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대에게 카페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일상적인 공간이다.
 20대에게 카페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일상적인 공간이다.
ⓒ 김선기

관련사진보기


20대들은 카페를 선택할 때 '가격', '접근성', '맛', '콘센트와 와이파이 유무'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설문조사 결과 드러났다. '카페를 가는 목적'에 대해선 '친구와의 만남'이 가장 많았고, 공부 및 업무를 위해 카페를 찾는다는 답변이 그 다음을 차지했다.

20대 언론매체 <고함20>에서 '20대와 카페'라는 주제로 20대 14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카페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중복응답) '가격'(54%)이라고 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고, '집, 학교, 일터에서의 접근성'(49%), '맛'(48%), '콘센트와 와이파이 유무'(46%)가 뒤를 이었다. '카페 크기'(31%)도 카페를 선택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고 답했으며, '직원들의 친절함'(10%), '할인·적립 혜택'(5%), '프랜차이즈 이름'(2%) 등을 선택 기준으로 꼽기도 했다. 기타 의견으론 '흡연석 유무', '화장실의 깨끗함' 등이 나왔다.

20대가 아무래도 경제적으로 넉넉한 상황에 있는 사람이 드문 만큼, 카페를 선택할 때 가격을 상당히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카페가 일상적인 공간으로 자리 잡은 만큼 일부러 찾아가는 곳보다는, 집이나 학교에서 가까운 곳을 선호한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이어 '카페를 가는 목적'에 대한 물음(중복응답) 에는 '친구와의 만남'(70%)을 위해 간다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그 다음으로는 '공부나 업무를 하기 위해서'(46%), '시간 때우기 위해'(38%), '무언가를 마시기 위해'(38%), '사색과 독서'(37%) 등이 꼽혔다. '업무상 사람을 만나기 위하여'(15%), '식사하기 위해서'(4%) 등의 이유를 든 사람은 비교적 적었다. 카페가 사람들끼리 이야기를 나누고 휴식을 취하는 고전적인 기능을 벗어나, 점차 다양한 방식으로 공간이 활용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는 결과였다.

한편 20대는 프랜차이즈 카페보다 중·소규모의 개인 카페에 더 많이 갔다. "어떤 종류의 카페를 주로 가는가"라고 물으니 응답자들은 '대형 프랜차이즈'(36%)보다 '중·소규모의 개인 카페'(55%)에 더 많아 간다고 답했다. '학교 내, 회사 내 카페'에 간다는 응답자는 7%에 불과했고, 2%는 '가리지 않는다'고 답했다.

'카페에 콘센트와 와이파이가 꼭 필요한가'라는 질문에는 86%가 '있어야 한다'고 답했다. '없어도 된다'고 답한 응답자는 14%에 불과했다. 스마트폰 사용은 물론, 과제나 작업을 위해 노트북을 많이 사용하는 20대로선 와이파이와 콘센트 있는 카페를 선호하는 성향이 강해진 것으로 보인다.

[설문조사 왜?] 20대가 대형프랜차이즈 보다 개인 카페를 가는 이유는?
직장인 최은영(26)씨는 "딱히 업무를 위해 카페에 가는 적은 없지만, 카페에서라도 친구와 이야기하며 휴식을 취하고 싶다. 시끄러운 걸 피하려고 되도록 개인 카페에 간다"고 말했다. 사람이 많고 시끄럽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카페를 피하게 된 경우다. 대학생 김지현(24)씨 역시 "개인 카페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공부를 하거나 과제를 할 때도 집중하기에 좋다. 프랜차이즈는 시끄럽다"며 대학가 개인 카페에 주로 간다고 했다. 휴식이나 공부를 위해서라도 프랜차이즈를 오히려 피하게 되는 경향이 생기고 있는 것이다.

물론 대학생 한진교(28)씨처럼 프랜차이즈 카페를 훨씬 더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한씨는 "프랜차이즈 카페에는 흡연석이 있다. 그리고 과 특성상 노트북으로 작업을 오래 하기 때문에, 작은 카페에 가면 괜히 피해 주는 것 같다"며 프랜차이즈는 오래 있어도 눈치를 안 보는 게 좋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개인 카페'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적인 부분이다. '눈치를 보게 된다'는 측면에 대해 김지현씨는 "오래 있었다고 느껴질 때는 한 잔 더 시키면 된다. 한 잔 더 시켜도 가격이 그리 비싸지 않기 때문에, 개인 카페 커피 두 잔 값이 프랜차이즈 카페 커피 1잔 값과 비슷할 때도 있다"라고 말했다.

설문조사 결과가 입증하듯, '가격'은 20대가 카페를 선택하는 데 가장 중요한 기준이다. 대형 프랜차이즈보다 중·소규모의 개인카페를 자주 간다는 응답이 더 많았던 것에는, 가격이라는 측면이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했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대학가에는 프랜차이즈 카페와 개인 카페가 공존하는데, 같은 메뉴라도 가격차이가 1000원 이상 난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대학생들은 자연스레 개인 카페에 자주 갈 수밖에 없다.

대학생 강창호(27)씨도 개인 카페만 간다. 그가 카페 선택하는 기준은 오로지 "가격이 싼 카페"다. 그는 남들처럼 카페에서 공부를 하거나 노트북을 갖다놓고 과제를 하진 않는다. 단순히 친구와 이야기하거나, 음료를 마시면서 쉬고 싶을 때 카페에 간다.

"학교나 집 앞에 대형 프랜차이즈가 있긴 하지만 잘 가진 않아요. 스타벅스나 카페베네 같은 곳은 커피 값 너무 비싸잖아요. 카페에 오래 앉아 있는 사람이면 자리 값 냈다고 생각하면 될 텐데 저는 그렇지도 않고…."

박범신의 소설 <소금>에서는 "젊은이들이 화려한 문화의 중심에서 만 원씩 하는 커피를 마실 때 늙은 아버지들은 첨단을 등진 변두리 어두컴컴한 작업장 뒤편에서 인스턴트커피가 담긴 종이컵…"이라는 구절이 나온다. 그러나 20대들은 기성세대 생각만큼 비싼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 20대들에게 카페에 가는 것은 일상의 한 부분이다. 그러나 프랜차이즈들의 커피 값에 매일 돈을 투자할만큼 여유 있는 청년들은 드물다. 프랜차이즈 카페들보다 저렴한 개인 카페들의 선호도가 높은 이유다.

덧붙이는 글 | 고함20(http://goham20.com)에 중복게재 됐습니다.



태그:#고함20, #카페, #20대, #대형 프랜차이즈, #스타벅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