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원내지도부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원내지도부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여야 원내지도부가 청와대를 찾았다. 박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주호영 정책위의장,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와 우윤근 정책위의장을 만나 정국 현안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이날 회동은 덕담으로 시작했다. 박 대통령은 먼저 박 원내대표에게 "헌정 사상 첫 여성 원내대표"라고 축하했다. 박 원내대표는 "첫 여성 대통령이 탄생했기 때문에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덕담을 했다.

하지만 안대희·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자 낙마와 정홍원 총리 유임 등 인사 문제를 놓고는 팽팽한 신경전이 이어졌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 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에게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임명 반대 뜻을 밝히면서 인사권자인 박 대통령의 결자해지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김명수·정성근 안된다"고 하자, 박 대통령 고개 끄덕이며...

박 원내대표는 "인사와 관련해서 박 대통령에게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후보자들은 재고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성함을 거론해서 죄송하지만 김명수, 정성근 후보자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이유에 대해) 구체적인 말씀을 드렸고 재고해 달라고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고개를 끄덕이면서 '잘 알았고 참고하겠다'고 답변했다"고 박 원내대표는 전했다.  

새정치연합 원내지도부는 또 정홍원 국무총리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유임에 대한 우려도 전달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 총리 유임 관련해서는 세월호 참사 이후에 책임지는 사람이 없는 것에 대한 국민들의 걱정의 소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새로운 총리 인사의 어려움에 대해 설명하면서 "정 총리가 세월호 현장 수습 과정을 잘 알고 유가족과 교감을 잘해서 유가족을 이해할 수 있는 분으로 진정성있게 후속 대책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며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정 총리가 지난 8일 발표한 국가개조범국민위원회 설치 구상에 대해서도 "국가개조라는 말이 권위적이고 하향식의 느낌을 주기 때문에 시대에 맞지 않는 어휘"라며 "국가혁신으로 바꾸면 어떻겠느냐"고 건의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 여야 원내지도부 회동 정례화 제안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원내지도부 회동에서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원내지도부 회동에서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여야 정치권과 박 대통령 사이의 소통 강화도 화두로 떠올랐다. 박 대통령은 이날 회동에서 여야 원내지도부와의 정례적인 회동을 제안했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국회와 청와대가 앞으로 국사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기회가 있을 거라 기대된다"며 "여야 원내 지도부 중심으로 청와대와의 소통, 국정 논의를 앞으로 활발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또 새누리당 전당대회가 마무리 된 이후 박 대통령과 여야 당 대표와의 회동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이완구 원내대표는 "빠른 시일 내에 여야 당 대표도 만나면 좋겠다는 박 원내대표 말씀에 박 대통령이 별다른 말씀은 없었지만 긍정적인 입장으로 읽었다"며 "앞으로 한 번 더 건의하겠다, 허심탄회하게 양당 대표 회동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 경제 관련 법안 통과 주문... 야당 "단기적 경기부양 반대"

경제 문제도 논의 테이블에 올랐다. 박 대통령은 정부가 추진 중인 경제 관련 법안의 조속한 국회 처리를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세월호 사건 이후 살아나던 경제가 동력을 잃어 대단히 문제"라며 "경제가 다시 활기와 동력을 찾아 회복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관련  법들이 조속히 마무리되기를 희망한다"고 요청했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단기적 경기 부양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윤근 새정치연합 정책위의장은 "현재 경제위기 해결을 위해서는 단기적 경제활성화 정책 보다는 경제의 뿌리를 튼튼히 하기 위한 가계소득 중심의 성장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또 가계부채 위기, 경제민주화 후퇴, 대기업·부자 감세 환원 등에 대한 이야기도 오갔다.

박 대통령은 또 정부조직법 개정안, 유병언법, 김영란법 등 국가 대개조 차원에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각종 법안들의 조속한 처리를 요청했고 여야는 공론화 과정을 거친 뒤 8월 국회에서 논의해 처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밖에 세월호특별법, 단원고 피해학생 대학 특례 입학 문제 등도 관련 상임위 논의를 거쳐 오는 16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이날 회동에서는 남북 관계 개선 방안도 논의됐다. 박 원내대표는 "진정한 남북대화를 위해서 5·24 조치의 해제를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인도적 차원, 민족 동질성 확보 등 허용되는 범위 안에서 추진하겠다"면서 "통일 논의에 정부와 여야가 함께 참여하자,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에 양당 정책위의장이 참여하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날 회동은 오전 10시 30분에 시작돼 1시간 25분만인 11시 55분에 끝났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한글 문양이 새겨진 스카프를 박 대통령에게 선물로 전달했고, 박 대통령은 청와대 문장이 새겨진 남녀 시계를 여야 원내지도부에 선물했다.


태그:#박근혜, #박영선, #이완구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