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참사 대전대책회의'는 28일 오후 새누리당대전시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새누리당 정용기 후보는 유가족이 요구하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외면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세월호 참사 대전대책회의'는 28일 오후 새누리당대전시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새누리당 정용기 후보는 유가족이 요구하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외면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참사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서명운동 등 다양한 활동을 벌여온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7.30대덕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나선 새누리당 정용기 후보를 규탄하고 나섰다.

이들은 정 후보가 '세월호 참사 특별법' 제정에 대한 공개질의에 무성의한 답변태도를 보여 유권자들의 알권리를 무시했다며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세월호 참사 대전대책회의(이하 대책회의)'는 28일 오후 새누리당대전시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새누리당 정용기 후보는 민의를 대표하고자 하는 국회의원 후보로서 유가족이 요구하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외면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대책회의는 23일 대덕구 보선에 나선 새누리당 정용기 후보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순 후보에게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관련한 공개질의서를 발송했다.

이 질의서에는 첫째, 세월호 특별법 내용에 정부책임을 명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둘째, 진실규명을 위해 수사권·기소권을 포함해야 한다는 유가족들의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셋째, 유가족대책위가 발의한 4.16특별법에 지지하고 동참할 의향이 있는가? 등 3가지 질문이 담겨있었다.

대책회의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유권자들의 선택을 돕기 위해 선거일 전에 언론을 통해 공개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 박영순 후보는 각각의 질문에 대해 ①정부책임이 크다, 국가적 배상과 대책을 명시해야 한다. ②진실규명을 위한 특검 등이 명시되어야 하고, 수사권·기소권도 포함되어야 한다. ③국회의원에 당선되면 법제정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하지만, 새누리당 정용기 후보는 "보궐선거라는 짧은 선거운동 기간 내에 면밀하고 신중한 검토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며, 또 지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답변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며 "선거 이후 자세한 검토를 통해 입장 표명을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러한 정 후보의 답변에 대해 대책회의는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의원이 되겠다고 나선 후보가 현재 대한민국의 최대 현안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밝히지 못할 만큼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후보로서 자격이 없는 것 아니냐며 분개하고 있다.

특히, 이번 보선에서 당선되면 즉시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신분이 되는데, 세월호 참사가 100일이 지났고, 전 국민이 특별법 제정을 위해 서명운동을 하는 등 길고 긴 시간동안 논란이 되고 있는 사안에 대해 '더 고민해야 한다'는 것은 선거를 앞둔 유권자들의 알권리와 선택권을 침해하는 '행태'라는 것이다.

대책회의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는 국회의원 후보로서 대한민국 국정 최대 현안인 세월호 참사의 해결책인 특별법제정에 아직까지 입장도 견해도 없이, 이를 묻는 시민들 앞에 답변을 회피하듯, 무성의로 답변한 새누리당 정용기 후보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더군다나 현재 진행되는 임시국회 기간 특별법 제정을 위해 여야 간 '수사권 포함 여부'와 '정부책임 명시'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어 국민적 관심이 모이는 중대한 사안에 대해 성의 없이 답변하는 분이 과연 제대로 민의를 대변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정 후보는 자신이 진정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되고자 한다면, 유가족이 요구하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4.16특별법 제정'에 나서겠다고 약속하라"며 "그 길만이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는 길이자, 대한민국의 침몰을 막는 길"이라고 촉구했다.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이은영 대전청년회 대표는 "세월호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특별법제정은 이미 20만 명이 가까운 대전시민들이 서명을 통해 요구한 매우 중대한 사안"이라며 "그런데 아직까지도 자신의 입장을 정하지 못하고, 유권자 앞에 떳떳하게 자신의 의견을 내놓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국회의원이 될 자격이 없는 것 아니냐"고 비난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대책회의는 새누리당 대전시당 관계자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정 후보와 새누리당의 전향적인 태도를 촉구했다.

한편, 대전여성회, 마루어린이도서관, 민들레의료사협, 지역품앗이 레츠 등 대덕구에서 활동하고 있는 단체들은 이날 저녁 민들레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법동진료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의료민영화'에 대한 대덕구 보선 후보자들의 공개질의서 답변내용을 공개한다.

이들은 공개질의서를 통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의료법인의 영리자회사 허용, 부대사업의 확대' 등 총 7개 항목, 9개의 문항을 공개 질의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순 후보는 "국가가 직접 운영하는 공공의료기관이 확대되어 의료만은 무상화의 길로 가야 한다"는 등 전반적으로 의료민영화 추진과 의료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새누리당 정용기 후보는 '세월호 참사 대전대책회의'에 보낸 답변과 마찬가지로 '선거 이후 답변하겠다'는 같은 내용의 답변을 보내왔다. 이에 기자회견 참가단체들은 "이는 사실상 의료민영화 관련 질의에 대한 답변을 회피한 것으로 매우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태그:#세월호특별법, #정용기, #박영순, #7.30 재보선, #의료민영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