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 글은 청소년 특별면 '너아니'에 실렸습니다. [편집자말]
새누리당 한기호 의원이 페이스북에 "북한 왜 5.18 기념하나"는 글을 올려 물의를 빚었다.
▲ 한기호 "북한 왜 5.18 기념하나" 새누리당 한기호 의원이 페이스북에 "북한 왜 5.18 기념하나"는 글을 올려 물의를 빚었다.
ⓒ 한기호

관련사진보기


지난 5월 18일, 새누리당 의원이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하여 위와 같은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습니다.

한 의원은 글에서 "북한, 왜 5.18을 기념하나"는 제목으로 "북한의 각종 매체에서는 5.18을 영웅적 거사로 칭송한다." "북한은 매년 대대적인 기념행사를 한다" "우리는 북한에서 일어난 일을 기념하는 날이 있는가?" 하고 열거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왜 북한이 우리의 기념일을 이토록 성대하게 기념하는지 궁금하다"고 말했습니다.

한 의원의 질문을 하나씩 짚어보아 저도 그에게 몇 가지 질문을 드려볼까 합니다.

1. 왜 우리는 북한에서 일어난 일을 기념하나요?

첫째. 왜 우리 대한민국 정부가 북한에서 일어난 일을 기념하는 것일까요? 1945년 신의주 학생의거 말입니다. 전두환 정권 치하에서 우리 대한민국 정부는 이 신의주 학생의거를 반공정신 고취용으로 대대적인 기념식을 열었었죠. 무슨 당시 남한 지역에 존재했던 미 군정과 관련이 있었던 것도 아닐탠데, 왜 기념하는지 궁금하지 않습니까?(관련기사: 신의주 의거 기념식)

2. 왜 북한에서는 5.18 민주화운동 뿐만 아니라 4.19 혁명, 부마 항쟁, 6월 항쟁 등도 기념하나요?

둘째. 북한에서는 왜 4.19 혁명, 부마 항쟁, 6월 항쟁 등도 대대적으로 기념할까요? 북한에서는 '우리의 기념일'인 4.19 혁명과 부마 항쟁, 6월 항쟁을 대대적으로 기념해 매년 성명과 보고대회라는 집회까지 열었습니다. 한기호 의원께서 5.18 민주화운동을 왜 북한이 기념하는지 궁금해하고 있으시니 위 사실에 대해서도 관심이 갈 거라 생각합니다.(관련기사: 북한, 4.19 33주년기념 평양시보고회 열어  북, 남한이 남북관계에 장애 조성 주장  北韓,끝없는 반정부 연대투쟁 선동)

3. 그걸 왜 저희들한테 물어보세요?

셋째. 그것들을 왜 우리 대한민국 국민을 향해 물어보는가요? 북한이 5.18 민주화운동을 왜 기념하는지 저희가 어떻게 압니까. 북한이 알지. 물어보실거면 당사자인 북한에게 물어봐야죠.

한기호 의원께서는 이 세가지 질문에 대해 답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이미 '세월호 망언'으로 규탄받고 있는 그의 발언에 이어 이번 사례도 일종의 '망언'취급을 하는 추세입니다. 한 의원은 지난 20일 세월호 참사와 관련하여 "드디어 북한에서 선동의 입을 열었다. 이제부터는 북괴의 지령에 놀아나는 좌파단체와 좌파 사이버 테러리스트들이 정부전복 작전을 전개할 것이다. 국가 안보조직은 근원부터 발본 색출해서 제거하고, 민간 안보그룹은 단호히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색깔론적인 트윗을 올려 물의를 빚은 적 있습니다.

솔직히 저는 이번 한기호 의원의 발언도 같은 맥락에서 나온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태그:#한기호, #5.18민주화운동, #북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