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는 시민들이 길바닥에 앉아 한전과 정부를 비판하고 있다.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는 시민들이 길바닥에 앉아 한전과 정부를 비판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경북 청도군 각북면 삼평리 송전탑 공사가 5일째 진행 중인 가운데 지중화를 요구하며 노숙농성을 벌이는 주민들과 대책위 회원들이 소음과 무더위를 호소하고 있지만 경찰은 간이차광막 설치를 막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송전탑 건설현장에는 하루 60회 정도 헬기를 이용해 자재를 실어 나르고 레미콘을 치는 등 작업을 하고 있다. 이를 막기 위해 노숙농성을 벌이는 주민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은 소음과 무더위를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25일 오전 청도경찰서장에게 "햇볕이 뜨거워 직사광선에 노출되고 지열이 높아 힘들다"며 농성장에 간이 차광막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경찰은 "왜 할머니들을 땡볕에 있게 하느냐? 차광막을 절대로 칠 수 없다"며 이들의 요구를 거절했다.

마을 할머니들과 현장을 지키는 한 시민활동가는 "할머니들은 더운 날씨에 일사병에 노출되기 쉽고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차광막 설치를 방해하는 것은 살인행위나 마찬가지"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헬기가 레미콘과 공사자재를 실어 나르면서 소음과 비산먼지로 고통을 당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마을주민 빈기수씨는 "3분 간격으로 날아오는 헬기 소리에 미쳐버릴 것만 같다"며 고통을 소호했다.

한전은 주민들이 헬기 소음과 비산먼지로 고통을 호소하고 현장에서 할머니들에게 막말을 한 것으로 알려져 비난이 일자 현장주민 및 반대대책위 회원들을 자극하는 행동을 하지 말도록 교육하겠다고 밝혔다.

김명복 한전 대구경북건설지사 차장은 지난 23일 <오마이뉴스>에 보도된 내용과 관련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유의토록 안내하고 교육을 시행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현장 근무교대 또는 이동할 시 주민들과 부딪치거나 자극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또 시공사에 헬기의 저소음 방안을 마련토록 지시했다고 밝히고 비산먼지가 날리지 않도록 철탑부지 인근에 살수작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송전탑반대대책위는 이날 오후 4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헬기 소음과 간이차광막 설치를 막는 경찰과 한전의 인권유린을 규탄할 예정이다. 또한 자료들을 취합해 인권위에 제소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지난 23일 헬기장으로 향하는 레미콘 차량을 막다가 연행된 마을주민 빈기수씨 등 4명은 24일 오후 9시쯤 모두 풀려났다.


태그:#삼평리, #송전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