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주=홍지인 기자)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는 26일 국회의원 정수 축소, 정당 국고보조금 삭감, 중앙당 폐지 및 축소 등 자신의 정치개혁안이 포퓰리즘(대중영합주의)이라는 지적에 대해 "교만한 생각"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날 진주 경상대 초청강연에서 "예상대로 강력한 반대에 부딪혔는데 제일 아팠던 부분은 `국민의 맹목적인 정치혐오에 편승한 포퓰리즘'이라는 말이었다"며 "그 말을 쉽게 풀어 얘기하면 `국민이 정치 싫어하도록 안철수가 부추긴다'는 말이다. 그게 얼마나 교만한 생각이에요. 그게"라고 비판했다.

그는 "기존 정치를 싫어하고 새 정치를 갈망하는 국민 요구를 대중 어리석음으로 폄훼한 것"이라며 "대중은 그 정도 판단도 못 할 정도라는 말을 공개적으로 할 분이 있다는 게 착잡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그게 포퓰리즘이라면 지역마다 개발공약 내고 재정 생각 안 하고 장밋빛 공약 내는 게 포퓰리즘이죠"라며 "제가 했던 건 개발 공약이 아니라 특권을 내려놓자는 것이다. 그게 왜 포퓰리즘인지 지금도 이해가 잘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만약 국민 개혁 열망에 귀 기울이는 게 포퓰리즘이라면 정치권은 국민 요구에 귀 닫겠다는 말"이라며 "문제의 본질은 왜 국민이 정치를 혐오하게 됐는가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치권이 이를 바로잡으려면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는 게 본질"이라며 "여러 가지 중 세부사항을 말씀했는데, 지엽적인 하나하나를 붙잡고 논쟁하지 마시고 본질을 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안철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