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환경부 공원위원회가 부결했던 지리산케이블카 설치사업을 새누리당 홍준표 경남지사 후보가 공약하자, 영호남 시민사회단체들이 "주민 갈등 부추긴다"며 '공약 철회'를 촉구했다.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지리산권시민사회단체협의회, 경남환경연합,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경남진보연합은 26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홍 후보는 "낙후된 경남서부권을 본격 개발하여 균형발전을 이루겠다"며 지리산케이블카 설치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지리산권인 경남 산청군, 함양군과 전북 남원시, 전남 구례군은 지리산 케이블카를 추진하고 있다.

새누리당 홍준표 경남지사 후보.
 새누리당 홍준표 경남지사 후보.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2012년 6월 환경부 공원위원회는 "케이블카 설치가 보호가치가 높은 식생과 보호지역의 훼손이 우려되고, 경제성이 불확실하며, 기술성 검토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지리산권 4개 지자체의 케이블카 사업을 부결했다.

그러면서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는 "지리산케이블카는 지리산권 지자체가 1곳으로 조정하여 재계획하면 검토할 수 있다"는 원칙을 세웠다. 당시 환경부 공원위원회는 사천바다케이블카 사업은 조건부 승인했던 것이다.

"억지공약으로 주민간·지역간 갈등만 부추겨"

영호남 시민사회단체들은 홍 후보에 대해 "홍 후보의 지리산케이블카 공약은 이러한 저간의 상황은 이해하지 못한 무지의 소치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억지공약으로 주민간, 지역간 갈등만 부추긴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지리산케이블카 설치는 막연한 장밋빛 청사진일 뿐"이라며 "자연공원 케이블카가 기대와는 달리 경제성이 없다는 것은 가지산도립공원 내 건설된 얼음골 케이블카로부터 확인된 바다"고 밝혔다.

이어 "온갖 불법, 탈법으로 건설되어 운영된 얼음골케이블카는 평일 이용객이 200명 남짓이라 개점 휴업상태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라며 "설악산 케이블카도 유지운영비가 겨우 충당되는 정도이니 케이블카가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말은 과거의 이야기가 된 지 오래이다"고 덧붙였다.

영호남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리산국립공원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려는 정치인들의 의도는 무엇인가"라며 "경제성이 없음을 알면서 이를 묵살하고 강행하는 그들의 행위에서 세월호 참사의 원인과 일맥상통하는 '관피아'의 모습을 보게 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리산은 몇몇 정치인들이 표를 끌어 모으기 위해 선거 때마다 들고 나오는 케이블카 사업으로 망가뜨려도 되는 곳이 아니다"며 "그러니 진정 지역을 걱정하고, 주민의 평안한 삶을 원한다면, 자연환경이 어우러진 평화로운 경남도를 원한다면 지리산국립공원 케이블카 공약은 철회해야 마땅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호남 시민사회단체단체들은 "홍준표 후보는 국가생태계의 보고 지리산을 파괴하는 지리산케이블카 설치공약을 철회할 것"과 "지역과 주민을 분열로 내모는 지리산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공약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태그:#지리산, #지리산케이블카, #홍준표 후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