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년여동안 표류 중인 영일만항 남방파제 축조 공사 <관련기사: 영일만항 공사 돌파구 열리나?>와 관련해 조달청이 SK건설과 대림산업에 제안한 중재가 결렬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포항시와 지역 국회의원의 역할론이 대두되고 있다. 

공사 계약을 놓고 조달청을 중심으로 SK건설과 대림산업의 갈등이 장기간 법정 다툼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대림산업은 조달청과 SK건설의 계약을 우려해 '계약금지 가처분 신청'을 했다. 법원이 대림산업의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이면 이 공사는 추가로 1년여 기간 동안 지연될 수도 있다. 

이처럼 공사 계약을 두고 양 사가 혼탁한 양상을 보이자 포항시와 지역 국회의원이 나서 사태 확산을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다.

25일 조달청 변희석 시설사업국장은 "현재로서 공사를 진행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양사가 합의해 법원에 조정안을 제출하는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규정에는 어긋나지만 지역 여론 등을 고려한 시도였다. 하지만 업체는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지역 건설업계 일각에서는 이번 공사를 둘러싸고 포항시와 지역 의원이 보다 명확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지역에서 국책사업이 중단된 상태고 영일만항에 포항시의 지분참여도 있기 때문에 개입할 명분도 충분한 상황이다.

이에대해 포항시 김성경 부시장은 "조달청과 지역 국회의원, 국토해양위 국회의원 등을 방문해 시의 입장을 강력하게 전달하려고 한다"며 "하루빨리 공사가 시작될 수 있는 대책마련에 고심 중"이라고 말했다.

또 공사 계약을 둘러싼 당사자 간 법정다툼이 길어지면서 어수선해진 현 상황을 지역 국회의원이 직접 나서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지역 항만업계 관계자는 "영일만항은 포항시의 성장동력이라는 점과 지역 경제가 위기 상황이라는 점 등을 들어 국회의원이 나서 기업을 설득할 필요도 있다"며 "해당 기업들도 이익 추구보다는 국책사업의 중요성을 감안해 적절한 판단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포항, #영일만항, #이병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