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수정 : 16일 오후 6시 15분]

새정치민주연합 지방선거 핵심공약으로 '생활임금제도'를 내걸고 본격적인 바람몰이에 나섰다. 특히 김상곤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무상버스' 공약을 제시하면서 경기도를 중심으로 부상한 교통복지공약과 함께 '생활임금제도' 공약으로 쌍끌이를 하는 모양새다. 

새정치연합 을지로위원회 위원장 우원식 의원과 김경협 새정치연합 의원, 경기도지사 경선에 나선 김상곤·김진표·원혜영 예비후보는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생활임금조례 공약 추진을 전국 공약으로 확대하는 데 힘을 모으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최근 경기도의회가 생활임금조례를 통과시킨 것을 적극 환영하면서 김문수 지사에게 재의결 요구를 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경기도의회는 지난 1월 경기도 공공기관의 노동자들의 임금을 생활임금 수준으로 책정하는 조례를 의결했으나 김 지사의 거부권 행사로 지난 15일 재의결 절차를 거쳤다.

"김문수, 또 다시 거부권 행사한다면 시대에 역행"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김진표, 원혜영, 김창호 예비후보가 1일 오후 경기 부천시청을 방문해 생활임금제 실시에 관한 애로사항을 청취한 뒤 서명한 생활임금제 정책공약 확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이 자리엔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도 함께 했다.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김진표, 원혜영, 김창호 예비후보가 1일 오후 경기 부천시청을 방문해 생활임금제 실시에 관한 애로사항을 청취한 뒤 서명한 생활임금제 정책공약 확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이 자리엔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도 함께 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우원식 최고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새정치연합은 이번 6.4 지방선거에서 생활임금제도가 전국으로 확산되는 민생선거가 되도록 할 것"이라며 "생활임금제도 확산의지는 우리당의 모든 지방선거 후보들이 생활임금제도를 공동공약으로 내걸면서 더 큰 바다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우 최고위원은 경기도 생활임금조례에 거부권을 행사한 김문수 지사와 관련해 "1차 거부권 행사에도 모자라 또 다시 거부권을 행사한다면 이는 시대적 흐름에 역행하는 반민생 행위"라고 지적했다.

국회에 생활임금법을 발의한 김경협 의원은 "새정치연합은 현재 환노위에 계류 중인 생활임금법을 4월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켜, 생활임금제도의 법적 기반을 확실히 구축할 것"이라며 "작년 12월 부천시의회에서 여야가 힘을 합쳐 생활임금 조례를 제정했듯, 새누리당은 이제라도 생활임금법 국회 통과를 위해 적극 동참해 달라"라고 호소했다.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에 나선 3인의 예비후보도 생활임금제 도입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김상곤 후보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생활임금조례가 도입되고 있다"라며 "경기도는 물론 전국 확산의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 생활임금이 모든 근로자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진표 후보 역시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로서 경기도에는 적어도 세모녀의 비극이 생겨서는 안된다는 취지에서 3단계 사회안전망 조치를 발표한 바 있다"고 강조하며, "생활임금조례 뿐 아니라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4월 국회에서 통과되도록 힘을 모아 달라"라고 말했다.

원혜영 후보는 "3명의 경기도지사 후보가 다같이 생활임금조례를 통해 사회적 통합과 어려운 이들의 기본적인 삶을 증진시키는 방향에 일치를 보고 있다"면서 "김문수 지사는 (생활임금조례 통과와 관련해) 거부권을 행사하지 말아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생활임금은 최저임금보다 진일보한 체제로 노동자들이 실제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임금을 보장한다는 취지의 제도다. 교통공약이 각 지역에 따라 사정이 달라 지엽적 의제였다면, 생활임금제도는 전국적으로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어 지난 2010년 무상급식과 같은 이슈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태그:#생활임금, #무상버스, #김상곤, #김진표, #최저임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