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이준삼 기자) 북한은 31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열고 경제 건설과 핵무력 건설을 동시에 추구하는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채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은 "전원회의는 조성된 정세와 우리 혁명발전의 합법칙적 요구에 맞게 경제건설과 핵무력 건설을 병진시킬 데 대한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제시했다"며 "(이 노선은) 자위적 핵무력을 강화발전시켜 나라의 방위력을 철벽으로 다지면서 경제건설에 더 큰 힘을 넣어 사회주의 강성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가장 혁명적이며 인민적인 노선"이라고 주장했다.

통신은 이 노선이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등이 구현했던 '독창적인 경제국방 병진 노선의 빛나는 계승'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항구적으로 틀어쥐고 나가야할 전략적 노선"이라고 강조했다.

전원회의는 경제 건설과 핵무력 건설 병진노선의 구체적인 과업으로 ▲ 인민경제 선행부문·기초공업부문의 생산력 증대, 농업과 경공업에 대한 역량 집중을 통한 최단기간내 인민생활 안정 ▲ 자립적 핵동력공업 발전 및 경수로 개발 사업 추진 등을 제시했다.

또 ▲ 우주과학기술발전을 통한 통신위성 등 더욱 발전된 위성들을 개발 발사 ▲ 지식경제로의 전환, 대외무역의 다각화·다양화를 통한 투자 활성화 ▲ 핵보유를 법적으로 고착시키고 세계 비핵화가 실현될 때까지 핵무력 질량적으로 확대 등도 명시했다.

전원회의는 "새로운 병진노선의 참다운 우월성은 국방비를 추가적으로 늘이지 않고도 전쟁억제력과 방위력의 효과를 결정적으로 높임으로써 경제건설과 인민생활향상에 힘을 집중할 수 있게 한다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전원회의를 처음 주재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의정보고 및 결론을 통해 미국의 대북 제재와 한미간 합동군사훈련을 비난하고 "미국이 우리에게 항시적으로 핵위협을 가해오고 있는 조건에서 우리는 핵보검을 더욱 억세게 틀어쥐고 핵무력을 질량적으로 억척같이 다져나가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박봉주 당 경공업부장을 당중앙위 정치국 위원에, 현영철 군총참모장·김격식 인민무력부장·최부일 인민보안부장을 후보위원에 각각 보선하고, 백계룡 강원도당 책임비서를 당 경공업부장에 새로 임명했다. 윤우철 노동신문 부주필은 책임주필이 됐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군사적 대치상황에서) 당장 핵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고 그런 점에서 핵·경제 병진노선은 과도기적인 조치로 볼 수 있다"면서 "앞으로 외자유치를 중심으로 경제활성화에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전원회의 주석단에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영림 내각 총리, 최룡해 군총정치국장을 비롯해 김기남, 김경희, 강석주, 양형섭, 박도춘, 리용무, 김원홍, 최태복을 비롯해 공식 석상에서 한동안 자취를 감췄던 장성택 국방위 부위원장 이 모습을 드러냈다.

당의 최고의사결정기구로 꼽히는 당 중앙위 전원회의는 국가의 대내외 거시정책을 결정하고 당중앙위 정치국 등 당 권력 체계를 재구성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북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