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 뉴욕타임스에 실린 세월호 참사 관련 전면 광고 .
ⓒ 광고 PDF 파일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지난 11일(미국 현지시각) <뉴욕타임스> 일요일판 19면에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박근혜 정부를 강력하게 비판하는 전면광고가 실렸다.

'진실을 밝히라'라는 제목의 이 광고에는 '300명 이상이 여객선에 갇혀 있었지만 단 한 명도 구조되지 못했다'라는 문구와 함께 '왜 한국인들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분노하는가'라는 부제가 달려 있다.

광고에는 일부 선수 부분만 수면 위에 보이면서 배가 바닷속으로 가라앉고 있는 흑백 이미지가 쓰였다. 또한 '무능과 태만' '언론검열과 조작' '언론통제, 대중의 감정조작, 대중의 관심 무시' 등 3개 항의 소제목이 달려 있어 박근혜 정부의 문제점을 하나하나 비판했다.

또한, 광고는 "한국 정부의 비상 대응책이 결여되고 당국 간 적절한 통신도 이뤄지지 않은 점" "민간 잠수 전문가들과 미 해군 등 외부 도움을 거절하고 정부가 주요 주주인 민간 업체에 구조 권한을 준 점" 등을 지적하면서 "엉망이 된 구조 작업은 박근혜 행정부의 지도력 부재와 무능, 그리고 태만을 보여줬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와 관련, 박 대통령에 대한 비판은 주류 언론에 대한 정부의 검열로 제대로 보도되지 않고 있으며 진실을 말해주는 온라인의 영상과 목소리들은 웹(Web)에서 삭제됐다"라고 주장했다.

"한국 주류 언론들은 정부에 충성"... 강력 비판

특히, 이 광고는 "주류 언론들이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보도로 여론을 호도하며 정부에 충성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광고는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이 없는 할머니를 위로하는 장면 등을 보도한 언론을 사례로 꼽았다.

이와 함께 "집권당 의원들이 대중의 논의를 막기 위해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라면서 "세월호 참사에 대한 잘못된 정보 등 소문을 퍼뜨리는 사람들을 벌금이나 체포할 수 있도록 법안까지 추진하고 있다"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이 광고는 "박근혜 대통령의 행동은 한국을 권위주의 과거로 되돌리는 것"이라며 "한국인들은 (이러한) 민주주의 퇴행을 보면서 분노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 정부는 언론 통제와 진실에 대한 검열, 여론 조작 그리고 표현의 자유를 억누르는 것을 즉각 중단하라"라고 요구했다.

이어 이 광고는 "한국에서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 회복하는 대화에 동참해 달라"며 해당 누리집 주소(www.thetruthofsewolferry.com/truth)를 게재해놨다.

이 광고에는 "한국 민주주의를 우려하는 시민들로부터 전 세계적으로 모금(crowdfund)됐다"는 문구와 함께 광고주가 '한국 민주주의운동'(south Korea Democracy Movement)이라고 명기돼 있다.

이 광고는 세월호 참사 발생 후 주로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 교포들이 중심이 돼 한인 누리집과 공동 기금 모금 전문 누리집 등을 통해 모인 기금으로 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세월호 참사, #박근혜 정부, #뉴욕타임스, #한인 동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