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수원대학교 전경
 수원대학교 전경
ⓒ 수원대

관련사진보기


교비 수십억 원을 횡령·배임하고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에게 로비를 시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인수 수원대학교 총장이 검찰에 고발당했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와 수원대학교 교수협의회, 사학개혁국민운동본부는 3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이 총장을 횡령·배임과 사문서위조, 사립학교법 위반죄 혐의 등으로 고발했다. 이들은 "감사원과 교육부 감사 등에서 이 총장의 불법·비리 의혹 중 상당수가 틀림없는 사실로 드러났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 총장이 사학비리 문제로 2013년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될 뻔 했으나 김무성 의원이 무마했다는 의혹 역시 신속히 수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수원대학교는 오랫동안 재단 고운학원의 불법·비리 의혹이 불거졌지만 교육부는 2013년 10월 30일에서야 1차 실태점검을 실시했다. 1998년 종합감사 이후 15년 만이었다. 당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 위원들은 수원대 비리 문제를 거듭 지적했고 국회는 특별감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교육부는 2014년 2월 추가로 특별감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이 총장이 교비로 개인 소장용 미술품을 1000점 이상 매입하거나 미대 교수들로부터 기증받아 교내에 보관해뒀다는 의혹 일부는 사실로 드러났다. 이 총장은 2009년에 총장에 취임했다. 교육부는 실태점검 후 미술품이 누가 소유인지 불분명하다며 관리방안을 시정하라고 했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와 수원대 교수협의회, 사학개혁국민운동본부는 3일 수원대 이인수 총장을 교비 횡령·배임 등으로 고발했다. 이들은 이 총장의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 로비 의혹도 검찰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와 수원대 교수협의회, 사학개혁국민운동본부는 3일 수원대 이인수 총장을 교비 횡령·배임 등으로 고발했다. 이들은 이 총장의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 로비 의혹도 검찰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박소희

관련사진보기


참여연대 등은 ▲ 이 총장이 장남의 수원대 허위 졸업증명서를 발행했고 ▲ 이사회 의결 없이 교육용 건물을 저가로 부당하게 의결, 총장 일가 개인 사업에 썼으며 ▲ 상시적으로 교비를 유용하거나 과다 지출한 일 등도 확인됐다고 했다. 신한은행에서 기부 받은 50억 원을 횡령, TV조선에 투자해 학교에 손해를 입힌 점은 이미 3년 전 감사원 감사에서 밝혀졌다.

이인수 총장은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에게 자신의 국감 증인 채택을 막아달라고 청탁했다는 의심도 받고 있다. 참여연대 등은 6월 25일 김 의원을 고발하며 "다양한 루트를 통해 (증인 채택 무산) 로비는 틀림없는 사실이며 그의 딸이 뇌물성 특혜로 수원대 전임교원에 임용됐다는 의혹도 상당한 설득력과 구체적인 근거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했다(관련기사: 김무성 딸, 미국 명문대 석사학위 '진실게임' 결과는?).

이들은 3일에도 "구체적인 정황이 있다"며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 총장은 뇌물을 제공한 것"이라고 말했다(관련기사 : 참여연대, 김무성 '딸 채용 비리사학 비호' 의혹 고발).


태그:#김무성, #수원대, #참여연대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