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가 12일 오전 경기도 평택 해군 2함대 사령부를 방문, 피격 천안함을 살펴보고 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가 12일 오전 경기도 평택 해군 2함대 사령부를 방문, 피격 천안함을 살펴보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12일 오후 4시 55분]

"정문헌 의원의 발언 내용이 사실이라면 내가 책임지겠다. 그러나 사실이 아니라면 정문헌 의원, 새누리당, 박근혜 의원이 책임져야 한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12일 경기도 평택 해군 2함대를 방문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해북방한계선(NLL)을 주장하지 않겠다"고 발언했다는 정문헌 새누리당 의원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문 후보는 "그런 녹취록이나 비밀 대화록이 존재하지 않는다"며 "왜냐하면  두 사람(노 전 대통령,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만의 비밀 회담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지난 8일 노 전 대통령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때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에게 NLL을 주장하지 않겠다는 말을 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정 의원은 이 회담을 녹음한 북한이 남한에 비선을 통해 녹취록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녹취록 또는 비밀 대화록이 국정원과 통일부에 있다고 주장한 상황. 이에 대해 문 후보는 "국정원장과 통일부 장관은 즉시 비밀 대화록 또는 녹취록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밝히라"며 "그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사실관계가 규명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만일 녹취록과 비밀 대화록이 존재하고, 사실이라면 내가 책임을 지겠다"며 "돌아가신 노무현 대통령 대신 내가 사과 드리겠다, 대통령 후보로서 나의 잘못임을 인정하고 그 토대 위에서 국민에게 평가받겠다"며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이어 문 후보는 "정 의원의 발언은 선거 국면에서 상대 당의 대선 후보를 흠집 내고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허위 발언"이라며 "정 의원은 직접 책임지고, 새누리당과 박근혜 후보는 그런 구태정치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국민 앞에 분명한 약속을 해야 한다"고 못박았다. 그는 "새누리당이 선거 때마다 색깔론, 북풍 이런 걸로 국민들을 호도하려 한다"며 "국민들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정조사? 녹취록 여부 국정원장·통일부 장관이 밝히면 될 일"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12일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을 했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 "사실이라면 제가 책임 지겠다"고 말했다.  이날 경기도 평택 해군 2함대를 방문한 문 후보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12일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을 했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 "사실이라면 제가 책임 지겠다"고 말했다. 이날 경기도 평택 해군 2함대를 방문한 문 후보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 후보는 이날 NLL 논란에 대해 발언하며 높고 강경한 어조로 일관했다.

새누리당이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데 대해서는 "국정조사가 왜 필요하냐"며 "녹취록과 비밀 대화록이 있는지 없는지 국정원장과 통일부장관이 밝히면 된다, 하루 이틀이면 간단히 해결된다"고 말했다. 그는 "녹취록 또는 비밀 대화록이 있다면 나에게 보여달라"며 "내가 보고 확인해서 그것이 사실이라면 내가 책임 지겠다"고 말했다.

'국정원 자료 공개는 1급 비밀이기 때문에 새누리당이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것'이라는 추가 질문이 이어지자 "녹취록 비밀 대화록을 일반에게 공개하는 것이 법에 위반하는 것"이라며 "내가 근무하던 시절에 만들어진 문서인데 그걸 사실 규명을 위해 내가 볼 수 없다는 거냐?"고 날을 세웠다.

문 후보는 '쟁점이 두 가지가 있다, 비밀 녹취록이 있는지 여부와...'라고 질문을 이어가려는 기자의 말을 "됐고요"라고 자르며 추가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이어 그는 "민주 정부 기간 동안 2차례 해전을 겪으면서도 우리는 NLL을 지켜냈다, NLL이 남북간 합의된 불가침 해상 경계선이라는 사실을 한시도 잊은 적이 없다"며 "참여정부는 평화뿐 아니라 안보에서도 탁월해 단 한 건도 북과 군사충돌이 없었다, 이명박 정부 들어서 평화도 무너지고 안보도 파탄났다"고 꼬집었다. 문 후보는 "문제제기도 알고 해야 한다"며 끝까지 날선 입장을 유지했다.

"안보, 애국 내가 훨씬 우월...이명박 정부, MB 비롯해 고위 공직자들 군 미필"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가 12일 오전 평택 해군 2함대 안보공원내 제2연평해전 전적비 뒤편의 전사자 얼굴 부조상을 어루만지고 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가 12일 오전 평택 해군 2함대 안보공원내 제2연평해전 전적비 뒤편의 전사자 얼굴 부조상을 어루만지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날 문 후보의 일정은 '안보'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평택 해군 2함대 방문 직후 대방동 공군회관으로 이동한 문 후보는 안보정책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문 후보는 '유능한 안보·신뢰받는 국방'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문 후보는 ▲ 국민이 안심할 국방 태세 ▲ 2015년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차질 없이 추진 ▲ 평화로운 안보 환경 조성 ▲ 북방한계선(NLL) 확고 수호 및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실현 ▲ 군 복무기간 18개월로 단축 및 2020년까지 군 규모 50만 명으로 축소 등을 내걸었다. 

그는 "야당이 정권을 맡게 되면 안보가 불안하다 걱정을 하고 애국심 등에서 보수 진영이 더 나을 거라는 고정관념이 있다"며 "그러나 이명박 정부는 대통령부터 고위 공직자들이 군대를 제대로 다녀오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천안함·연평도 사건 때도 장관회의를 보면 국방부 장관 한 사람만 군대를 다녀왔고 나머지는 군대 안 다녀온 사람들이 안보를 논의했다, 제대로 될리 없다"며 "안보, 애국도 내가 훨씬 더 우월하다"고 자신감을 표했다.


태그:#문재인 , #NLL
댓글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7,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