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교조 울산지부가 8월 27일 오후 2시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청 비리의혹에 대한 수사확대를 촉구하고 있다. 전교조는 9월 4일 조합원과 비조합원을 망라해 서명한 '성역없는 엄정수사' 진정서를 검찰에 제출했다
 전교조 울산지부가 8월 27일 오후 2시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청 비리의혹에 대한 수사확대를 촉구하고 있다. 전교조는 9월 4일 조합원과 비조합원을 망라해 서명한 '성역없는 엄정수사' 진정서를 검찰에 제출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울산지역 초·중·고교 교사 1014명이 울산시교육청의 학교공사 비리에 대해 성역없이 엄정하게, 수사를 더 확대해 달라는 진정서를 4일 검찰에 제출했다.

진정서에 서명한 교사는 전교조 조합원 외 비조합원도 대거 포함됐으며, 울산지역 240여 개 학교 중 서명지가 우선 도착한 47개 학교의 것이다. 특히 이번 서명은 최근 일선 학교가 개학한 후 짧은 기간에 이뤄졌음에도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전교조 울산지부는 "짧은 기간임에도 교사들의 폭발적 관심과 참여가 있었다"며 "이후 울산지역 전 학교로 2차 진정서 제출 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교조 울산지부 권정오 지부장 등은 4일 오후 2시 교사들의 서명이 담긴 진정서를 울산 남구 옥동에 있는 울산지방검찰청에 제출했다.

현재 검찰이 울산시교육청의 공사비리와 관련해 공무원과 교육감의 친척, 브로커 등 7명을 구속한 후 지난 2일 브로커 한 명을 추가 구속하는 등 수사가 확대되는 가운데 교사들의 진정서가 검찰에 제출되면서 울산시교육청 공사비리 파문은 더 확산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울산시교육청 공사비리, 브로커 한명 추가 체포>

울산 1014명 교사 "실추된 교사 명예 성역 없는 엄정수사로 회복해야"

교사들은 진정서에서 "울산교육청 개청이래 최대의 부정비리 사건으로 실추된 울산교육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엄정하고 성역없는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공무원들이 구속된)학교설립팀뿐만 아니라 학교시설단이 진행한 모든 공사에 대한 비리수사로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교조 울산지부 권정오 지부장은 "이번 서명에 참여한 교사들은 학교당 평균 20여 명으로, 짧은 기간에 많은 교사들이 서명에 참여한 것은, 그만큼 울산교육청의 공사비리에 대한 교사들의 분노가 얼마나 큰지를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진정서 제출에 이어 추석 연휴가 끝난 후 전 학교를 대상으로 서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2차 서명이 마감되면 추가로 진정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교사들은 서명한 진정서의 제목은 '김복만 울산시교육감을 비롯한 울산교육청 핵심간부 모두를 포함한 성역없고 한점 의혹이 남지 않는 엄정한 비리수사를 촉구합니다'이다.

교사들은 "연일 언론을 통해 발표되는 울산교육청 비리공무원 구속 소식에 1만 울산교사들은 그것이 마치 자신의 잘못인 양 아이들 앞에서 고개를 들 수 없다"며 "우리 사회 그 어떤 부분보다 깨끗하고 청렴해야 할 교육계가 오히려 온갖 비리의 온상으로 비쳐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1만 교사들이 어려운 환경에서 묵묵히 쌓아온 신뢰를 울산교육청이 앞장서서 무너뜨리고 있다"며 "6·4지방선거에서 청렴도 1위를 최대의 업적으로 자랑한 교육청이 뒤에서는 부정비리의 온상이었다는 점이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울산지역 교사들은 그러면서 "교육은 말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교사가 아이들에게 하는 백마디 말보다 이번 사건은 훨씬 더 큰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그러기에 이번 사건은 울산교육가족 모두의 문제이며 오래도록 모두에게 깊은 상처로 남을 것"이라고 분개했다.

교사들 "수사의 핵심은 김복만 교육감의 연루의혹에 대한 진실 가리는 것"

교사들은 진정서에서 ▲ '이번 사건에는 김복만교육감의 선거참모이자 친인척으로 핵심적인 측근이 2명이나 구속되었으며, 부정비리가 이루어진 곳이 김복만 교육감의 당선 이후 공약사항으로 설립된 학교시설단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점, 부정비리의 방식과 규모가 최고 의사결정권자의 승인 없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점에서 교육감의 연루나 사전 인지 의혹을 품지 않을 수 없어 수사의 핵심은 김복만 교육감의 연루의혹에 대해 그 진실을 가리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 또한 '울산지역 교육계에는 수년전부터 교육공무원 인사시 교육청내의 인사팀이 아니라 외부의 압력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의심이 팽배해 있어 당연히 이와 같은 인사비리에는 금품이 오고간다는 것이 정설이므로 이번 검찰수사에는 인사비리에 대한 수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도 진정했다.

또한 교사들은 ▲ '이번 부정비리 수사는 주로 학교신설과 관련된 비리수사에 집중되어 있으나, 부정비리의 개연성은 학교신설공사 뿐만 아니라 기존 학교의 개보수 및 학교시설단이 발주하고 관리했던 모든 공사에 비리의 의혹이 있으므로 수사를 확대해 학교시설단이 관장했던 모든 공사에 대한 수사로 확대해야 할 것이라는 점'도 검찰에 진정했다.

또한 ▲ '이번 사건 수사가 지금까지 있었던 수많은 교육비리 수사처럼 꼬리만 자르고 몸통에는 접근조차 하지 못하는 용두사미에 그친다면 시민들의 시선은 검찰의 수사의지를 향하게 될 것이므로 엄정하고 성역없는 수사를 통해 1만 울산교사와 교육가족의 명예를 회복해 달라'고 당부했다.


태그:#울산 교사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