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김화영 기자) 새 정부의 첫 고위 당정청 워크숍에서 쏟아진 새누리당의 '쓴소리'는 근원적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잘못된 보좌를 받고 있다'는 당내의 우려에 맥이 닿아 있다.

박 대통령이 2011년말 정치적 칩거를 끝내고 당의 전면에서 활동할 때부터 이런 우려는 잠복해오다 정치적 '고비'를 맞으면 폭발하곤 했는데 이번에도 그런 경우로 해석된다.

표면적으로는 유민봉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을 상대로 현 정부의 성장전략인 '창조경제론'의 모호성을 문제삼고 있지만, 본질은 새 정부 출범후 국정난맥상을 지켜보며 부글부글 끓던 분위기의 빗장이 열린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박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기보다, 박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청와대 참모들을 향해 질타가 터져나왔을 뿐이다.

친박(친박근혜) 진영의 한 의원은 3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다들 개인적으로 불만이 많았지만 새 정부의 순항을 위해 공개든, 비공개든 발언을 자제하고 있었는데 어제 다 터져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도 "누적된 게 많아 다들 작심하고 말한 것 같다"고 전했다.

대통령직인수위 기간에도 비슷한 내부 문제제기가 있었지만 표면화되지 않았다.

일례로 당시 박 대통령이 '국회 인사청문회 비공개'를 언급할 때 당내 일각에서는 세간의 여론을 전하며 "그렇게 건의한 참모가 누구냐"는 불만이 새어나왔고, 의혹이 많은 정부부처 장관이 내정됐을 때에도 "도대체 누가 천거했느냐"는 볼멘소리가 있었지만 그대로 묻혔다.

그러나 장ㆍ차관 내정자들의 '줄낙마'가 현실화된 후 짚고넘어가야 한다는 기류가 거세졌다.

이는 "부실인사검증의 책임이 있는 관계자들에 대해 문책해야 할 것"(3월25일 이상일 대변인),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에 있는 인사는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3월28일 유기준 최고위원) 등 청와대 비서진을 겨냥한 '책임론'으로 비화됐다.

이런 가운데 지난주 발표된 박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는 이번 워크숍의 '작심발언'의 도화선이 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갤럽이 29일 발표한 3월 4주차(25~28일) 박 대통령에 직무수행 지지도는 41%로 전주의 44%보다 3% 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5-28일 전국 만19세이상 남녀 1천2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여론조사는 휴대전화 임의번호 걸기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8%P이다.

4ㆍ24 재보선, 10월 재보선에 이어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치러야 하는 새누리당으로서는 위기감이 증폭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워크숍에서 3선의 유승민 의원은 "지금 대통령 지지도가 41%로 추락하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청와대 비서실이 할 일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대통령의 지지도를 높이는 일"이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이 정부가 성공하려면 '한 자도 못 고친다'는 고집을 버려야 한다"며 "창조경제가 뭐냐를 두고 5년을 보낼수 없으며, 현재의 위중한 안보위기에 대응해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도 고칠 게 있으면 고치고, 134조5천억원의 복지재원도 비현실적 부분은 고쳐야 한다"며 "이렇게 해야 '박근혜 정부'가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중진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인사검증라인의 사람들이 국민 눈높이에 안맞는 사람들을 추천해서 이렇게 된 것 아니냐"며 "어제 워크숍에서는 인사검증라인의 사람들이 책임을 넘겨서는 안된다는 지적들이 나왔다"고 말했다.

모 의원은 "청와대 쪽은 창조경제니 '증세없는 복지'니 전부 다 뜬구름 잡는 소리만 했다"면서 "청와대 수석들이 진짜 한심해보였고 박 대통령까지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개탄했다.

한 고위 당직자는 "청와대 비서실이 일도 잘해야 하지만 정치적 감각도 있어야 한다"며 "이런 식으로 대통령을 보좌해서 앞으로 어떻게 하겠느냐"고 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청와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