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등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는 3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시립부전도서관의 민자재개발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등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는 3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시립부전도서관의 민자재개발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부산진구청이 도심 번화가에 있는 공립도서관인 시립 부전도서관을 허물고 상업시설을 갖춘 도서관을 민자사업으로 짓겠다고 나서면서 시민단체와 학계가 반발하고 있다. 부전도서관은 부산지역 최초의 공공도서관 건물이라는 역사성과 함께 최대 번화가인 서면에 위치해 재개발이 민간사업자에 대한 특혜라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3일 오전에는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구성한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가 부산시청 광장을 찾아 부전도서관의 재개발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시민단체들은 상업시설을 유치하겠다는 부산진구청의 재개발 안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 단체는 재개발안이 "도서관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면학분위기가 훼손되는 문제점에 대한 뚜렷한 대책이 없다"며 "굳이 도서관 건물까지 그런 시설들이 들어가 있어야 된다면 부산진구청은 그 근거를 설명하고, 그 근거를 가지고 시민들의 설득하고 이해시킨 다음에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상업시설과 공유하는 도서관은 제고되어야 한다"면서 "서면에서 문화를 느낄 수 있는 도서관, 예술이 함께 있는 도서관, 시민과 논의하고 합의점을 찾아 개발하는 도서관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시민단체 "민간사업자에 특혜" -부산진구청 "특혜 주장은 지나친 우려"

부산진구 동천로에 자리잡은 부전도서관. 1901년 생긴 최초의 공립도서관에 뿌리를 두고 있고 1963년 이전한 현 건물은 부산에서 가장 오래된 도서관이다.
 부산진구 동천로에 자리잡은 부전도서관. 1901년 생긴 최초의 공립도서관에 뿌리를 두고 있고 1963년 이전한 현 건물은 부산에서 가장 오래된 도서관이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시민사회단체들은 특혜 논란도 제기했다. 이들 단체는 "부산진구가 시의회의 의결도 나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자를 정하고 건물 일부를 임뎨계약하는 등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다"며 "초과수익이 나더라도 부산진구청장은 초과수입에 대해 환수를 요구할 수 있는 부분이 협약서에 없어 민간사업자에게 특혜를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학계 역시 부전도서관 재개발 사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부산시문헌정보학과 교수협의회장과 경성대·동의대·부산대·신라대 문헌정보학과 학과장들은 "현재까지 추진된 부전도서관 재개발사업 계획은 전면 중단되어야 함을 밝힌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교수들은 부전도서관의 근대건조물 지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부전도서관이 "근대건조물로 지정받아야 마땅하다"며 "부산시민의 공론을 거쳐 부산의 명물로 거듭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사업을 추진하는 부산진구청 측은 재개발 사업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부산진구청 이복수 창조도시과 계장은 "현재의 도서관은 50년가량이 되면서 재개발 이외에는 리모델링 방법이 없는데 소요 예산 400억 원을 구청 예산으로 추진하기에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민자사업을 유치하는 대신 도서관 규모를 현재보다 3배 늘리고 구민을 위한 시설도 추가하는 등 오히려 도서관의 공공성은 재개발 이후 높아진다"고 말했다.

또 그는 "상업시설과 도서관 시설은 엘리베이터와 출입구를 따로 분리해 오히려 장애인이나 노약자들의 시설 접근성이 현저히 좋아질 것"이라며 "관련한 유사 협약 등과 비교 검토를 마쳤고 오히려 다른 재개발의 무상사용기간이 30년인데 비해 부전도서관은 20년이란 점에서 민간사업자에게 특혜라는 주장도 지나친 우려"라고 반박했다.


태그:#부전도서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