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 글은 청소년 특별면 '너아니'에 실렸습니다. [편집자말]
대표적 신조어와 그 의미
 대표적 신조어와 그 의미
ⓒ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관련사진보기


혹시 TV나 인터넷을 보다가 이상한 단어를 본 적이 있는가? 또 친구들과 대화를 하다가 의사소통이 잘되지 않았던 경험이 있진 않은가? 만약 이러한 경험이 있다면 신조어를 몰라서일 가능성이 크다. 신조어는 새로 생겨난 말 또는 최근에 귀화한 외래어를 가리킨다. 컴퓨터통신과 인터넷 보급으로 신조어의 수가 급격히 늘어났는데 인터넷 신조어, 방송 신조어, 준말에서 나온 신조어, 오타에서 유래된 신조어 등 종류도 다양하다.

단어를 축약하면 쉽게 자신의 의견과 기분을 나타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청소년들은 신조어를 많이 사용한다. 그런데 신조어 사용으로 우리 언어생활에 부정적인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피해사례로 'KBS 안녕하세요'라는 프로그램을 보던 한 학부모는 '답정너'라는 단어를 보고 무슨 말인지 이해하지 못했고, 한 학생은 친구가 얘기를 하다가 '츤데레'라는 말을 했는데 아는 척 웃다가 집에 가서 검색을 했다고 한다.

또 초등학교 어린이 시험 문제에 '당근'을 영어로 적는 문제가 나왔는데 'carrot'이 아닌 '당연하지'를 뜻하는 'sure'을 적어 오답처리 되었다는 우스꽝스런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이렇듯 신조어 사용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방해하고 표준어와 맞춤법에 혼란을 준다. 특히 청소년과 다른 세대 간의 공감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어휘력이 떨어지는 문제가 생긴다.

국민의 약 90%가 다양한 신조어 때문에 불통과 세대 차이를 느낀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는데도 올바른 언어를 사용해야 할 방송에서도 무분별하게 많은 신조어를 사용한다. 새로운 언어 형성을 무조건 '반대하자'라는 것이 아니다.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은 미디어를 보고 뜻도 제대로 모르는 채 신조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대중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송 미디어등에서 무분별하게 신조어를 사용하는 것에 신중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과한 신조어 사용은 사람들 사이의 소통을 막고 언어파괴로 인한 여러 부작용을 초래 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덧붙이는 글 | 경남 진주 청소년신문 필통의 기사입니다.



태그:#필통, #신조어
댓글

지역청소년들에게 건강하고 건전한 공동체문화의 장을 열어 줌으로써 그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와 공간, 그리고 경험을 제공하는 지역 청소년들과 관심 있는 시민들이 모인 비영리 법인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