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태국 군부의 쿠데타 선언과 국제사회의 비난을 보도하는 영국 BBC뉴스 갈무리.
 태국 군부의 쿠데타 선언과 국제사회의 비난을 보도하는 영국 BBC뉴스 갈무리.
ⓒ BBC

관련사진보기


국제사회가 태국 군부의 쿠데타를 비판하며 즉각적인 민간정부 수립을 촉구했다.

AP통신에 따르면 23일(아래 한국시각)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태국 군부의 쿠데타는 '정당성'을 갖지 않으며, 쿠데타가 미국과 태국의 동맹관계에 나쁜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케리 장관은 "태국의 민간 정부 회복과 언론의 자유, 국민의 의사가 반영된 조기 선거 시행을 촉구한다, 이른 시일 내 민주주의를 회복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미국은 태국에 대한 군사적·경제적 제재를 검토하고 나섰다. 미국 국방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태국과의 합동 해상훈련(CARAT)을 포함한 군사적 지원을 다시 고려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젠 사키 미국 국무부 대변인도 "태국에 대한 어떤 경제적 제재가 가능한지 검토하고 있다"라면서 "국무부 산하 대외원조기관 국제개발처(USAID)를 비롯해 최대 1000만 달러 규모의 경제 원조 프로그램이 중단될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미국은 가장 최근 태국에서 군부 쿠데타가 일어났던 2006년에도 이와 유사한 제재를 가한 바 있다. 미국 현행법에 따라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국가를 지원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유엔 공식 누리집을 통해 "태국에서 일어난 군부 쿠데타를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으며, 조속히 민간 정부로 정권을 이양할 것"을 촉구했다.

반 총장은 "모든 계층을 아우르는 대화야말로 태국의 지속적 평화와 번영을 위한 기반이 될 것"이라면서 "각 정파가 건설적으로 협력하며, 폭력을 자제하고 인권을 존중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국 군부, 통행·집회 금지 발령... SNS 검열 확대

영국 BBC에 따르면 유럽연합(EU)도 "태국의 쿠데타 상황을 극도로 우려하며 주시하고 있다"라면서 "태국이 합법적이고 민주적인 절차로 빨리 (민간 정권으로) 복귀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어 "군부는 민주주의 기본 원칙에 의해 헌법이 정한 민간 정부의 권한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라면서 "이른 시일 내에 신뢰할 수 있는 선거를 치르는 것이 중요하며 모든 정파가 태국의 이익을 위해 단합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22일 프윳 찬-오차 태국 육군참모총장이 쿠데타를 선언한 군부는 이날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통행금지를 발령했고, 5명 이상의 집회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TV·라디오의 정규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군 관련 방송만 송출할 것을 명령하고,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검열을 확대하는 등 강력한 언론 통제에 돌입했다.


태그:#태국 , #쿠데타, #유엔, #유럽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