하고 있다. <강원도민일보>는 5일 사설 <추석민심 제대로 챙겨야 한다>에서 이 문제를 차분하게 다뤘다. 사설은 리드에서 "경제와 인구 규모 3%의 덫에 걸려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강원도는 어느 것 하나 만족스럽지 않다"며 "도민 1인당 소득 수준은 올해도 전국 꼴찌를 맴돈다"고 자책했다.

사설은 이어 "평창겨울올림픽 유치를 계기로 획기적인 변화를 기대했지만 현실은 답답하기 짝이 없다"며 "평창 겨울올림픽 관련 법안은 세월호 정국에 휘말리며 수개월째 잠자고 있는데도 도와 정치권은 속수무책"이라고 힐난했다. 정치권은 추석민심을 제대로 읽고 제대로 전해달라는 요구가 강하게 담겨있다.

뜻하지 않은 '김수창 전 제주지검장의 음란사건'이 훑고 지나간 제주도는 민선 6기 첫 제주시장으로 임명된 이지훈씨가 불명예 퇴진한 이후 시장 공석사태가 한 달 가까이 이르고 있다. 제주도의 늑장 대응과 도의회 인사청문회 일정으로 인해 장기화될 전망이라는 기사가 자주 등장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추석을 앞두고 귀농․귀촌인 증가에 따른 지원 대책은 미흡하다는 주장이 눈에 띤다.

<한라일보>는 5일 <귀농·귀촌인들에게 맞춤형 지원을>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많은 귀농․귀촌인들의 시선을 사로 잡았다. "귀농·귀촌교육이 인기 상종가"라고 운을 뗀 사설은 "올들어 6월말까지 제주로 귀농·귀촌한 인구는 모두 2347명에 이르지만 이들을 위한 전담부서 하나 없이 각종 정책이 제각각 추진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귀농·귀촌 구분은 고사하고, 이주해 온 이들의 기본적인 통계조차 없다"는 사설은 "사정이 이렇다 보니 수요·욕구를 반영한 맞춤형 지원프로그램은 겉돌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사설은 또한 "귀농·귀촌이 모두 정착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아직까지 이들의 정착률을 체계적으로 조사한 적은 없지만 6% 내외가 역귀농·귀촌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귀농·귀촌 통합지원센터와 전담조직 신설이 시급한 현안"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날로 증가하는 제주도의 귀농·귀촌문제가 결국은 올 추석 밥상머리 이슈로까지 부각됐다.


태그:#추석, #밥상머리, #세월호, #신공항, #방탄국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의가 패배하고, 거짓이 이겼다고 해서 정의가 불의가 되고, 거짓이 진실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성의 빛과 공기가 존재하는 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