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4 서울·경기·인천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수도권 민주진보 단일후보들이 22일 선거대책본부 출정식과 함께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특히 이들 수도권 민주진보 단일후보들은 "자본의 이익에 굴복해 학교 환경과 아이들을 희생시키는 그릇된 정책에 반대하고 평등 교육을 실현시키겠다"고 한목소리로 외쳤다. 민주진보 진영의 대표주자로 나선 만큼 보수성향 후보들과 분명한 차별화 전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22일 6.4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서울 종로구 송현동 풍문여고 앞 대한항공 호텔 건립 부지 앞에서 “돈보다 아이들이 먼저입니다”라는 프랭카드를 내걸고, 학교 앞 호텔 건립에 반대 성명을 발표한 조희연 민주진보 서울시교육감 단일후보가 '돈벌이 때문에 학교 앞 규제를 완화하려는 모든 움직임을 거부하고 행동하겠다'는 결의를 모아 참석자들과 함께 노랑 종이 비행기를 날리고 있다.
 22일 6.4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서울 종로구 송현동 풍문여고 앞 대한항공 호텔 건립 부지 앞에서 “돈보다 아이들이 먼저입니다”라는 프랭카드를 내걸고, 학교 앞 호텔 건립에 반대 성명을 발표한 조희연 민주진보 서울시교육감 단일후보가 '돈벌이 때문에 학교 앞 규제를 완화하려는 모든 움직임을 거부하고 행동하겠다'는 결의를 모아 참석자들과 함께 노랑 종이 비행기를 날리고 있다.(조희연 선거캠프 제공)
ⓒ .

관련사진보기


[서울] 조희연, '학교 주변 호텔 건립 반대 행동의 날' 선포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후보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출정식을 열고 "세월호 참사로 부패하고 무능한 '관피아'가 어떤 참사를 저지를 수 있는지 온 국민이 똑똑히 다 보았다"며 "청렴도 전국 꼴찌인 서울시교육청을 바꾸지 못하면 우리 아이들이 어떤 희망을 가질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조 후보는 또 "무분별한 규제 완화가 결국 세월호 참사를 낳은 근본 원인임에도 박근혜 정부는 규제 완화라는 미명 아래 학교 앞 관광호텔 건립 허용이라는 최악의 정책을 펴고 있다"면서 "아이들이 건강한 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를 지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조 후보는 출정식을 마친 뒤, 대한항공이 관광호텔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서울 종로구 송현동·안국동의 호텔 건립 부지까지 도보로 행진, "돈벌이보다 아이들이 먼저다"라는 주제로 '학교 앞 호텔 건립 추진 반대 행동의 날 선포식'을 열었다.

대한항공이 관광호텔 건립을 추진하는 송현동 ․ 안국동에는 풍문여고와 덕성여중, 덕성여고 등 여학교 세 곳이 자리하고 있다. '학교보건법'에 따르면, 학교 정문에서 직선거리 50m 이내는 '절대 정화구역'으로서 △ 음주·가무가 가능한 유흥업소 △ 호텔·여관·여인숙 등 숙박업소 △ 당구장 △ 피시방 등의 업소가 들어설 수 없으며, 학교 정문에서 200m 이내는 '상대 정화구역'으로서 심의를 거쳐야 위의 업소들이 들어설 수 있다.

조희연 후보는 선거운동 첫날 '학교 주변 호텔 건립 반대 행동의 날'을 선포한 배경에 대해 "세월호 참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가장 먼저 추진하고 있는 게, 학교 환경을 희생해서 거대자본의 이익에 봉사하기 위한 규제 완화임을 보고 절망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이런 그릇된 정책을 보고 행동하지 않는다면 '가만히 있으라'는 독선적 독단적 비교육적 명령에 굴종하는 행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 특성화고 등 방문한 이재정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 못해"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후보도 이날 안산 정부합동분향소 참배에 이어 특성화고등학교인 삼일상업고등학교, 도시형대안학교 모델인 '더불어 가는 배움터길' 학교, 혁신학교인 능실초등학교를 방문하는 것으로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이 후보는 특성화고등학교 등을 방문한 배경에 대해 "교육은 희망과 꿈을 만들어주는 일이고 아이들에게 상상력을 길러주는 일"이라며 "이런 일을 할 수 있도록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겠다는 것이 저의 약속이고, 세월호에서 희생당한 학생들에게 주는 약속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이재정 후보는 또 "4월 16일 이전이, 희망이 절망이 되고 민주주의가 무너지고 비민주주의가 지배하는 사회, 돈과 부패와 부정이 날뛰는 사회, 모든 관행과 전통이 부패구조에 의해서 지배당하고 있는 야만의 역사였다면, 4월 16일 이후 우리 사회는 새로운 사회로 바뀌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번 지방선거는 야만의 시대에서 지성의 시대로, 폭력의 시대에서 평화의 시대로, 부패와 부정의 시대에서 정의의 시대로 가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청연 인천시 민주진보 교육감 후보는 22일 오전11시 인천교육청 앞에서 공식 선거운동에 나서는 출정식을 가졌다. 출정식에는 시민사회단체 회원들과 지지자들, 선거운동원들 100여명이 참가했다. (사진 - 이청연 캠프 제공)
 이청연 인천시 민주진보 교육감 후보는 22일 오전11시 인천교육청 앞에서 공식 선거운동에 나서는 출정식을 가졌다. 출정식에는 시민사회단체 회원들과 지지자들, 선거운동원들 100여명이 참가했다. (사진 - 이청연 캠프 제공)
ⓒ .

관련사진보기


[인천] '10억 펀드' 달성한 이청연 "불의에 싸우는 교육감 되겠다" 

이청연 인천시교육감 후보도 이날 오전 인천교육청 앞에서 열린 출정식에서 인천시에 민주진보 교육감이 필요한 이유를 강변했다. 그는 "인천시민 3만5천 명이 추대하고 선택해주신 민주진보 교육감 후보"라고 본인을 소개한 뒤, "인천에서도 민주진보 교육감이 가능하다. 소외된 사람 없는 모두가 행복한 민주교육감, 새로운 혁신교육을 시도하는 진보교육감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청연 후보는 특히 "진보교육감이 되면 공부 안 시키고, 보충수업도 없앤다, 학생인권조례로 아이들 기만 살려준다고 걱정하고 비난하는 목소리가 있다"면서 "모두 과거를 살고 있는 분들의 목소리, 인천만 뒤처지자는 낡은 목소리"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아이들이 행복하고 교사들이 열정을 불사르고 학부모가 만족하는 혁신학교가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인천에는 한 개도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는 또 "낮은 곳을 눈치 보는 교육감, 공감하며 경청하는 교육감, 불의에 싸우는 교육감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역사 왜곡하는 교과서와 싸우겠다. 우리 아이들 경쟁교육으로 목을 죄는 교육정책과 싸우겠다. 특권 대물림 교육과 싸우겠다. 비리관행과 싸우겠다. 박근혜 정부가 잘못된 교육의 길을 가면 맞서 싸우겠다. 호락호락하지 않게 싸우겠다. 인천시민들을 믿고 싸우겠다."

앞서 이청연 후보는 공식 선거운동을 하루 앞둔 지난 21일 오후 3시 '이청연 시민마음모아 펀드' 목표액 10억 원 모금을 달성했다. 이에 대해 이청연 후보는 "저 이청연 개인에 대한 지지가 아니라 인천시민들이 뽑아준 민주진보 교육감 후보에 대한 지지, 인천교육을 바꿔야 한다는 엄중한 시민의 명령으로 받겠다"며 "꼭 승리해 후원해주신 원금과 함께 '희망의 인천교육'이라는 이자를 덧붙여 돌려드리겠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보수 후보들은] '고시 3관왕'은 고시촌으로, '현직 교육감'은 강남 사거리로

한편 수도권 보수성향 교육감 후보들도 이날 이른 아침부터 거리유세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고시 3관광'인 고승덕 서울시교육감 후보는 오전 7시부터 노량진 고시촌을 찾아 수험생들과 출근길 시민에게 명함을 나눠주며 지지를 호소했다.

고 후보는 "미래를 위해 땀 흘리는 청춘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고시촌을 찾게 됐다"며 "지금은 고된 시간이지만 꿈을 꾸고 노력하면 반드시 이뤄진다는 것을 믿는다"고 응원했다.

'현직 교육감'인 문용린 후보는 보수성향의 유권자가 많은 강남역 사거리에서 거리유세를 시작했다. 문 후보는 출근길 시민에게 '준비된 교육감' 이미지를 각인시키며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달라고 호소했다. 이상면 후보는 오전 거리유세 대신 서울대입구역 부근에 마련된 선거사무소에서 개소식을 열고 오후 늦게 강남역 일대 거리유세에 가세했다.

보수진영 단체들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는 조전혁 경기도교육감 후보도 이날 오전 7시 수원역 출근 인사를 시작으로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조 후보는 "무너진 경기교육을 바로잡겠다"고 강조했다. 조 후보는 또 이날부터 13일간 '경기교육대장정'에 나선다고 밝혔다. 그는 '따뜻한 가슴으로 아이들 곁으로'란 슬로건답게 가출 청소년 쉼터, 어린이집 등을 숙소로 이용하며 선거운동을 할 계획이다.


태그:#교육감 선거, #이청연 경기교육감 후보, #조희연 서울교육감 후보, #이재정 경기교육감 후보, #민주진보 교육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