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6일 동아대학교 철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김진만 씨가 경남대학교를 찾아 철학과폐지비대위와 연대투쟁을 했다.
▲ 경남대 철학과 학생들과 동아대 철학과 학생이 간담회를 가지고 있다. 지난 6일 동아대학교 철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김진만 씨가 경남대학교를 찾아 철학과폐지비대위와 연대투쟁을 했다.
ⓒ 윤태우

관련사진보기


배제대, 중앙대, 동국대, 부산외대 등 현재 기업식 학과구조조정이 전국에서 진행되고 있다. 경남대는 철학과 폐지가 기정사실화 되어 있어, 지난 5일 학생들이 기자회견을 여는 등 투쟁을 이어나가고 있다. 현재 경남대 철학과 학생들은 학 내 민교협 교수들조차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홀로 '외로운 싸움'을 하고 있다.

철학과 학생들이 외롭게 고군분투를 이어나가는 상황에, 지난 6일과 7일에 타 대학 학생들의 연대투쟁이 이어졌다. 6일에는 동아대학교 철학과 4학년이고 학내 민주주의 쟁취를 위한 모임 '반격'의 대표이기도 한 김진만씨의 연대투쟁이 있었다. 동아대에서는 2012년 철학과에 대한 통폐합이 진행된 바 있다. 이날 김진만씨는 경남대 철학과 학생들과 함께한 간담회에서 "기업의 논리를 대학에 들여오는 것은 분명 잘못되었다"고 말했다.

이어진 7일에는 청주대학교 회화학과에 재학 중인 하제호씨와,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학생회 집행위원장인 강지훈씨의 연대투쟁이 있었다. 청주대 회화학과 투쟁은 최근 여러 언론에 오르내렸고, 동문인 개그맨 임혁필씨가 "대학이 돈을 벌기 위한 기업이 되었다"라는 글을 써 더욱 화제가 됐었다.

하제호씨는 이날 가진 간담회에서 "회화학과의 투쟁이 학교의 꾐에 넘어가 사실상 패배로 끝을 맺었다"며 안타까워 했다. 또 "막강한 대학당국의 횡포를 막기 위해선 타 대학과의 연대가 필요하다"고 피력하기도 했다.

지난 6월 7일, 경남대 철학과 학생들이 청주대 회화학과 하제호, 부산대 예술대 학생회 집행위원장 강지훈 씨와 간담회를 가지고 있다.
▲ 경남대 철학과폐지비대위, 타 대학 학생들과 연대투쟁 지난 6월 7일, 경남대 철학과 학생들이 청주대 회화학과 하제호, 부산대 예술대 학생회 집행위원장 강지훈 씨와 간담회를 가지고 있다.
ⓒ 윤태우

관련사진보기


부산대 예술대 학생회 집행위원장인 강지훈씨는 이날, 학교가 학생들의 예술작품을 상대평가하려 했던 일을 소개하며 인문학을 인문학으로 보지 못하고 취업률과 같은 이질적인 잣대로 평가하려는 한국의 대학 당국들을 질타했다.

경남대 철학과비상대책위 공동지도위원인 기자는 이 자리에서, 부산외대 러시아인도통상학부 학생인 이야호씨의 투쟁 과정을 소개했다.

부산외대는 올 초, 러시아인도통상학부에 대한 통폐합이 진행됐었다. 이야호씨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총학생회가 자신과의 만남에서는 적극적으로 도와줄 것처럼 말했지만, 학교 측과의 논의 자리에서는 학교 측으로 입장을 돌변했다며 침체된 학생 사회 속에서 이어나갔던 투쟁 과정을 이야기했다.

경남대학교는 이번 주에 기말고사가 끝나면 곧바로 여름방학이 시작된다. 경남대 당국은 2010년 여름, 학생들이 방학기간 동안 학교에 나오지 않는 틈을 타 일방적으로 철학과 폐지를 통보한 바 있다. 이 때문에 학생들은 여름방학 때 있을지도 모르는 당국의 행동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21세기대학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경남대, #철학과, #철학과폐지비상대책위원회, #청주대, #학과구조조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