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 실종자 가족들이 휴대폰으로 전화를 거는 모습 .
ⓒ '미러' 제공 누리집 동영상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지난 8일 새벽(아래 현지시각) 승객과 승무원 239명을 태운 채 중국 베이징으로 향하다 실종된 말레이시아항공 소속 여객기가 만 사흘이 지났는데도 전혀 소재파악조차 되고 있지 않아 이에 따른 여러 의혹과 음모론이 인터넷을 통해 급속히 확산하고 있다고 외신들이 10일 보도했다.

"실종자의 휴대폰에 전화 걸었더니 신호 갔다"

가장 급속히 확산한 의혹은 지난 9일, 영국의 매체 <미러(Mirror)>가 중국에서 실종자 가족들이 여객기가 실종된 이후에도 실종자의 휴대폰에 전화를 걸었더니 신호가 갔다는 내용을 보도한 것이다. 이후 <인터내셔널비지니스타임스(IBT)> 등 여러 매체도 관련해 여러 보도를 인용하며 이렇게 실종자 휴대폰으로 통화 신호가 간 경우가 다수 있다고 보도했다.

실종자 가족들은 "신호가 간다는 것은 살아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며 경찰이 위치 추적을 하면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하소연을 거듭하고 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한 중화권 매체(china.org.cn)는 19명의 실종자 가족들이 이같이 실종자 휴대폰에 신호가 갔었다고 주장하며 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고 밝혔다.

하지만 말레이시아 관계 당국은 공식적으로 비행기에 항공 시스템으로 연락도 취하고 기장의 개인 휴대폰으로도 연결을 시도했지만, 전혀 연결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관련 휴대폰 서비스 제공회사는 이러한 민원에 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
▲ CNN 앵커 궤스트가 실종 여객가 사건에 대해 보도하는 장면 .
ⓒ CNN 누리집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또 다른 의혹은 이번 여객기 실종 사건을 보도하고 있는 CNN의 항공 담당 전문 앵커인 리처드 퀘스트(Richard Quest)가 공교롭게도 이 여객기가 실종되기 17일 전 실종된 여객기 안에서 압 하미드(27) 부기장과 함께 사진을 찍었다는 내용과 사진이 급속히 확산하면서 CNN이 미 중앙정보국(CIA)과 함께 꾸민 음모라는 황당무계한 내용으로까지 확산하고 있다.

아직 이 사진의 진위는 확인되고 있지 않으나 리처드 퀘스트는 자신이 진행하는 여행 관련 프로그램에 따라 여러 비행기를 타 보고 관련 보도를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실종 사건이 발생한 이후 퀘스트는 이 부기장이 상당한 실력을 보유한 성실한 사람이었던 것으로 기억된다고 방송에서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음모주의자들은 "우연치고는 너무 기가 막히다"며 여러 추측들을 가미하여 이를 더욱 확산시키고 있다.

이같이 실종 여객기에 대한 여러 의혹과 음모론이 확산하고 있는 상황에 관해 CNN의 유명한 국가안보 분석가로 활동하고 있는 피터 버건은 "지난 과거의 여러 차례 여객기 사건에서도 음모론들이 있어왔다"며 "너무 과장해서 확대하는 이러한 음모론들에 주의해야 한다"면서 "진실은 단지 신중하고 오랜 기간의 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고 언론들은 전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서울신문(나우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여객기 실종, #음모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