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학교비정규직노조 부산지부 등은 14일 오전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교육청의 비정규직 전문상담사 계약해지 방침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학교비정규직노조 부산지부 등은 14일 오전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교육청의 비정규직 전문상담사 계약해지 방침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부산시교육청이 일선 학교에서 전문상담사로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를 대량 계약해지하겠다는 방침을 정하면서 학교비정규직노조 등이 반발하고 있다. 14일 오전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항의 기자회견을 연 노조는 전문상담사를 계약해지 대신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해야한다고 요구했다.

2012년부터 학교 현장에 배치되기 시작한 전문상담사들은 그동안 학생 상담 등을 통해 학교폭력과 우울증을 조기 진단하고 치유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하지만 부산시교육청이 지난해 말 이들 상담사에 대한 전체 계약만료 후 재선정 방침을 정하면서 갈등이 불붙기 시작했다.

이같은 교육청의 방침에 대해 노조는 "지난 7월 30일 당·정·청이 합동으로 '1년 이상 상시·지속적 업무 담당자 무기계약 전환, 교육감 직접고용'을 발표한 바 있다"며 "이번 계약해지를 앞두고 있는 전문상담사 등 대다수 학교비정규직이 1년 이상 상시·지속적인 업무담당자들"이라 반박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정부가) 실질적인 고용안정대책을 시행하지 않고 있으며, 무기계약이 되기 전 계약해지 후 1년차 계약직을 채용하는 악순환이 여전히도 교육기관에서 자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학교 비정규직의 무기계약 전환을 촉구했다. 김희정 학교비정규직노조 부산지부장은 "3년 전부터 무기계약을 시키라고 정부가 떠들어댄 방침조차 부산시 교육청은 무슨 배짱으로 어기고 이 겨울에 대량해고를 시키느냐"며 "이 추운날 나가라고 하는 것은 학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도 "상시 지속 업무 차원을 넘어서 만약 교육청이 학생들을 생각한다면 이럴 수 없다"며 "당장 교육부의 지침대로 현재의 전문상담사와 전원 계약하라"고 요구했다.

반면 부산시교육청 측은 노조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당초 전문상담사는 전문상담교사를 대체하는 한시적 성격으로 올해까지 1년 단위로 계약을 한 것이고 감사원과 교육부에서도 이들에 대한 자격 조건을 강화하라는 공문이 내려온 상태"라며 "이 지침에 따라 다시 채용 절차를 거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230여명을 다 추려내겠다는 것이 아니라 자격조건과 현장평가를 통과한 사람은 우선 채용하겠다는 것"이라며 "노조와 협의를 계속해나갈 방침"이리고 전했다.


태그:#학교비정규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