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사고로 우리 사회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안전과 생명보다는 이윤이 먼저인 기업과 한 명도 구조하지 못한 정부, 오보와 정부 발표를 그대로 받아 쓰는 언론, 그리고 대형교회 목사들의 잇따른 망언까지.

현재 한국 사회에서 보여지는 현상들을 비롯해 세월호 사고를 대하는 정부의 대응과 몇몇 목사들의 망언 문제를 짚기 위해 지난 10일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감리교회관에서 전국 목회자 정의 평화 협의회 공동의장인 평화의교회 박경양 목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내가 '선동'? 구약성서 예언자도 선동꾼이었다"

전국 목회자 정의 평화 협의회 공동의장 박경양 목사
 전국 목회자 정의 평화 협의회 공동의장 박경양 목사
ⓒ 이영광

관련사진보기


- 세월호 침몰 사고가 일어난 지도 어느덧 두 달이 다 되어갑니다. 세월호 침몰 사고, 어떻게 보셨어요?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다양한 부문의 모순과 민낯을 총체적으로 드러낸 사건이라고 봅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는 것 외에는 기업 윤리나 가치엔 관심이 없죠. 모든 판단의 기준을 돈에 두고 있는 한국사회 기업들의 민낯을 세월호 사건이 드러냈다고 봅니다.

또 무능하고 무책임하고 위선적이고 기만적이기까지 한 박근혜 정권의 민낯을 세월호 사건은 드러냈습니다. 세월호 사고가 일어난 후 박근혜 정부는 무능하고 무책임했습니다. 또 세월호 참사 와중에 대통령이 자기 이미지 만드는 데에 관심 있는 모습은 위선적이었습니다.

사실보도와 권력에 대한 비판이라는 존재 이유를 내팽개치고 권력의 애완견으로 전락한 언론의 민낯도 드러냈습니다. 언론이란 건 국가 권력을 비판하고 진실을 알리는 게 역할인데 언론은 이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었습니다. 옳고 그름을 떠나 권력에 굽실거리고 도덕적으로나 윤리적으로 파산 직전에 있는 목사들의 망언을 통해 보수적인 한국 교회의 민낯도 그대로 보여주었다고 봅니다."

- 세월호 침몰 소식을 어떻게 접하셨어요?
"저는 세월호 사고를 그날 오후에 인터넷으로 뉴스를 검색하다가 알았어요. 세월호 사고가 나던 날 딸아이가 국제자원봉사를 위해 영국으로 출국했는데 아내와 함께 인천공항까지 딸아이를 배웅하고 돌아왔습니다. 외국 생활을 처음 하는 딸아이가 마치 아들을 군대에 보내는 것처럼 아쉽고 걱정이 돼서 마음이 편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에 짧은 소감을 썼는데 집에 와서 인터넷으로 뉴스를 검색하다 세월호 사고를 알게 됐어요. 사건을 접하고 아이의 생사조차 알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를 단원고 학생의 부모들을 생각하니 페이스북에 썼던 글이 미안하고 부끄러웠어요. 그래서 바로 그런 감정을 페이스북에 짧게 썼지요." 

- 박 목사께서 교육문제에 대해 오랫동안 관심을 가지고 계셔서 더 가슴이 아프셨을 것 같아요.
"그렇죠. 저는 20여 년 교육 문제에 관심을 가져왔고 제가 주로 관심을 가졌던 영역이 바로 초중등 교육문제였습니다. 그런데 우리 초중등 교육현장은 아이들에게 때로는 매우 비인간적인 공간으로 느껴집니다. 아이들은 학교를 감옥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지요. 때문에 소풍이나 수학여행은 아이들에게 해방의 시간이자 공간입니다. 세월호 사건으로 희생된 아이들도 그랬을 거예요. 얼마나 큰 해방감이나 행복감을 가졌겠어요. 그런데 이 해방의 시간과 공간이 결국 지옥과 같은 시간과 공간으로 변한 거예요. 아이들은 침몰하는 배 속에서 얼마나 힘들고 고통스러웠겠어요. 그것을 생각하면 가슴이 너무 아파요. 그래서 저도 세월호 침몰 사고에 관한 뉴스를 보면서 많이 울었죠."

- 정부의 대처는 어떻게 보세요?
"정부가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죠. 하지만 아무리 잘 대비한다고 해도 모든 사고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잖아요. 그런데 세월호 사고의 경우는 사전 예방을 위한 대책이 부족했던 것도 문제지만 결정적으로 국민을 분노하게 한 것은 아이들을 구할 충분한 시간이 있었다는 것 아니에요. 하지만 정부는 배가 침몰한 후 단 한 명의 아이도 구하지 못했습니다.

대통령은 사건의 실체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자신의 이미지를 연출하는 데 관심이 있고, 공무원들은 대통령을 비롯한 고위 공무원을 맞이하는 데 신경을 곤두세우고, 가족들에게 거짓말을 했어요. 그래서 국민들은 아이들이 죽은 건 세월호 침몰 때문이 아니라 정부의 무능하고 무책임한 대응 때문이라고 생각한 거죠. 그런 점에서 아이들은 사고로 죽은 것이 아니라 살해 당한 것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것입니다." 

- 박 목사께서는 지난달 열린 '세월호 진상규명 촉구 기도회'에서 설교를 통해 "국가는 국민들의 생명을 책임져야 하지만 세월호 참사를 통해 본 국가는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는커녕 우습게 보고 있다"며 "정권의 부정부패와 무능에 더 이상 침묵해서는 안 된다"라고 하셨잖아요, 이를 보수 측에서는 선동이라고 하던데.
"'선동'이라는 단어의 한자적 표현은 '움직이도록 부채질하다'는 뜻이잖아요. 그런 점에서 보면 저는 선동을 한 것입니다. 그리고 세월호 사고를 보면서 이 시대의 예언자적 목사라면 당연히 선동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이 시대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건 '예'와 '아니요'를 분명히 하라는 것일 거예요. 부정한 권력의 행태에 대해 '아니요'라고 분명히 말하고, 세월호로 아픔을 겪는 유가족에 대해서는 '예'라고 말하고 또 세월호 사고를 덮으려고 하고 이 책임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국가 권력에 대해서는 '아니요'라고 하는게 맞죠. 그게 이 시대 목회자들의 책무라고 생각해요."

- 예언자를 언급하셨잖아요. 저는 언론도 예언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는데 그런 부분에서 언론이 지적을 받는 것 같습니다.
"예언자는 말하는 사람이고 먼저 알거나 본 사람입니다. 언론이 사건 현장에 먼저 가서 보고 알게 된다는 점에서 언론 역시 예언자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지금 한국 언론은 먼저 알고 또 먼저 보고도 진실을 말하지 않죠. 또 권력을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권력을 찬양하는 일에 익숙해 있습니다.

그러니까 일부 보수언론을 '찌라시' 즉 광고전단지라고 부르지요. 과거 전두환 독재정권 시기의 언론을 보면 참 한심하죠. 하지만 당시는 독재정권의 협박과 탄압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변명이라도 할 수 있죠. 그러나 지금은 언론이 자발적으로 권력에 아부하고 또 충성하는 거예요. 그런 점에서 현재 언론의 태도는 전두환 독재정권 시기의 언론보다 더 한심하다고 생각해요."

- 세월호 참사로 박근혜 정권의 퇴진 주장이 나옵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이 무슨 책임이 있길래 정권 퇴진을 말하냐는 주장도 있던데.
"국가의 책무 중 가장 커다란 책무는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통령은 국민이 그 일을 하라고 뽑은 국민의 공복이고요. 그러나 대통령이 국민의 생명 보호라는 가장 큰 책무를 감당하지 못했잖아요. 그런데도 대통령에게 책임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게 될 말입니까? 그리고 대통령이 책임지는 방법 중 가장 큰 방법은 대통령직에서 물러나는 것인데 세월호 사건 와중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보여준 태도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태도였기 때문에 책임을 지는 방법 중 가장 큰 책임을 지라는 것이지요."

- 하지만 지난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이 수도권 광역단체장 3곳 중 2곳을 차지하면서 사실상 면죄부를 받았다고도 말하던데.
"저는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이번 선거는 박근혜 정권을 정점으로 한 새누리당과 반대편에 있는 안철수·김한길 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야당이 대결했죠. 그리고 서로가 상대편을 심판해 달라고 각각 국민들에게 호소한 겁니다. 그런데 국민은 누구의 편도 확실하게 들어주지 않고 박근혜 정권의 무능과 무책임에 대해 분명한 책임을 묻고, 또 새정치민주연합의 기회주의적인 행태에 대해서도 함께 책임을 물은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런 점에서 국민들이 현명했다고 생각해요. 이런 상황에서 선거 결과를 두고 박근혜 정부에 대해서 국민이 면죄부를 준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매우 왜곡된 해석이라고 봐요. 만약 박근혜 정부가 그렇게 판단하고 지금까지처럼 간다면 결코 안전하지 못할 것이라고 봐요."

"일부 목사 망언, 실수로 나온 것 아니다"

전국 목회자 정의 평화 협희회 박경양 목사
 전국 목회자 정의 평화 협희회 박경양 목사
ⓒ 이영광

관련사진보기


- 세월호 참사에서 언론의 문제와 함께 대형교회 목사들의 망언이 물의를 일으켰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이것은 한국 기독교가 얼마나 타락하고 신앙이 변질됐는가를 말해주는 것이라고 봅니다.  저는 이들 일부 목사들의 망언은 실수로 나온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에게 체내 화되어 있는 믿음과 철학 그리고 그들이 가치관이나 도덕적 관념이 그 말을 통해서 표현된 것이지요.

하지만 성서를 정직하게 읽고 또 제대로 가르침을 받은 목사라면 도저히 있을 수 없는 반 신앙적인 망언이라고 생각해요. 성서를 관통하는 하나님의 모습은 약한 자들의 하나님이고 가난한 자들의 하나님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목사라는 사람이 '가난한 아이들이 불국사나 가지 왜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갔느냐' 혹은 '국민이 미개하다는 말이 틀린 말은 아니다', '하나님이 대한민국에 기회를 주기 위해서 아이들을 죽였다'는 식의 말을 할 수 있습니까?

이 사람들이 철저하게 가진 자의 편이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해요. 저는 이들의 말을 들으면서 이 사람들이 정말 하나님을 믿고 있는 사람들인가에 대해서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자칭 기독교의 지도자라는 점에서 절망감을 느꼈습니다."

- 목사들의 망언은 상대방의 아픔을 공감하지 못함에서 오는 것이 아닌가 생각되는데요.
"신앙은 논리의 문제가 아니라 공감의 문제예요. 예수는 병든 사람을 고치고, 배고픈 사람에게 빵을 주고, 슬퍼하는 사람과 함께 우는 등 공감능력이 뛰어난 분이셨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로마서에서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고 했고 '서로 마음을 같이 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하지 말라'고도 했으며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게 하라'고도 했습니다. 이웃의 아픔을 공감하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목사는 예수의 제자를 자임한 사람이고 예수처럼 살기를 결심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목사가 아파하는 이웃과 함께 아파할 수 있는 공감능력을 상실했다면 목사로서 큰 결함을 지니고 있는 것이지요.

그런 점에서 아무리 큰 교회를 일군 목사라 할지라도 목사가 이웃의 아픔에 공감하는 능력을 상실했다면 비즈니스에는 성공했을지 몰라도 진정한 성직자로서의 자격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목회의 본질은 사람을 많이 모으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신자들이 예수처럼 살고 또 믿도록 이끄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을 많이 모으는 것은 사이비들이 더 잘합니다."

- 세월호 참사로 유가족은 물론 온 국민들이 아픔을 겪고 있는데, 위로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세월호 참사로 자식과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에게 어떤 말을 위로한다고 해서 위로가 되겠습니까? 현재 상황에서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가장 큰 위로는 그들과 같이 슬퍼하고 아파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억울한 죽음을 잊지 않고 기억하는 것입니다. 또 이 사건을 교훈 삼아 세월호 사건을 만들어 낸 우리사회의 모든 모순을 걷어내고 모두가 안전하고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해서 그들의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부족하지만 세월호 유가족과 함께 아파하고, 또 슬퍼하고 결코 세월호 사건을 잊지 않겠다고. 세월호 사건으로 희생된 아이들과 형제와 자매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작은 힘이라도 보태겠다고. 그리고 주위에 많은 목사님들과 신자들도 이 일에 함께 하고 있으니 몇몇 목사들의 망언에 대해 너무 아파하지 마시길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이영광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 ‘’이영광의 언론, 그리고 방송 이야기‘(http://blog.daum.net/lightsorikwang)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박경양, #기독교,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세월호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들의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풀어주는 이영광의 거침없이 묻는 인터뷰와 이영광의 '온에어'를 연재히고 있는 이영광 시민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